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자아 정체성(아이덴티티)를 갖춰라!

나는 누구인가

by 박세니

살다 보면 힘들고 지칠 때가 많죠.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입사나 면접을 앞두고 있거나, 어떤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도 굉장히 두렵고 초조하실 거예요.


이런 부분들을 다 통제하고 극복해내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지식들, 특히 무의식에 관련된 무의식을 안정시킬 수 있는 아주 본질적인 가치들이 내면화돼 있어야만 가능해요. 오늘은 그 본질적 가치 중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maxresdefault.jpg

사람이 세상을 효과적으로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자기만의 정체성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정체성을 잃은 채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내가 누군지에 대한 확신, 정체성, 이런 것들이 없으면 제대로 멋있게 살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 토끼가 어떻게 자는지 아세요? 토끼잠을 자요. 토끼들은 잘 때도 긴장 상태로 귀를 쫑긋거리고 있다가 조금만 부스럭거려도 번쩍 깨고, 다시 깜빡 잠들었다가 어떤 작은 소리에 놀라서 또 깨고 하면서 밤새도록 자다 깨다를 반복합니다. 이게 바로 토끼잠입니다.

토끼는 이렇게 잠을 잘 수밖에 없어요. 왜냐면 토끼니까. 강력한 이빨도 없고 자신을 제대로 천적으로부터 지킬 수 없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항상 뭔가 경계 상태여야 되고 언제나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면서 살아야 돼요. 그래서 매번 이렇게 불안한 상태로 잠을 잘 수밖에 없죠.


반면에 여러분 사자는 어떻게 잘까요? 사자는 그냥 퍼져서 잡니다. 예, 아주 푹 퍼져서요. 왜냐면 사자니까요. 누가 잠자는 사자의 코털을 뽑을 수 있을까요? 절대 그렇게 못하죠. 그러니까 내가 사자라는 거 아는 사람은 잠을 자야 할 때도 편하게 자고 뭔가를 할 때도 사자의 느낌대로 당당하게 할 수 있는 거예요.

하지만 제가 많은 사람을 만나보니 매우 적은 사람들만 자신을 사자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은 토끼나 노루 같은 좀 약한 동물들로 자신을 형상화해요. 하지만 저는 사자도 아니고 저 자신을 용이라고 이미지 트레이닝합니다. 네, 제가 용입니다.

저는 용인데, 지쳐 있다가도 항상 용을 떠올리면서 힘을 확! 냅니다. '나는 용이다' 하고 자기최면을 충분히 하는 거죠. 20대부터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협상해야 할 때 그런 충분한 자기최면으로 저의 강한 기운과 에너지를 막 뿜어내면서 문을 두드렸던 것 같아요. 그래서 더 잘 된 것 같고.


어떤 일을 하든지 반드시 잘 될 거라는 확신을 누구보다 더 강력하게 계속 갖출 수 있었던 이유가 바로 이런 부분에서 굉장히 큰 도움을 받은 게 아닌가 싶어요. 아이덴티티.

felicia-buitenwerf-5yn5rGI5IUw-unsplash.jpg


'내가 주인공이다. 나는 항상 주인공이다' 이런 생각을 수없이 많이 했고, 내가 주인공이라고 계속 생각할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존경하는 수많은 스승님들이 사용하신 진리들을 내가 알고 있고 말할 수 있고 그걸 언제라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었죠


그리고 그 마음가짐을 실제로 실천했을 때 나타난 좋은 결과들이 계속 누적되고 누적되면서 더욱 내가 이 세상의 주인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제가 주인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인공으로서 또 다른 주인공을 만들어내는 교육자로서 계속 힘을 쓰고 팔아가고 있는 거죠.

여러분도 저처럼 여러분 자신을 주인공으로 여기십시오. 그리고 여러분만의 아이덴티티를 갖추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강력한 동물이어도 좋고 저처럼 드래곤이어도 상관없습니다. 최대한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아시고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계속 스스로 구축해 나가시면 마침내 남들이 여러분을 그런 존재로 알아봐 주는 날이 조만간 올 것입니다. 꼭 이것을 믿으시고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주인공다움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항상 힘내십시오. 고맙습니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

https://me2.do/IFSbr97G

keyword
이전 02화억대 월봉심리상담가 박세니의 돈 버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