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최선을 다하되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

오늘을 훔쳐가는 행복도둑을 잡아라

성공과 성취.

이것에 대한 나의 원칙이 있다.

최선을 다하되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

이 원칙을 내 마음에 세운 이후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목적을 이루어야 한다는 당위에서 많이 자유롭다. 

간단한 거 같지만 사실은 생각을 바꾸기가 무척 어려웠다.

열심히 하면 성공한다는 게 정말 절대적인 삶의 진리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꿈을 위해 노력하고, 열심히 노력하면 이루어진다. 언젠가는 성공할 것이다 이런 것들이 워커홀릭으로 내모는 마법의 주문이란 걸 어느 즈음에 알아차렸다. 

성공은 기회이고, 찬스이다. 

성공은 하늘에서 내려온 선물 같은 것이다. 

이제 나는 열심 뒤에 반드시 성공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많은 열심이 아무 보답도 없이 존재한다는 것이 그리 억울하지 않다. 

많은 부자들이 열심히 살았겠지만 열심히 산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배우 오정세 님의 수상소감을 들은 적이 있다. 백상예술대상에서 남자조연상을 받은 후였다. 


지금까지 한 100편 넘게 작업을 해왔는데요. 
어떤 작품은 성공하기도 하고, 
어떤 작품은 심하게 망하기도 하고, 
또 어쩌다 보니까 이렇게 좋은 상까지 받는 작품도 있었는데요. 
그 100편 다 결과가 다르다는 건 좀 신기한 것 같았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그 100편 다 똑같은 마음으로 똑같이 열심히 했거든요. 
돌이켜 생각을 해보면은 제가 잘해서 결과가 좋은 것도 아니고, 
제가 못해서 망한 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출처] 배우 오정세 백상 수상소감 & 소속사 재계약 입장문|작성자 해니


늘 동일한 마음으로 열심히 연기했는데 결과는 달랐다는 부분이 참 공감이 되었다. 

성공과 망함이 자신의 노력에 달린 것이라기보다 주어지는 선물이나 행운 같은 것임을 저 배우는 알고 있구나 싶었다. 그런 마음이면 편안하겠구나, 덜 괴롭겠구나 하는 흐뭇함이 수상소감을 듣는 내 마음에도 생겼다. 특히 연예인은 활동도 불규칙적이고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은 환경에서 일하니 이런 마음이 꼭 필요하겠다 싶었다. 

 

나 역시 이 원리를 이해하고 나서 '열심히 살기'를 내려놓을 수 있었다. 

열심히 해야 성공하고 열심히 해야 돈도 벌고 그것이 당연하다고 여겼지만 꼭 그런 건 아니더라. 모든 열심이 성공에 이르는 것이 아니니 억울해하고 발을 동동 구를 필요 없다. 지나치게 애쓸 필요도 없다. 그저 할 수 있는만큼만 하고 나에게 주어진 오늘을 감사한 마음으로 받으면 그것이 내게는 충분한 선물인 것이다. 


최선을 다하겠지만, 그 어떤 결과의 크고 작음에 화내지 않는다. 

내가 받은 오늘로, 충분히 감사하다. 

내 마음을 돌아보고 치유하는 내 생각이다. 



이전 08화 기분이 꿀꿀한 날도 있는 거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