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맑은 바다 Sep 29. 2023

아빠에게

많이 힘들지요? 엄마를 보내고 나서는 세상에 내가 가늠할 수 조차 없는 슬픔이 수없이 많다는 생각을 자주 해요. 많은 사람들은 나이 마흔에 맞는 부모의 죽음은 조금 안타깝고 이르지만 언젠가는 치러내야 할 일이라 그렇게 생각하겠지. 그런데 그 죽음이 이렇게나 아프고 애달픈데 세상에 경험해서는 안될 죽음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어떨지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네요.     


지금 아빠의 마음도 내가 감히 헤아릴 수는 없을 거 같아. 괜찮은 거 같다가 모든 것이 허망하고, 보고 싶다가도 원망스럽고. 내 마음의 몇 배를 더 해야 아빠 마음이 될지 나는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불현듯 그런 생각이 들더라. 이 모든 슬픔이 결국엔 살아있는 사람 자신을 위한, 혹은 자신이 만든 것은 아닌가 하는. 사후세계가 있다면 엄마는 이승의 삶보다 더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고, 사후세계가 없다면 속세에서의 괴로웠던 모든 감정들과 모든 인연들을 훌훌 털고 가버린 것인데 그렇게 슬퍼할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 더구나 엄마는 주어진 시간을 참 열심히 살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혼의 쉼터 같은 사람이었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인생을 이렇게 잘 마무리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되는 거라고.      


요즘은 엄마를 내 마음속에서 어떻게 간직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골똘히 생각하곤 해요. 나도 이제 누군가의 엄마가 되었으니 나중에 내 아들이 내가 떠난 후, 나를 어떻게 간직해 주는 것이 좋을까를 생각하니 의외로 단순한 거 같아. 내가 떠난 후에도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신의 삶을 살아주는 것. 그리고 가끔 나를 생각해 주되 슬픔보다는 그리움과 애틋함 그리고 자랑스러움으로 되돌아봐주는 것. 그리고 나는 엄마의 사랑을 참 많이 받았던 귀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주는 것 그래서 나도 그렇게 살아보려고 하고 있어요. 아빠도 엄마가 아빠를 먼저 떠나보냈다면 어떻게 아빠를 기억해 주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 이미 그런 생각을 수없이 많이 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겉으로 보기엔 아빠는 지금 엄마를 잘 기억해 나가고 있는 것 같아. 슬프게 울기도 하고, 또 애달파하기도 하지만 또 좋은 기억들을 잘 기억하면서.      


때로는 엄마 아빠의 큰 기대가 버겁기도 했지만 그게 또 내 삶의 원동력이었고, 돌이켜보면 나도 그 기대가 싫지만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말로 다 할 수 없이 큰 사랑을 받았고, 뜨거운 응원을 받았으니 나는 엄마 아빠의 딸로 태어난 것이 내 인생 가장 큰 축복이라 생각해요. 특히나 빈틈없는 한국 사회에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살고 자유롭게 숨 쉬며 살아갈 수 있게 해 준 아빠에게 너무나 감사해요. 판에 박힌 아빠가 아니라 이상하고 독특하면서 귀여운 아빠라서 참 좋았습니다. 엄마에게는 하지 못했지만 아빠에게라도 이 말을 전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네.      


큰 수술을 앞두고 참 많은 생각이 들 것 같네요. 나는 생각을 단순히 정리했어요. 무조건 잘된다. 아빠는 적어도 10년은 살아야 한다. 그리고 정말 잘 안된다면 그때 가서 생각하면 된다. 일단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그리고 지금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마음을 모으는 일 밖에 없는 것 같아서 하느님에게도 부처님에게도, 엄마에게도 아빠의 10년을 구걸하고 있어요.      


오늘 저녁에 우연히 할아버지와 손자가 같이 탁구를 치고 있는 모습이 보이더라고. 그 모습이 어찌나 부럽고 좋아 보이던지. 이식 잘 받고 건강 잘 회복해서 바다랑 부야랑 탁구도 치고, 맛있는 것도 먹고, 엄마 이야기도 같이 나누고 그렇게 행복한 시간 보내자 아빠. 많이 많이 사랑합니다. 

이전 10화 우리 동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