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 워킹맘 손엠마 Dec 01. 2020

승진을 하고 싶기도 하고, 하고 싶지 않기도 합니다.

한 직장, 10년 차 워킹맘의 생존 노하우 Episode 2

직장 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즐거움의 종류가 있다면, 많은 직장인에게 가장 큰 즐거움은 '진급'일 것이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에서도 사람은 '자신이 얼마나 쓸모 있는지' 인정받기 위해 살아가는 존재라고 할 정도로 우리에게는 본능적인 '인정 욕구'가 있으며, 회사 생활에서의 '인정'은 곧 진급, 승진을 의미할 것이다. 보통의 평범한 회사라면 1년 동안 업무 한 내용들에 대해 연초, 또는 연말에 평가를 내리고 그 평가를 바탕으로 진급 여부를 결정하지만 매년 승진되진 않기 때문에 직장인에게 '승진'이란 '3~5년'에 이르는 장기 프로젝트인 것이다. 

한 회사에 다닌 지 10년이 넘은 나는 첫째를 낳고 복직했던 다음 해, 즉 6년 차쯤 한 번의 승진이 있었고, 둘째를 낳고 다시 복직하여 1년을 다닌 상태라 승진에 대한 목마름이 올 시기가 올해였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망이 이글거려 경제서를 읽는 독서모임 리더도 자처하고, 두 아이의 엄마 노릇도 잘 해내고 싶었지만, 나에게 가장 큰 '인정 욕구'를 채워주는 것은 아무래도 본업인 직장인의 영역이 제일 컸었다. 주어진 임무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열과 성의를 다했으며, 대충 하자는 그릇(?)도 안되기 때문에 책임감 있게 업무에 임하고자 했다. 하지만 나보다 더 높은 직급을 가진 동료의 고백에 나는 적잖이 당황했다. 


자기 전까지 메일함을 10번은 넘게 보고, 메신저도 20번은 들어가는 것 같아


그렇다. 회사가 나에게 더 많은 연봉과 직급을 준다는 것은 그만큼 나에게 더 많은 책임과 의사결정권을 쥐어준다는 뜻이었고 그제야 나는 '승진'에 대해 보다 더 깊이 생각해보게 되었다. 나에게도 남들과 동일한 24시간의 시간이 주어지지만 그 안에서 엄마, 딸, 회사원, 독서모임 리더, 아내까지 총 5개의 역할을 어떻게든 쪼개서 수행해나가야 해서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것이 버거웠다. 하지만 승진을 하게 되어 회사원의 역할에 대한 비중이 올라가면 다른 역할들이 상대적으로 축소되어야 하고 그러면 내 삶의 밸런스가 무너지는 것은 아닐지, 다른 누군가 (남편 혹은 아이)에게 피해가 가는 것은 아닐지 여러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하지만 내가 가진 여러 개의 역할 중에 특출 난 캐릭터를 키울 수 있다면, 그것으로 내 '인정 욕구'가 채워져 자존감과 자신감이 올라가 더 넓고 커다란 세상을 볼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선택하고 싶은 길이었다. 학창 시절 수학 시간에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는 아이가 전반적으로 봤을 때, 공부를 잘하는 아이는 아니었다. 오히려 수학 시간에 충실하게 수업을 듣고, 그 시간 내에서 최선을 다하고 집중하는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아이었다. 동일한 원리로 내가 가진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면, 좀 더 집중할 수 있는 방법, 좀 더 효율적으로 성과를 내고 일에 속도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최대한 집중하고 성과를 내고 싶었다. 이를테면 제5차 세계대전쯤 될법한 승진을 하고 싶은 캐릭터와 승진을 하고 싶지 않은 캐릭터들의 보이지 않는 싸움의 승자는 과연 누구였을까?


전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은 어려운데,
승진이 선택이 된다면 안 하는 게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 말을 고민을 나눴던 동료에게 하고 난 그날 밤, 야근 때문에 늦는 남편을 대신해 아이들을 씻기고 난 화장실에서 갑자기 내가 했던 멘트가 생각나 한참을 울었다. 몇 년이나 연봉에 대한 불만으로 승진만을 기다려왔던 나인데, 막상 때가 되니 현실적인 문제들로 인해 승진을 꺼리는 나 자신에 대한 실망감, 현실에 대한 답답함 등 여러 가지가 나를 흔들어 놓았다. 머릿속에서는 이미 정답을 알고 있는데, '현실'이라는 그럴듯한 변명으로 나를 포장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이게 진짜 내가 원하는 것이었는지 혼란스럽고 답답했다. 


그리고 한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느라 승진 생각을 할 겨를이 없었고, 일에만 푹 빠져 지냈는데 브런치에 대한 글감을 생각하다 보니 이 주제가 떠올랐고, 생각이 정리되었음을 느꼈다. 회사에 많은 직급의 단계가 있을 테지만 단계를 하나씩 올라갈 때마다 그 직급을 갖는다고 해서 반드시 기존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더 많은 희생을 요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물론 더 많은 의사결정의 범위가 주어지기 때문에 접근은 신중해야 하고 더 많은 집중력과 통찰력이 요구될 것이다. 무조건 시간을 늘리지 않더라도 이 직급을 잘 해낼 수 있는 '치트키'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 것이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법, 위아래 동료들과 오해하지 않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법, 반드시 성과를 내는 Task 관리법 등으로 나만의 치트키를 찾아 공부하고 동일한 시간을 투자하여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내가 찾은 자연스럽게 얻은 결론이었다.


이 '치트키'를 찾은 워킹맘은 승진의 대열에 올라 넘쳐나는 자존감을 뿜뿜 거리며 돌아다닐 수도 있고, 다른 캐릭터의 비중을 더 높게 생각한 워킹맘도 본인이 생각한 '자존감'이 솟구쳐 나오는 스폿을 찾아 자신만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정답은 없지만, 자신의 자존감이 어디서 나오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나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어야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후회는 없을 것이다. 자, 이제 당신의 자존감은 어디서 나오는지 생각해볼 차례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 공과 사의 경계를 넘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