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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빌리언 Jul 17. 2024

상위노출 키워드 공짜로 확실하게 잡는 법

확실하게 롱테일 키워드를 잡는 방법

돈을 들여 광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비용 없이 직접 적용해서 효과 볼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은 키워드로 노출되는 것입니다.

"키워드로 상위노출 비용 없이 하기"에 대해 바로 실행해볼 수 있는 가이드입니다.


오픈한지 며칠 안 된 나중사 블로그도 이런 성과가 나고 있습니다.

구글이 사이트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말이에요!



롱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 개념 알기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는 어떻게 다를까요?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빈도 수는 적을 수 있지만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해 주는 키워드를 뜻 합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일반적이고 넓은 의미를 가진 키워드입니다. 사용자의 여러 의도가 담겨져 있는 키워드를 뜻 합니다.


보통 2~3개 단어 혹은 그 이상의 단어로 조합하게 됩니다.

저의 쓰레드에 스마트스토어 하시는 분 중 토퍼를 하시는 분이 있어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 : 케이크 토퍼 자유문구 토퍼

숏테일 키워드 : 케이크토퍼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이 낮다 보니 키워드 경쟁에서 상위에 랭크되기 쉽습니다.

단순히 검색량이 낮아서 그런 것보다는 검색엔진이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명확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Site, Contents, Product로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롱테일 키워드로 구성한 키워드는 유입량은 적더라도 전환율이 높습니다. 구매전환율, 구독 등 전부 포함되고 이 뜻은 키워드 광고 단가도 낮게 가져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Organic하게 컨텐츠와 상품제목, 설명 등을 통해 비용 없이 직접 실행할 수도 있으며 낮은 키워드 단가로 광고도 보다 쉽게 집행해 볼 수 있습니다.


숏테일 키워드는 반대로 유입량이 많지만 전환율은 낮습니다. 내가 제공하는 의도를 원하지 않는 경우도 모두 포함되기 때문이에요. 검색량이 많기 때문에 키워드 단가도 비쌉니다. 경쟁에서 이겨 상위노출 되기는 더욱 쉽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로 건강한 리드를 많이 유입시키세요. 전환율도 높여보세요.

1주일 해보시고 2주일 해보시고 최소 6개월 해보세요.

롱테일 키워드를 잘 선정해서 꾸준히 진행했다면 유입에 따른 전환율, 건강한 리드를 통한 브랜드 팬까지 생길 수 있어요.

6개월이 지나면 검색엔진에서 내 사이트를, 쇼핑몰을, 블로그를, 브랜드를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이런 기본적인 로직 때문에 검색을 해서 들어왔는지, 들어와서 얼마나 구경을 하고 갔는지, 사이트 내에서 돌아다니기는 했는지, 전환이 일어났는지 등 데이터를 검색엔진이 수집하는 것 입니다.


자! 신뢰도가 어느정도 올라갔습니다. 구매도 많이 늘었어요. 이제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제는 롱테일 키워드뿐 아니라 숏테일 키워드에도 도전해도 괜찮습니다.

숏테일 키워드에서 생각보다 상위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을거에요.

이때부터는 ROAS를 따져보아도 목표치를 상회할 것이고 유입이 엄청나게 늘어나면서 브랜드가 폭발적으로 성장할거에요.

그때가 인지단계를 거친 유저들이 많아질 때입니다.

돈을 들여 광고를 하고 싶다면 이때 하세요. 그전에는 돈만 날리는 경우가 100에 99일거에요.


엇 그런데 저는 롱테일 키워드로 셋팅을 했는데도 리드가 안생겨요.ㅠ

그렇다면 롱테일 키워드를 잘 선정했는지와 유입과 사이트신뢰도를 위한 활동을 했는지 살펴봐야해요.



롱테일 키워드 잘 선정하는 법


키워드 선정을 위해 구글키워드플래너부터 블랙키위 등 다양한 툴을 사용해 보셨을거에요.

한가지 참고해야 하는건 내가 고민하고 있는 메인 키워드 즉, 숏테일 키워드가 사람들이 대부분 알고 있는 키워드인가?

이걸 먼저 생각해보셔야해요.

케이크 토퍼로 설명해보면 케이크 토퍼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은 검색을 못하겠죠?

