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긍정 Oct 20. 2022

빛은 꺼지고 밋밋함만 남은 일상을 대하는 자세

사람은 누구나 빛나는 시기가 있다.

그 시기가 사람마다 다를 뿐.


나의 20대는 하려는 일도 다 잘되고 제법 빛났다.

20대의 마지막 시기에는 해외 연구자들과 책을 같이 출판할 일이 있었는데, 마무리하고 책을 받아 들고서는  아 나는 이제 내 생에 더는 바랄 게 없다고 생각했었다.

생각이 씨가 되고 피어나 30대에는 더 바라는 영광도 없었고, 욕심 없이, 하지만 참지 않고 제법 행복하게 살아왔다.


그런데 30대에 이뤄놓은 것이 없으니까 40대가 묘하게 지루하다.


더 바랄 것도 없지만, 바라봤자 되지도 않을 삶.

그건 착각이었다.

십 년이면 강산도 뱐한다는 게 이런 말 같다.

딱 10년이구나. 무한할 것 같은 영광도 성공에 취한 기분도 10년까지다. 반짝이던 옛날은 잊혔다.


큰 성공을 빨리 이루어서였을까?

모든 일은 대체로 지루하고, 대체로 성에 차지 않았다.

만족하지 못했고 더 하긴 싫었다.


이제 남은 건 나보다 못하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의 성공과 영광을 몰래 부러워하면서 나는 항상 지나간 영광에 머물러 그저 남을 헐뜯고 비난하는 삶 아니면 또 새로운 곳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아 조금씩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삶.


지금은 밋밋한 40대.

포기하지 않고 소소한 재미를 찾아야지.

나의 하루는 전반적으로 아무 일 없이 밋밋하지만 시간별로 쪼개 보면 소소한 행복들이 숨어있다.

작지만 새로운 행복을 찾아 크게 만드는 시간을 보내야겠다.

 

평가하는 삶을 살면서 나도 모르게 내 삶도 평가하고 있다.

다른 평가는 남들이 만든 기준에 맞춰야겠지만,

내 삶은 내 잣대를 새롭게 만들어 적용해야지.


오늘은 5시 40분의 아름다운 붉은 노을을 누렸다.

지나가는 화려한 순간을 눈에 담는 행운을 누렸으니 오늘 오후는 성공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고 소중한 성실함의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