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희 Oct 07. 2023

출판에 대한 마음을 먹었다.

전자책 출간에 대한 고민



좋아하는 작가님이 전자책 출판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계셨다. 이미 계약한 글은 내 손을 떠나는 것이기에 차후 수정이나 재출판에 대한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예비 작가들이 부담 없이 가볍게 전자책을 출판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많이 고민을 했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나는 '가볍게 출판할 생각은 원래 없었구나'였다. 글이 아쉽고 부족할 수는 있지만 공희로 활동해 오며 항상 가벼움과 형식적인 것을 경계해 왔다. 어쩌면 나라는 사람이 가벼웠기에 더욱이 도전하는 입장에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은 나도 좋게 생각하지만 나에게 대입해 보면 많은 일을 반만 해왔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에게는 지나가는 시간 사이사이에 마침표를 더 많이 찍을 필요가 있었다. 너무 질질 끌면 힘들게 끄집어낸 꿈이 다시 묻힐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또 작은 성장을 한 기분이 든다. 낙엽이 지는 가을이지만 마음속에는 새로운 싹이 자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동기부여를 시키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