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가의 비밀
와인샵에 가면 항상 볼 수 있는게 바로 할인 사인이다.
원래 책정된 가격에서 절반도 더 할인을 해서 판매를 한다는식의 가격표들로 가득차 있다.
애초에 소비자들이 가격정보가 없거나 알기 어려운 경우 정상가를 높게 책정해서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시하는냥 인지하게 만드는 경우이다. 이런식의 가격제시는 소비자로 하여금 할인가격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 구매를 유발하는 효과를 준다. 이런걸 마케팅에서는 앵커링 효과라고 부른다.
이런 할인가격엔 항상 의심하는 습관을 들여 상대방의 덫에 끌려들어가지 않게 조심하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반대로 마케터로써 이런 속임수들을 제대로 볼 수 있다면 역으로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