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경기 침체 #자영업의 어려움 #월마트 #에르메스 #가문 기업
다시 주어진 토요일의 여유 시간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금요일 저녁 시간은 한주에 마음은 가장 편하고, 몸은 가장 고단한 날입니다. 주말 시간을 두둑히 확보하고 있으니 마음이 가장 편합니다. 일주일의 피로가 가장 누적되는 시간이라 몸은 가장 고단합니다. 씻지도 않고 잠이 들어 새벽에 깨어 따뜻한 물에 샤워를 했습니다. 샤워 덕분에 정신을 차려 살짝 잠이 깼습니다.
잠이 깬 김에 현관에서 신문을 가져와 지난 하루 무슨 일이 있었나 훓어 보고, 다시 잠에 들었습니다. 토요일인 덕분에 일찍 일어날 필요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오전 10시 즈음이 넘어가니 다시 잠이 깼습니다. 새벽에 훑어본 신문 자리에 다시 앉아 조금더 살펴보기로 합니다.
한국에서 벌어진 사태와 관련하여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기사가 많이 늘었습니다.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시간이 지나면 잘 해결되리라 기도해봅니다.
2024년, 한국은 내수가 침체한 상황입니다. 제주, 강원 등 대표적인 관광 도시의 자영업자, 소상공인 매출은 물가 상승(2.3%) 달리 2~4% 감소했다고 합니다. 수도 서울과 인근 경기도 자영업 매출이 감소했으며, 외식 소비도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의 내가 자영업에 뛰어 들었어도 결과는 별반 다르지 않았을 것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치킨집, 카페도 손님이 줄고, 매출이 줄어 물가는 상승하는 데 가스비, 수도비, 전기요금 어떻게 내나 한탄했을 것입니다.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본성 상, 최고의 시장 지배 기업이 아니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평범한' 서비스가 아니라 '최고'의 경험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신문을 몇 쪽 더 넘겨 보았습니다. 국제 면에 다음과 같은 기사를 보았습니다.
월턴 가문의 총 자산은 1년 만에 $173B 증가한 $432B(약 620조 원) 라고 합니다. 월턴 가문의 자산 증가는 올해에만 78% 증가한 월마트 지분에 기인합니다.
월튼가의 자산이 장기 시간 지평 속에서 복리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7월 글에서도 잠시 공유한 적이 있습니다.
44. 미국 월마트 주식의 최대 수익률은 유능한 펀드 매니저가 아니라 창업자 자녀들이 누리고 있다고 함.
45. 창업자 샘 월튼이 돌아가셔도 월마트의 경영진, 임직원, 기업문화를 믿고 때로는 바보같이 소유권을 보유하는 월튼가의 보유 문화 덕분이라고 할 수 있음.
-2024. 7.19. <시간지평이 길어질수록 경쟁자는 줄어든다> 中
월튼 가문의 자산 증가 메커니즘은 생각보다 심플합니다. 그들은 월마트의 경영진과 임직원, 기업 문화를 여전히 믿습니다. 기업이 강화하고 있는 경제적 해자의 가치를 믿고 있습니다. 똑똑해서가 아니라 바보같이 믿고 함께 하기 때문에 시간이 그들의 편에 선 것입니다.
기사의 하단에는 제가 좋아하는 에르메스 가문의 순위도 올라와 있습니다. 기업의 결은 다르나 가문 자산 증가의 원리는 동일합니다.
앞서 내수 경기 침체, 자영업의 어려움과 맞불리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나의 사업력이 매우 뛰어나다면 직접 사업에 뛰어 들어 법인을 설립해 성장하면 됩니다.
저를 포함한 대부분 직장인들의 능력 범위에는 분명한 열위가 있습니다. 내 능력은 부족하지만,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두번 째 기회를 제공합니다. 주식 시장을 통해 시장에서 탁월한 1위 기업에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월마트를 창업하지는 않았지만 월마트 소유권을 사서 월튼 가문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 에르메스 가문이 아니라 한국의 평범한 가정에 태어났지만, 에르메스 소유권을 사서 그들과 같은 신념으로 기업을 믿고 갈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월마트, 에르메스 주식의 최대 수익률은 최고의 펀드 매니저가 아니라 창업자의 가문이 누릴 것입니다. 최고의 기업이라는 믿음, 최고의 가치를 이어간다는 신념을 가문에서 공유하며 함부로 주식 매매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생성형 AI, 로봇, 우주항공 등 빅테크가 주목 받는 시기에 가문 기업의 '비활동성' 투자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지 못합니다. 2024년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오프라인 유통 기업을 여전히 보유한 월튼 가문의 '비활동성'은 그들의 자산 규모를 세계 1위로 만들어주었습니다.
뉴스에서 보여지는 자극적인 표면이 이날 세상이 돌아가는 진짜 이면을 차분히 생각해보시면 삶에 반드시 유용한 답을 찾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