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이 Jun 22. 2024

나를 분석해 보기로 했다.

2화 '어떻게 분석하지?'

2화 ‘어떻게 분석하지?’     

  

  1화에서 당찬 포부로 ‘나를 분석하겠다’고 했는데 어떻게 분석할지 고민이다. 그래서 분석이라는 단어를 활용하기로 했다. 분석은 '나눌 분(分)'+쪼갤 석(析)'이 합쳐진 말로 나눠서 쪼갠다는 뜻이다. 그러면 무엇을 나눠서 쪼갤까? ‘나’라는 존재는 과거의 파편들이 합쳐져 만들어진 존재이기에 내 ‘과거’를 나누고 쪼개야겠다.  


  먼저 내 과거를 나눠야 하는 데 기준이 필요하다. 그래서 과거를 탐구하는 역사에서 시대 구분하듯이 나도 이것을 따라 해 보기로 했다. 아직 역사라고 할 만큼의 긴 삶을 산 것은 아니기에 10년 단위로 10대, 20대, 30대 순으로 나누기로 했다. 10년으로 정한 이유는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속담이 있듯 ‘10’은 하나의 매듭이 끝난 수를 나타내기에 나의 한 시절을 매듭짓는 단위로 10년을 기준으로 잡았다.     

 

  이제 나누기는 했고 쪼개야 하는 데 무엇을 쪼개야 할까? 위에서 말했듯이, ‘나’라는 존재는 과거의 파편들이 합쳐진 존재이기에 시기별로 나에게 큰 영향을 주었던 사건들로 구성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과거의 사건들을 통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 남았다. 과거 사건들을 회고하며 단순히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잘하는 건 어떤 것인지와 같은 뻔한 결론을 내고자 이 글을 시작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몇 가지 도구들을 통해 어떻게 지금과 같은 상태가 된 건지 원인을 나름 파헤쳐보려 한다. 물론 과학적인 방식은 아니다. 그렇지만 내가 어떠한 ‘전제’를 바탕으로 나를 정의하려고 하는지 알 수 있기에 현재 나의 시선에서 ‘나는 누구인지’를 가장 제대로 답해줄 것으로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분석해 보기로 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