애초에 토퍼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을거에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내 상품을 어떤 경로로 찾아올까요?

데이터로 볼 수 있으면 더 좋지만 우선 가정을 해볼게요.

1. 누군가의 생일파티에서 본 적이 있다. 혹은 지나가다 본 적이 있다.

2. 이번에 지인의 생일파티에 그런 케이크를 선물하고 싶다.

3. 네이버, 구글에 검색해볼까?

4. 뭐라고 쓰지? 케이크 글씨.. 케이크 글자 만들기..

5. 검색어를 써보니 추천검색어가 뜬다.

6. 오! 바로 이거 같아 추천검색어를 누른다.

7. 나오는 콘텐츠 혹은 상품을 확인한다.

8. 대표이미지를 보고 내가 찾던 것이 맞으면 타이틀을 확인한 후 클릭을 한다.

9. 전환이 일어난다.


그렇다면 케이크 글씨, 케이크 글씨 쓰는 법, 케이크 레터링, 케이크 레터링 주문 등으로 유입을 가지고 오는 방법으로도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이때부터 구글키워드플래너든 블랙키위든 사용이 아닌 활용을 해보는거에요.

절대로 의지하면 안됩니다. 참고만 하세요.

롱테일 키워드를 선정해볼까요? 바로 실행해보겠습니다.


1. 네이버로 가서 추천검색어를 확인해봅니다.

케이크 토퍼만 검색해서 추천검색어를 볼게요.

환갑과 칠순도 나눠놨어요. 이거 키워드 다 따로 킵하셔도 되고 이중에 최고 몇개 고르셔도 괜찮아요.

어떻게 고를까요?

롱테일키워드


2. 구글에도 검색해보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라고요? 괜찮아요. 구글에 해보세요. 우리는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 전환율이 높은 사용자를 어디에서든 데리고 올 수 있어요.

롱테일키워드


3. 이제 따로 정리해 두었던 키워드들을 같은 작업을 해보세요.

케이크 글씨, 케이크 레터링까지 작성해보고 추천검색어를 확인해보세요.


4. 이제 구글키워드플래너와 블랙키위, 모바일에서 카카오톡을 통해 자비스도 검색량을 간단히 알아볼 때 쓸만해요.

키워드에 숏테일 후보들을 검색하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에 롱테일을 확인해보세요.

추천검색어와 달리 높은 검색량을 자랑하는 롱테일 키워드도 만나볼 수 있어요.



키워드를 통한 유입전략


5. 롱테일 키워드를 정했다면 이제 유입 전략을 생각해야해요.


자신이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보세요.

누군가는 콘텐츠로 지속할 수 있고 누군가는 상품으로 지속할 수도 있어요.

중요한건 상품 홍보, 광고만 하려고 하지 말고 내가 잡은 롱테일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어떤게 궁금해서, 혹은 어떤 도움이 필요해서, 어떤 상품이 필요해서 검색했는지 생각해보세요.


만약 '케이크 토퍼 만들기'로 정했다면 정말 케이크 토퍼 만드는 방법을 공유해보세요.

도움이 되도록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나서 케이크 토퍼 만들기 세트를 팔던 완제품을 팔던 주문제작을 받던 그건 그 다음이에요.

콘텐츠로 상품으로 어떻게든 전환율이 높은 리드를 확보했다면 우리 브랜드에 빠질 수 있도록 쌓아가세요.

위에서 얘기한 대로 6개월은 해야해요.


6. 우리 브랜드의 타겟을 명확히하세요.

정말 많이 들어본 말이죠? 근데 너무 어렵죠. 맞아요.

아래 단계와 함께 묶어서 쉽게 설명드려볼게요.


7. 타겟들이 궁금해할만한 제목이나 상품명을 정하세요.

우리가 잡은 롱테일 키워드는 꼭 들어가야해요. Focus 키워드로 사용되기 때문이에요.

ex. 3년 동안 케이크 토퍼 3,500개 만든 사람이 알려주는 하루만에 케이크 토퍼 만들기


8. 이제 백링크 작업을 해야해요.

이건 Organic Growth Marketing에 대해 한번 꼭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백링크 작업 아무데나 막무가내로 하면 내가 쌓아 올린 신뢰도가 와장창 무너집니다.


