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노바 #트레이니엄 #지속 가능 경쟁 우위 #객관적 현실 인식
오늘은 오랜만에 아마존에 대한 기사로 시작합니다.
아마존의 AWS 리인벤트 2024는 새로운 AWS 제품과 서비스를 공개하는 자리였습니다.
1) 1년 8개월만에 공개한 LLM 노바
2) 신형 AI칩, 트레이니엄 3
노바는 2024년 오픈AI의 챗GPT를 필두로 성장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아마존 생성형 AI의 새로운 브랜드입니다. 기존에 아마존 자체 서비스인 '타이탄'이 있지만, 챗GPT에 대항하기에 부족함이 있는 게 현실이죠. 다음으로, 아마존이 $8B 투자한 앤스로픽의 생성형 AI 클로드가 있습니다.
클로드는 생성형 AI 시장에서 챗GPT 다음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챗GPT의 다음 자리는 보장된 지위라고 할 수 없으며, 생성형 AI 시장의 2티어(*2위라는 의미가 아닙니다)가 강력한 자리라고 확신하기엔 미지수입니다.
현 상황에서 아마존의 생성형 AI 열위 상황에서 등장한 것이 '노바' 시리즈입니다. 텍스트만 처리할 수 있는 경량형 모델부터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다루는 모델까지 6가지를 공개했습니다.
노바 라이트는 GPT-4o 미니와 견줘 19개 벤치마크 중 17개에서 동등하거나 우위에 있습니다. 타사 주요 모델과 비교해 노바는 약 75% 더 저렴합니다. 지연 시간 측면에서 가장 빠른 모델입니다.
-앤디 제시 아마존CEO
앤디 제시 CEO의 말은 더 나은 생성형 AI를 사용하려는 고객을 혹하게 합니다. 자연어 처리의 속도 개선 뿐만 아니라 자연어 명령어로 6초~2분 길이의 영상을 '제대로' 만들어 준다면 마케팅, 광고 업계에서 노바의 영향력은 확대될 것입니다.
하지만, 장밋빛 발표에도 불구하고 현실은 냉정히 직시해야 합니다. (*2024년 $6B~18.1B로 추산되는 생성형 AI시장) 연평균 30~40%씩 성장하는 생성형 AI 시장에서 50~60%는 챗GPT가 점유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시장을 MS코파일럿, 구글 제미나이, 퍼플렉시티 등이 소분한 형국입니다.
2025년 이후 AWS의 노바는 챗GPT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있을까요? 그 전에 노바는 MS코파일럿, 구글 제미나이, 퍼플렉시티를 상대해야 합니다.
생성형AI의 핵심은 고객이 사용하기 매우 직관적인 편리함, 편리한 영상과 그림 생성일 것입니다. 이를 구현한다면 노바의 위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올라갈 것입니다. 현재로선 쉽지 않는 도전이라고 보는 것이 합당합니다.
다음으로, 트레이니엄3 입니다.
트레이니엄 3는 AWS가 3나노 공정에서 만드는 첫 번째 칩입니다. 트레이니엄 2와 비교해 두 배 더 많은 컴퓨팅을 제공하고 효율성은 40% 더 높아질 것입니다.
-맷 가먼 AWS CEO
AWS의 학습 전용 칩인 트레이니엄의 성능을 개선하여 업계의 최강자 엔비디아 GPU 대비 모델 학습 단계에서 비용을 낮추는 가성비 칩을 제공합니다. 트레이니엄 2는 앤스로픽의 클라우드 클러스터에 사용될 것이며, 애플도 '애플 인텔리전스' 훈련에 트레이니엄 2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다시 한번 현 상황을 냉정하게 바라 볼 때입니다. 2024년 $70B로 추산되는 AI 칩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점유율은 60~90% 수준입니다. (*AI 칩 시장은 연평균 20~30% 성장할 것입니다.) 반면, AWS 칩은 엔비디아의 확실한 독점에 비하면 현재는 수치화 하기 힘들 정도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AI 칩에 All-In 하고 있는 엔비디아를 이기기 위해 AWS 칩은 틈새 시장을 노려야 할 것입니다. 최고 성능의 제품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고려하면, 최고 성능의 AI 칩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독점적 우위는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AWS가 노려야 할 시장은 엔비디아가 점유하지 못한 가성비 시장이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AWS는 엔비디아 칩 대비 40~50% 낮은 운영 비용을 강조하며 어필할 것입니다. AI 칩의 규모와 성장률을 고려하면, 틈새 시장일 지라도 충분히 고객의 비용 대비 만족을 준다면, 의미 있는 매출 성장을 이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면, AWS의 생성형 AI와 AI 칩은 여전히 도전자 입장이며, 강력한 1티어와 비교했을 때 성공 확률이 높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현실을 냉정하게 말하였지만, 아마존과 AWS의 미래가 어두운 것은 아닙니다. 아마존은 여전히 이커머스 시장과 클라우드 시장에서 잘 해오고 있는 1위 기업입니다. 아마존의 도전 시장에서 실패한다고 할 지라도 아마존은 이미 1등하고 있는 시장에서 여전히 성장할 것입니다.
만약, 아마존의 도전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이루어 낸다면 어떨까요? 아마존의 장기 미래는 더욱 밝아지겠죠. 아마존의 끊임없는 도전 정신은 업계에 지속적인 귀감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