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인사 May 21. 2024

진정한 리더, 모래시계.

헬스장에 가면 땀 흘려 운동을 합니다.

운동이 끝나면 땀이 더 많이 나는 사우나에 갑니다.


사우나에서는 온전히 내 자신을 마주할 수 있어 좋습니다.

손에는 스마트폰도 없기 때문에 오로지 나와 대화를 나누기도 좋습니다.

사우나는 다양한 생각을 하기에 참 좋은 공간입니다.




사우나의 중심에는 모래시계가 있습니다.

뜨거운 사우나 속 모래시계를 보고 있으니,

모래시계야 말로 진정한 리더의 덕목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모래시계가 갖춘 리더로서의 덕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모래시계는 사우나를 제일 잘합니다.

모래시계는 사우나에 들어온 이래 단 한순간도 사우나를 떠난 적이 없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잠시 스쳐가는 뜨거운 사우나 속에서도

모래시계는 항상 묵묵하게 그곳을 지키고 있습니다.


둘째, 모래시계는 사우나의 기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래시계를 기준으로 사우나를 합니다.

사우나를 좀 즐기시는 분들은 한두 번 정도 모래시계를 뒤집으며 사우나를 합니다.

사람들이 사우나에 머무르는 시간은 모래시계가 그 기준을 세워 줍니다.

제가 가는 헬스장 내 사우나의 모래시계는 5분이 기준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5분씩 사우나를 합니다.

모래시계가 사우나의 기준을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셋째, 모래시계는 참고 기다릴 줄 압니다.

어떤 사람은 모래시계가 한 사이클이 되기 전에 사우나를 떠납니다.

그래도 모래시계는 그 사람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사우나에 사람이 있던 없든 간에,

주어진 역할을 묵묵히 완수합니다.

모래시계는 늦어 들어온 사람에게도 뭐라 하지 않습니다.


넷째, 모래시계는 한결같습니다.

모래시계는 평생토록 같은 속도로 작동합니다.

어떤 날은 빨라지거나, 반대로 느려지거나 하는 법이 없습니다.

항상 똑같은 속도로 작동하며, 사람들에게 기준을 제시해 줍니다.


다섯째, 모래시계는 공평합니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래시계 한가운데로만 모래를 내려줍니다.

업무량 또는 보상으로 비교해 보면,

모래시계가 얼마나 공평한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 속 모래시계에서 인생을 배웁니다.

리더는 그 분야에 가장 능통해야 합니다.

조직 구성원들에게 기준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성과가 나지 않더라도 기다려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상 한결같아야 하는 것은 물론, 공평해야 합니다.


건강한 몸을 위해 운동을 하고 난 후에 항상 만나게 되는 사우나 안 모래시계.

그 모래시계에서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배우게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뒷자리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