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 Nov 26. 2019

미래를 사는 사람

현재를 찾아서

특별한 취미가 없는 나에게도 매번 기다려지는 순간이 있다. 모든 것을 훌훌 털어버리고 일상에서 벗어나 먼 선 나라로 떠나는 휴가가 바로 그것이다. 보통 휴가를 떠나기까지의 정해진 루틴이 있다. 우선, 휴가를 떠나기 약 6~8개월 전 비행기표를 먼저 구매한다. 비행기표 구매와 함께 이미 마음은 목적지를 향해가는 비행기 안 그 어디쯤에 있다. 그다음으로 열심히 블로그 검색을 시작한다. 미리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글을 읽다 보면 어느 순간 이미 그 여행지의 모든 정보들이 나도 모르는 사이 머리 한편에 자리를 잡는다. 그리고 여행을 마친 후 또 같은 일을 반복한다. 나의 1년을 크게 나눠본다면 여행 중인 날과 여행을 준비하는 날 그 둘로 나눌 수 있다. 그동안의 시간을 뒤돌아 보면 여행에 관련된 순간을 제외하곤 딱히 특별하게 떠오르는 게 없다.


여행을 계획하고 기다리는 모습에서도 나타나듯이 나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중 미래를 사는 사람에 가깝다. 기억하지 못하는 그 옛날 어느 순간부터 굳이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르는 일들에 대한 많은 걱정들이 항상 내 마음 한편에 자리를 잡고 있다. 사소하게는 내일 하루를 어떻게 시작해서 어떤 일들로 정확하게 채워낼 것이며 마무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걱정으로 가득한 마치 내일의 삶을 축약해 미리 보기 하는 삶. 이러한 나의 성향이 주어진 오늘 하루를 기억나지 않는 별 볼 일 없는 일상으로 만든다는 사실은 진즉부터 깨닫고 있었다. 이러한 생각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쳐봐도 결국은 어쩔 수 없는 나의 성향인 것을 인정함으로써 어느 정도 불안함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런 성향은 점점 지루해지는 일상의 반복과 부딪혀 공과 사의 경계를 희미하게 만들었다. 아침에 눈을 떠도 하루가 기대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출근 후 나의 업무에도 상당한 지장이 생기기 시작했다. 순간의 스트레스를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의 업무가 주어지기 시작한다고 생각이 들면 화가 나기 시작했다. 아무리 급한 업무일지라도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납기를 어느 정도 조정할 수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 '납기'라는 단어에 숨이 막혀오기 시작했다. 분명 이러한 스트레스는 완벽한 미래를 꿈꾸기 때문이었으리라.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미래를 살고 있는 나를 현재로 데려올 수 있을까? 직장에 소속된 직장인들이 어떻게 해야 매일을 특별하게 살 수 있을까? 이러한 고민이 깊어 갈 때쯤 나의 삶에 조금 특별한 일탈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매거진의 이전글 What was your drea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