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로스 증후군 극복의 첫걸음, 반려동물의 죽음을 인정하고 수용하기
안녕하세요, 펫로스 심리상담센터 <안녕>의 원장, 펫로스 상담가이자 공인 Clinical psychologist 조지훈입니다.
우리는 반려동물을 떠나보내고 큰 상실감에 빠지게 되고, 죄책감으로 인해 자기 자신을 비난하고 후회스러운 생각들에 몰두하게 되며, 해결할 수 없는 그리움으로 인해 어떻게 해야될지 혼란스러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우리는 '펫로스 증후군'을 겪는다라고 표현하게 되지요. 이러한 증상들은 2개월 가량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더 많은 시간 동안 힘든 시기를 겪게 되며, 때로는 1년 이상 펫로스 증후군을 겪게 되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별 슬픔, Grief라는 것은 사랑하는 존재를 떠나보내고 나서 당연히 겪어야만 하는 일이기에, 반려동물을 떠나보내고 나서 펫로스 증후군을 겪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처럼 보이지만, 그 고통을 겪는 그 당사자, 반려동물의 보호자는 괴로움에 일상생활이 무너지고, 대인관계에서도 움츠러드는 모습들을 보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해결되는 일이 아니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애도라는 과정을 거쳐야만 변화될 수 있는 일이지요.
하지만, 이 애도라는 것의 첫번째 단추, 죽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일은 좀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지금 이 순간에 일어나야만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 원인을 찾기도 하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곱씹게 되고, 결국은 자신에게 화살을 돌리고 자책하게 되는 일들이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문제로 연결되기도 하지요. 하지만,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그 뒤에 있는 진짜 감정들을 마주할 수도 없으며, 반려동물이 죽고 난 이후의 삶에 적응할 수도, 반려동물은 무지개다리를 건너갔지만 여전히 나와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써 바라보게 되는 애도의 종착역에 다다르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반려동물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 인정하는 것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지만, 우리가 펫로스 증후군을 극복하고 살아나가기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죽음을 인정하는 것은 모진 것도, 이기적인 것도 아니다
상담실에서 만나게 되는 많은 보호자분들이 반려동물의 죽음을 인정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느낌을 이야기합니다.
"마치 그것을 인정하게 되면 내가 반려견을 포기하게 되는 것 같다"
"죽음을 인정한다는 것이 영영 보내게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인정하게 되면 반려묘와 내가 두번 다시 만날 수 없게 될 것만 같다"
하지만, 죽음을 인정한다는 것은 반려동물을 포기하는 나약함도, 영원히 보내줘야 한다는 압박도, 두번 다시 만날 수 없다는 절망도 아닌, '죽음을 넘어 우리는 다시 함께 살아가고 있다'라는 것의 출발점이 된다고 바라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죽음이라는 것이 일어났지만 우리는 여전히 기억하고 있으며, 여전히 부둥켜 안고 있고, 여전히 사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많은 분들이 "수용"이라는 것을 두렵게 바라보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요.
그래서 이번에 IFULUV TV와 함께 "펫로스 증후군"과 "반려동물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가"에 대한 주제로 짧은 영상을 촬영해보았습니다. 수용은 분명히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일입니다. 이 영상이 반려동물을 떠나보내신, 혹은 떠나보낼 준비를 하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죽음을 용기있게 마주하고 바라볼 수 있게 되기 위한"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펫로스 심리상담센터 <안녕> 원장 조 지 훈
한국임상심리학회 공인 임상심리전문가/ 전문회원
<어서오세요, 펫로스 상담실입니다> 저자/ 라곰, 2023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심리 전문가 과정(3년) 수련
미국 Beck institute 'CBT for Depression & Suicide' 현지 연수
아주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임상심리학 전공 석사
네이버 동물공감 '펫로스 상담소' 자문위원
한국임상심리학회 전문회원
Pet Bereavement Counselor Diploma 수료
* 펫로스 집단상담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센터 홈페이지에서 '집단상담 신청' 탭을 이용 부탁드립니다.
* 시간: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2024년 12월 30일 시작 예정)
* 장소: 펫로스 심리상담센터 안녕 (서울시 강남구 소재)
* 진행: 조지훈 원장 / 매회기 1시간 30분/ 총 4주간 실시
* 비용: 총 20만원 50% 할인가 총 10만원 (전체 4회기 비용)
* 모집인원: 총 5명 (선착순 모집, 단 PBQ검사 점수 37점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