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비 기획자 Dec 18. 2022

PM 포트폴리오 만들고 취뽀하기

[2편] 디자인 편

저번 글을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 침체로 채용 시장도 어려워질 것 같다는 얘기가 많은데

이 글이 포트폴리오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되고, 취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탄에 들어가기 전에, 1탄도 꼭 읽어보시고 차근차근 만드시길 추천드립니다.



STEP1: PPT 디자인 구조 짜기

저번 편에서 언급했듯이 백지에 PPT 논리 구조를 어느 정도 짜셨다면 이제는 PPT에 옮길 차례입니다.

PPT에 옮길 때 통일감 있는 구조를 위해 먼저 디자인 세팅을 짜는 게 중요한데요. 디자이너 분들이 디자인 시스템을 만들고 디자인을 하시는 것과 비슷합니다.


1. 사용 폰트 통일하기

포트폴리오도 결국 보는 사람을 위해 만들어야 하니 사용하는 폰트를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눈누(https://noonnu.cc/) 에서 G마켓 산스와 프리텐다드를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했습니다.
최대한 깔끔한 폰트, 가독성이 좋은 폰트를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최대 3개 정도로 통일해서 사용하는 게 좋았어요.


2. 텍스트 위계, PPT 체계 만들기


위에서 폰트를 다운받으셨다면 텍스트 위계를 설정해야 하는데요.

상단 프로젝트 설명에는 G마켓 산스, 16pt

프로젝트 타이틀에는 G마켓 산스, 50pt

중간 타이틀에는 G마켓 산스, 25pt

세부 설명에는 프리텐다드 or APPLE 산돌고딕 Neo 18pt를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내용 별로 폰트, 크기, 색, 볼드 정도를 다르게 해서 위계를 세워주고 시작해야 통일성 있는 포폴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각 작업환경마다 다르니 여러 조합으로 시도해보고, PDF로 만들어서 여러 환경에서 보면서 만들어 보세요.


다 됐다면 PPT 체계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각 타이틀, 콘텐츠를 어느 위치에 놓을지 통일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가이드 선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KEYNOTE를 사용했는데요 이렇게 노란 선으로 PPT 여백을 설정해 그 안에만 콘텐츠를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여백을 설정해두면 훨씬 보기 좋으니 가이드라인 꼭 설정하세요.



STEP2: PPT 디자인 만들기


1. 자기소개 페이지 & 인덱스

표지 1장을 제외한 다음 바로 시작되는 부분입니다. 이력서도 제출하지만 함께 보지 않는 경우도 있을 거라 생각해

*어떤 사람인지 소개하는 글을 크게 왼쪽에 담았고, *관련한 주요 경험과 주요하게 수행했던 일들을 간단하게 소개했습니다.

이외에도 사용 가능한 툴이나 주요 역량을 써도 될 것 같아요.


프로젝트 인덱스는
*기획, 런칭, 리뉴얼 등 자세한 주요 프로젝트 명,
*웹/앱, 안드로이드/IOS 등 프로젝트 속성
*소개 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부분에서 어떤 서비스 인지, 내가 어떤 일을 했고 어떤 성과를 냈는지 소개하는 것이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느 정도 예상을 할 수 있게 하니 간단하게 소개를 추가했습니다.




2. 프로젝트 소개 및 요약

프로젝트 커버에서는

*프로젝트 명을 크게 작성했고,

*어떤 역할을 어떤 플로우로 진행했는지 도형으로 표현했습니다.

이외에도 앞 장에서 소개하지 않은 프로젝트 기간, 팀 구성, 소속, 핵심 지표나 KPI를 간단하게 기입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프로젝트 대표 사진을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3. 문제 정의

문제 정의 파트 같은 경우에는 문제를 정의하게 된 흐름을 명확하게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인터뷰, 설문조사, 데이터 등이 있으면 이를 요약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는지 표현해보세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결론적으로 문제 OR 니즈, 가설을 어떻게 설정했는지 한 문장으로 깔끔하게 다듬어서 나타내 주세요.

문제를 설정하게 된 과정이 논리적으로 한눈에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열보다는 도형, 색, 볼드체를 사용해서 눈에 한 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출처도 잊지 마세요!




4. 솔루션 도출


크게 3가지 내용을 담았습니다.
*솔루션 정의: 어떤 가치, 결과를 줄 수 있는 솔루션인지 한 문장으로 정의

*솔루션을 그렇게 정한 이유: 기획자로서의 나의 생각이 드러날 수 있게 이유 설명

*주요한 기능, 기획 설명: 이후 화면, 아웃풋에 드러날 수 있는 기능이나 기획을 설명





플로우나 연결 지점이 많은 서비스의 경우 이런 식으로 플로우로 기획을 나타내서 어떤 의도로 기획을 했는지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프로덕트, 기획에 따라서 내 장점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구성을 선택하세요.






5. 결과물


만들어진 화면이 있다면 한 장으로 요약해서 보여줬습니다.

*(왼쪽) 전 화면이 있는 경우: 화면을 첨부해서 어떤 플로우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설명 후 바뀐 플로우, 솔루션 설명
*(오른쪽) 새로운 기획: 화면에 담긴 기획을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해당 화면으로 보고 싶은 핵심 지표, 솔루션 기획 의도, 기대 효과 등을 짧게 작성했습니다.




6. 프로젝트 결과


결과도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저는 프로젝트 매니징, 프로젝트 의의 및 회고, 프로젝트 개선 방향, 가설 검증 방법 및 데이터 활용 방법을 다뤘습니다.


*프로젝트 매니징: 어떤 프로세스로 PM으로서 프로젝트를 관리했는지 언급, 툴도 언급했어요
*프로젝트 의의: 배운 점이나 프로젝트로 인해 발생한 주요 아웃풋, 영향 등

*프로젝트 회고: 성공, 실패의 원인, 앞으로의 방향을 언급. 정확하게 상황을 인지했고 이후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함이라 실패냐 성공이냐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핵심 지표 및 가설 검증 계획: 요즘 데이터 활용 능력이 중요해져가고 있어서 주요하게 검증할 지표, 모니터링 지표를 설정하고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 테스트를 설계해서 보여줬습니다.



STEP 3: 피드백과 수정


다 만드셨다면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저는 동료 피드백, 현직자 피드백을 3-4회 받았습니다. 동료 피드백은 주변 기획자 분들에게 받았고 현직자 피드백은 지인 분과 커피 챗 서비스를 사용해서 받았습니다.

지인이 없으시다면 커피 챗 서비스 추천드려요. 원하는 도메인, 회사에 다니는 분을 선택해 받을 수 있어서 도움 되는 피드백을 정말 많이 얻을 수 있었어요.

약 3달 사이 7번 갈아엎은 포폴

피드백받고 수정하는 게 사실 쉽진 않아요. 하지만 받다 보면 어떤 부분이 보는 사람 입장에서 명확하지 않은지, 내 강점이 덜 부각되는지 알게 되더라고요. 조금씩 고치다 보면 갈아엎는다고 해도 처음 만들 때 보다 훨씬 수월하게 만들 수 있고 전체적인 완성도도 올라갑니다! 꼭 용기를 가지고 피드백받아보세요.



이렇게 포트폴리오 만들기 2편이 끝났습니다. 보시는 분들 모두 자신의 강점이 잘 드러나느 포트폴리오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