9. 건강한 리드들이 유입되기 시작했어요!

전환이 일어난 사용자 분들에게 실제 우리 브랜드 제품 또는 서비스의 본질이 '제대로'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해요. 이게 재방문, 재구매 나아가 브랜드의 팬이 되는 핵심입니다.


10. 위 과정을 6개월 반복하세요!


6~9단계를 묶어서 쉽게 설명해볼게요.

댓글부대 영화 보신분 계신가요? 댓글부대에 나온 스토리로 설명해볼게요. 핵심은 잘 담겨있습니다.

이 영화 보면서 이런거만 머리에서 정리되면서 보이더군요.

댓글부대

배경 : 만전기업에서 정규직을 미끼로 댓글부대를 부서로 만들어서 150명의 조직을 꾸리고 사람들을 속여 원하는것을 이루고 여론을 조작하고 관리하고 있다는 사실이 세상에 퍼지는 배경,

영화에서는 기업의 댓글부대였던 인원이 폭로하는 것으로 설정이 잡혀있다.


기자 : 근데 왜 이런 얘기를 홈시어터 중고사이트에다가 한거야? 6~9에 해당하는 핵심입니다.


댓글부대 작중(찻탓캇) : 

비싼 취미를 가진 경제적 여유가 있는 40대 이상의 남성들이 대부분인 사이트거든요.

정치, 경제 문제에 환장을 하는 사람들이라

이런 글 퍼지기 딱 좋은 곳이에요.


이제 6~9를 살펴볼까요?

6. 타겟 명확히

비싼 취미를 가진 경제적 여유가 있는 40대 이상의 남성

7. 제목이나 상품명

만전 댓글부대 알바 정직원이 들려주는 여론조작 프로세스

8. 백링크 작업

홈시어터 중고사이트 : 비싼 취미를 가진 경제적 여유가 있는 40대 이상의 남성들이 대부분인 사이트,

정치, 경제 문제에 환장을 하는 사람들이라 이런 글 퍼지기 딱 좋은 곳.

9. 건강한 리드 유입

왠만한 사람들이 전부 인지 단계를 경험했고 뉴스도 나오고 난리가 난다.


부정적 사건을 세상에 알린 스토리라 우리의 긍정적? 훌륭한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과 비교하기 좀 그럴 수 있지만 이론만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간 어려웠던 개념들을 쉽게 정리해보시는건 어떨까 해서 작성해봤어요.



결론: 상위노출 키워드 확실하게 공짜로 잡는 법


최종적으로 정리를 해보면 초기 비용 없이 우리 브랜드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고 싶다면

롱테일 키워드를 잘 선정해서 높은 전환율의 리드들을 확보하는 활동을 한다.

활동은 콘텐츠 발행, 상품 업로드, 릴스, 블로그 전부 상관없다.

위 6~9단계를 기억하고 우리 브랜드에 최적의 전략을 정해보자

제품 또는 서비스의 본질을 제대로 제공한다.(이거 정말 꼭 읽어보세요)

6개월 반복한다.

숏테일 키워드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브랜드의 인지 단계를 거친 유저가 많아졌다면 유료 광고를 시작해본다.

성장한다.

여기서부터는 완전한 스케일업 단계의 액션들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은 초기 브랜드를 위해 작성했습니다만 브랜딩과 마케팅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노력이 필요한데 할 수 있죠?! 화이팅!

진심으로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이거 외에도 바로 실행에 써먹을 수 있는 핵심 단계들이 많은데 이번 글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모쪼록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작가의 주저리주저리 입니다.

저를 잠깐 소개 하자면 저는 나중사 앱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을 하고 있어요.

10년 넘게 남성의류, 아동의류, 캐쥬얼정장, 여성신발, IT 사업...까지 정말 다양한 사업을 했네요.

나중사로는 내가 찾는 부동산 매물 조건 선택만 하면 전국 중개사분들에게 매물 받아보고 내 조건 안에서 최고의 매물을 골라 볼 수 있어요.


독자분들 중에

만약 내가 반려동물이 있거나 대출을 받아야하거나 전세사기가 걱정 된다면

이 3가지 특약을 꼭 작성하세요. 보증금을 지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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