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낮은 연봉을 보완하기 위한 부업 탐색
내가 쓴 대학교 보고서를 판매하는 부업, 해피캠퍼스
대학교 때 쓴 보고서를 졸업 후 컴퓨터에 묵혀만 두기 아쉽다면 리포트 판매 사이트인 ‘해피캠퍼스’에 올려 보고서를 판매하는 방법이 있다. 내게 저작권이 있는 지식 자료라면 전공 수업 보고서뿐만 아니라 PPT, PDF, MS 엑셀 등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의 형식도 가능하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해당 지식 자료가 내게 저작권이 확실하게 있는가의 여부이다. 예를 들어, 조별 보고서는 나에게만 저작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조원들에게도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공동저작자인 다른 조원들에게 해피캠퍼스 업로드 동의를 얻지 못했다면 해당 자료를 해피캠퍼스에 업로드할 수 없다. 또한 강의 시간의 자료나 강의 시간에 한 노트 필기 역시 판매할 수 없는데, 이러한 자료 역시 강의자가 아닌 내게 온전히 저작권이 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해피캠퍼스는 자료 판매 금액의 60%를 수수료로 떼어가기 때문에 수수료가 굉장히 높다. 만약 자료를 1000원에 등록한다면 600원은 해피캠퍼스가 가져가고 내가 받을 수 있는 수익금은 400원이 된다. 따라서 자료를 등록할 때 수수료까지 감안해서 금액을 책정해야 한다.
- 해피캠퍼스
매월 진행하는 자료등록 이벤트를 활용하여 수익금 높이기
해피캠퍼스에서는 매월 자료등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이벤트를 잘 활용하면 자료 판매 못지않은 이벤트 수익금을 낼 수 있다. 특히 ‘첫 판매 등록 이벤트’와 같이 처음으로 지식 자료를 등록하는 판매자에게는 1,000원 다운로드 쿠폰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리포트 1030 이벤트’에서는 지식 자료 10건 이상을 등록한다면 수익금 5,000원을 받을 수 있고, 지식 자료 30건 이상을 등록한다면 수익금 12,000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자료등록王 이벤트에서는 지식 자료를 가장 많이 등록한 다섯 명의 회원에게 최소 20,000원 이상의 추가 수익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료등록 이벤트를 잘 활용한다면 지식 자료를 판매하는 것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나 역시 한국어교육 관련 전공 레포트 자료를 올려 해피캠퍼스의 ‘첫 판매 등록 이벤트’와 ‘리포트 1030 이벤트’에 참여하여 쿠폰과 이벤트 수익금을 받았다. 그 외에도 해피캠퍼스는 매월 다양한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 회원들을 대상으로 ‘등급업 플러스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이벤트 기간 내에 자료 3건을 판매 등록하면 브론즈/실버 등급에서 골드 등급으로 등급업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또 추가로 자료 3건을 판매 등록하면 출금 수수료 면제 쿠폰과 수익금 500원을 추가로 지급하기도 한다. ‘등급업 플러스 이벤트’ 외에도 매일 참여하는 출석퀴즈 이벤트, 무료 충전소 이벤트 등 많은 이벤트가 있다.
해피캠퍼스에서 수익금이 5000원 이상이 되면 개인 계좌로 출금이 가능한데 이때 출금 수수료로 500원이 든다. 그렇지만 매번 출금할 때 출금 수수료를 내기보다 이벤트에 참여하여 출금 수수료 면제 쿠폰을 받아 사용한다면 출금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