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가장 멋진 인생을 살겠다고 다짐하라!
4월 2일 벚꽃이 한창 피고 있다. 분당 탄천에는 예쁜 벚꽃이 줄줄이 늘어져서 누가 더 아름다운가를 뽐내는 중이다.
30분정도 러닝을 하면서 4키로 정도를 가볍게 달렸다. 러닝에 집중하고 달리긴 하지만 만개한 예쁜 벚꽃이 자기 좀 보라고 유혹하는 것을 거부할 수는 없었다. 달리면서도 자꾸만 벚꽃에 눈길이 가곤 했다.
근데 대부분의 벚꽃나무들이 만개한 상황이지만 간혹 몇그루 벚꽃나무는 아직 만개를 하지 못한상태이기도 했다. 아직 만개하지 못한 나무들을 보면 만개한 나무들보다 조금 더 그늘에 위치한 나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주 약간의 차이인 것 같지만 태양빛을 좀 덜받는 나무들은 개화가 되는 시간이 어쩔 수 없이 늦춰지게 되는가 보다.
예전 같으면 아직 활짝 피지 못한 벚꽃나무에 아무런 감흥을 갖지 못했을 것 같은데 나이가 조금씩 들면서 조금씩 관점이 바뀌어간다. 좀 늦게 피면 좀 어떤가? 좀 늦게 피워도 제대로 꽃 피울 수 있다면 다른 꽃들이 시든 뒤에 더욱 사람들의 눈길을 받으며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 아닌가? 조금 더 지난 시간에 주인공이 되는 것도 괜찮아 보인다.
어차피 세상 모든 생명체는 공간과 시간의 한계에서 살아간다. 현재 속해 있는 공간과 현재의 시간에서만 힘을 발휘할 뿐이다. 세상의 주인공은 그래서 하나가 아니다. 각각의 공간과 다른 시간대에 주인공들이 다르게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니 행복해지려면 반드시 이 점을 명심하고 바로 지금 이 곳에서 충만한 삶을 살고 있어야만 한다. 이렇게 본질에 집중하고 살아가면 남들이 부럽지 않고 자신감이 넘치는 당당한 삶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다.
가끔 생각을 해본다. 지구가 존재하고 지금까지 존재했던 수많은 생명체 중에 어떤 생명체가 가장 멋지게 살아간 것인가? 지구에 존재하는 인간 중에 누가 가장 멋지게 살아간 것인가? 이 기준이 명확하지 않았던 아주 어린 시절엔 남들의 기준에 무조건 나를 맞추는 것 밖에 할 수 없었다.
남들이 기준점으로 삼고 사는 기준이 무엇이 될지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순간 우린 열등한 존재가 되고 거의 영원히 나보다 더 뛰어난 존재를 만나고 보게 될 뿐이다. 그럼 이내 위축이 되고 세상에 들러리와 같은 존재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자신을 아웃사이더로 전락시키게 된다.
그래서 난 20대에 결심을 했다. 가장 멋진 인생이 무엇인지를 내가 결정하기로 말이다. 내가 신이 아니지만 신 앞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을 정도로 멋진 인생이 무엇인지를 스스로 명확하게 결정하기로 결심했다.
만약 신이 내 결정을 탐탐해하지 않아도 상관이 없고 내 생각을 신이 탐탐해 하지 않는다면 그건 신이 어리석어서 그런 것이라 믿을 수 있을 정도로 확신을 갖고 살기로 마음을 먹은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인생은 그가 처해진 그 공간과 시간 속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세와 노력으로 가장 멋지게 가장 의미있게 삶의 순간들을 고도의 집중과 몰입으로 일관되게 이어가서 결국 그런 태도와 자세를 통해 남들에게도 의미있고 가치 있는 몰입상태를 만들어 내며 살고 간 인생이다.
그렇게 가장 멋진 인생에 대한 명확한 가치를 정하고 난 후에 비로소 세상 어느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없이 진심을 다해 내가 믿는 멋진 인생으로 달려나갈 수 있었다. 이 생각이 나를 자유롭게 만들어 주었고 이 본질은 언제나 나의 행복의 원천으로 힘을 주고 있다.
지금도 언제나 같은 마음으로 내가 처해진 공간과 시간 속에서 더 멋지게 노력하려고 다짐하고 실천한다. 이런 노력은 본질을 깨달은 날부터 인생을 다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계속 되어야 하는 노력인 것이다. 그럼 그렇게 가장 멋진 인생을 살아간 나를 동일한 사고방식으로 살아가면서 그들이 처한 상황을 극복해낸 멋진 인생을 만들어가며 사는 사람들이 뜨겁게 알아주게 된다.
이런 생각으로 젊은 날부터 노력을 해나가는 와중에 새로운 길을 개척해서 심리전문가가 되었고 같은 생각을 하는 아름답고 지혜로운 배우자가 생겼고 그런 가치를 인정하며 성장해갈 귀한 아들이 생겼다. 또한 나와 같은 생각으로 단련하고 성장해 나가는 수많은 제자들이 있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을 믿게 된다.
그러니 당신도 그냥 당신이 처한 그 공간과 시간 속에서 최선의 노력을 하면 된다.
그 순간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멋진 존재가 되는 것이고 그렇게 완전히 몰입하는 고밀도의 시간을 축적시키면서 같은 동류의 생각을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그렇게 사는 것만이 인간으로 태어났지만 영원히 산다고 하는 신도 부러워할 필요가 없는 인생을 사는 유일한 길이다.
바로 지금 이순간 당신의 생각을 본질에 맞추고 노력하라.
그 순간 바로 당신이 처한 공간과 시간 속에서 멋진 주인공이 될 것이다.
↓↓ 박세니마인드코칭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tntwk5815
↓↓ 클래스유 [돈이 따라오는 억대 소득의 자수성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