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Oct 17. 2024

아마존은 비용을 줄이는 기업이다

#아마존 주주서한 #이커머스 #AWS #앤디 제시

  오늘은 공부하고 있는 기업인 아마존 분석에서 시작합니다.


  아마존에 대해 흔히 갖게 되는 인식은 매출(*시장) 성장을 위해 규모의 비용을 지출한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아마존은 시총이 약 2조 달러인 기업인데 최근 10년 동안 연평균 성장률이 22%를 넘습니다. 글로벌 거대 기업이 10년 동안 연평균 20% 넘게 매출 성장을 한 사례는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아마존은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기업입니다.


  물리적 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지출인 주당 CAPEX는 10년 전 0.5$ 에서 2024년 5.6$ 규모(*추정치) 10년 전 대비 11배 규모입니다.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기 위한 매출 대비 R&D 지출은 10년 전 10%에서 2024년 14% 규모로 4% 증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아마존의 매출 대비 판관비(SG&A)는 10년 전 19%에서 2024년 25%까지 증가하였습니다.


  R&D지출과 판관비는 매출 대비로 산출된 수치입니다. 즉, 10년 간 아마존의 총 매출액은 890억$ 규모에서 6,000억$ 규모로 성장했기에 실제 퍼붓는 비용 규모는 어마어마 합니다. 


  (*참고, 2024년 판관비 지출은 1,500억$를 넘는다고 할 수 있으며 'SK하이닉스+삼성바이로로직스' 시가총액을 더한 금액과 비슷함.)



  아마존이 매출을 지속적으로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투자 전략은 규모의 비용 지출을 동반하기에 미국의 다른 빅테크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2023년 영업이익률은 6% 정도이며 비교군이라고 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48%, 메타 37%, 알파벳 29%의 2023년 영업 이익률에 비해 열위입니다.


  그런데, 이 쯤에서 아마존 CEO인 앤디 제시의 2023년 주주서한을 근거로 반론을 제기해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주주서한을 번역 제공해주신 general fox님 감사합니다.)



  아마존에 있어 고객 경험 향상을 회사의 변하지 않는 비전입니다. 아마존의 핵심 사업인 e커머스는 2023년에도 '배송 속도 향상'이라는 서비스 향상 결과를 고객에게 제공하였습니다. 


  (*총 70억 개 이상 주문 상품을 당일이나 익일 배송했다고 하며 전년 대비 70% 증가한 수치라고 발표함.)


  배송 속도 향상의 원인 지역화 : 고객과 더 가까운 곳에 상품을 보관하도록 네트워크 재설계함.


  지역화로 인해 운송 거리 단축 -> 글로벌 단위당 서비스 비용 절감(*전년 대비 0.45$ 하락) -> 절감 비용을 배송 속도 향상에 투자,  저렴한 평균 판매가에 더 많은 상품 종류 추가 -> 고객의 아마존 커머스 구매 증가 (*2024년 4분기 전년 동 분기 대비 생필품 20% 성장)


  아마존의 성장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규모의 비용이 지출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고객의 아마존 서비스 사용량을 늘리고, 운송비 등 서비스 품질이 올라감에도 단위 서비스 비용을 절감시킵니다.


  아마존의 다른 핵심 비즈니스는 AWS입니다. 


  앤디 제시에 따르면 2023년에 대다수 기업의 긴축과 달리 아마존은 AWS의 비용 최적화에 상당액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당장은 규모의 비용 지출로 마진을 깎아 먹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고객사에게 고퀄리티의 클라우드를 제공하고, 가성비 AWS 기능을 제공하기에 성장 산업인 클라우드 분야에서 고객 점유 규모를 늘립니다.


  앤디 제시는 주주서한에서 AWS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하고 고객사에 '절감형 플랜(장기 약정하는 대신 염가에 제공)' 등을 제공하여 단기 매출이 감소했음을 인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인정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AWS 매출과 이익은 최근 5년 간 각각 연평균 33%, 26%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매출 성장을 위해 여전히 규모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규모의 비용을 지출함으로써 e커머스에서 고객에게 더 싸고, 더 빠르게 배송하며,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면? AWS에서 고퀄리티&가성비 고객 서비스를 B2B로 제공한다면?


  아마존은 다른 기업에 비해 먼저 규모의 투자를 집행한 혜택을 후에 시장 확장과 비용 절감으로 누릴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아마존은 전 세계 e커머스 시장 점유율 27%로 독보적인 1위입니다.(*2022년 말 Statista 조사 기준) 


  또한, 2023년 전 세계 서비스형 인프라(IaaS) 시장 규모 총 1400억$에서 AWS가 시장점유율 1위(39%)를 점유했습니다.



  양 시장에서 글로벌 1위를 기록하면서 아마존은 규모의 시장을 바탕으로 온전히 이익화 할 수 있는 아마존 프라임 구독 매출은 2023년 기준 402억$(yoy. 14% 증가)로 키웠습니다. e커머스 소비로 연동할 수 있는 광고 매출은 2023년 기준 470억$(yoy. 24% 증가) 달성했습니다.


   아마존의 향후 10년은 어떠할까요?


  미래는 확신할 수 없지만, 아마존은 지금의 성장 전략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규모의 투자를 집행함으로써 단기적으로 저마진, 비용 지출을 허용하지만 제품과 서비스의 퀄리티 증가함에도 단위당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아마존 안에서 고객이 지속적으로 소비 규모를 늘린다는 플라이휠 전략입니다.


  그럼에도 미래는 여전히 불확실하며 예측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10년 아마존의 미래 전략이 제가 생각한대로 유지될지, 혹은 변화가 일어날지 함께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좋은 투자자가 갖게 되는 기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