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끼적이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저기요 Nov 17. 2021

생각을 바꾸면  

 

이불 좀 각 잡아서 잘 개주면 안 되나 (내 이불은 내가 잘 갠다)

깨우기 전에 일어나 주면 안 되나 (늘 먼저 일어나서 깨우는 건 나다)

잠은 나도 잘 못 자는데, 못 잤다 피곤하다 표현 좀 안 하면 안 되나 (눈 붙였으면 된 거지 뭘) 

욕실 하수구에 머리카락 한 번 치워주면 안 되나 (5년 만에 처음 말해봤다 치워달라고) 

설거지 한다고 했으면 아침에 엄마가 좀 빨리 오셨어도 해주고 가면 안 되나... (설거지 1분이면 되는데) 

아침마다 엄마 오시는 거 신경 쓰여 화장실 못 간다는 티 좀 안 내면 안 되나 (왜 내가 더 불편한지) 

늦어도 6시 30분에는 퇴근하고 오면 안 되나 (칼퇴는 안 바란다) 

일찍 오는 날은 애 양치 시키고 책 읽어주고 재워주면 안 되나 (당연히 내 몫이 되어버린 일) 

일주일에 네 번 하는 게임 협력전 좀 줄이면 안 되나 (당연한듯 나갈 때 가끔 슬프다) 

평일 저녁에 나한테도 30분만 자유 시간 주면 안 되나 (나도 밤 공기 마시고 싶다) 


안 되나 안 되나 안 되나 생각하다가 


이불 군인처럼 칼 같이 개고 

깨우기 전에 오뚝이처럼 일어나 있고 

아침에 피곤한 내 얼굴 보며 "왜 피곤해?" 하며 공감 못하고 

하수구에 쌓인 머리카락 치우며 생색 내고 

출근 복장으로 설거지 하며 사람 눈치 보게 만들고 

엄마가 와계시든 말든 화장실에서 10분씩 똥 싸고 

6시 칼퇴하고 집에 와서 살림과 육아 지적하고 

나보다 더 유난맞게 양치시키고 

게임은 커녕 아무 취미도 없어 집에만 붙어 있고 

평일 저녁 내가 한 두시간 나갔다 와도 아무 일 없이 온 집안이 평온하면


지금보다 나을까? 

결혼생활에 불만이 지금보다 적을까? 


나에게 주어진 내 역할이 이만큼이라 생각하면 

투덜거림이 뭔 의미가 있나 싶다 


나는 남편이 달라지는 걸 바라는 게 아니라 

남편이 내 입장을 이해해 주길 바라는 거다 

생색 내고 싶어도 못 내는 내 입장을 알아주고 

고생하네, 힘들지, 내가 잘할게 같은 입에 바른 말 

그런 말이 듣고 싶은 거다 


상대를 탓해서 얻을 게 없다 

장점도 많은데 왜 아쉬운 부분만 붙잡고 늘어지려 하는지 

존재 자체로 감사하고 귀하게 여기자 

오늘도 이렇게 사고 회로에서 불만을 빼내고 행복을 집어넣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꾸준히 오르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