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진정한 '취뽀'를 응원합니다!
여러분은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거나 꿈을 성취하셨나요?
중국 청년들은 시험 합격, 대기업 입사 혹은 안정된 직장에 취업한 것을 ‘上岸(샹안)했다(육지에 발을 디뎠다)’라고 표현합니다.
오늘은 중국 청년들의 불안과 열망을 담은 신조어 ‘上岸(샹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上岸(shàng'àn, 샹안)은 원래 '육지(뭍)로 올라오다', 즉 물가에 도달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2010년대 후반부터 중국 청년들 사이에서 불확실한 인생의 물살을 지나, 시험이나 취업에 성공해 육지에 올라섰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쓰이기 시작했지요.
중국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드디어 샹안했다” “샹안 인증합니다”라는 글이 넘친답니다.
특히 베이징에는 실제로 ‘샹안역’이라는 지하철역이 있는데요, 취업이나 시험 등 인생의 관문을 통과한 초년생들이 '성공적인 사회 상륙'을 기원하며 인증샷을 남기는 명소로 자리 잡기도 했습니다.
上岸(샹안)이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른 데는 점점 어려워지는 취업 시장의 문제가 가장 큰 핵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요즘 인기가 한풀 식었다고 하는데 중국에서는 여전히 공무원이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국유기업(국영기업) 또는 안정적인 대기업에 입사하는 것은 더 말할 것도 없지요.
청년의 취업이 불안해질수록 시험 준비생들은 늘어나고 탈출은 더 어려워집니다.
여기에 일부 사기업의 불안전한 고용조건, ‘996’ 문화(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 6일 근무) 등이 퍼지며 청년들은 더욱 上岸(샹안)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즉, 중국 청년이 말하는 上岸(샹안)은 단순한 직장 문제가 아닌 사회적 생존의 메타포라고 할 수 있지요.
중국 청년층 사이에서 上岸(샹안) = 인생 성공처럼 여겨지면서, 그렇지 못한 사람은 더욱 사회적 자괴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还在水里(아직 물속에 있어)”, “还在上岸的路上(아직 샹안 중이야)”와 같은 자조적 표현도 널리 퍼지고 있지요.
· 落水(luòshuǐ, 루어슈이): 물에 빠짐 → 샹안하지 못하고 실패함 → 안정적 취업 실패
· 上岸人(shàng'àn rén, 샹안런) : 샹안에 성공한 사람
· 卷王 (juàn wáng, 쥐안왕) : 너무 치열하게 준비하는 사람 (공부 괴물)
· 内卷 (nèi juǎn, 네이쥐안) : 비효율적 경쟁 속에서 모두가 소진되는 상태
중국 청년들의 꿈인 上岸(샹안)은 우리나라의 ‘공시족’, ‘대기업 취업준비생’이 꿈꾸는 ‘취뽀’와 비슷합니다.
‘취업이 곧 생존’이라는 구조는 동아시아 청년 세대가 공통적으로 공유한 고민 중 하나지요.
하지만 중국은 더 거대한 인구 규모와 고착화된 시험 시스템으로 인해 上岸(샹안)이 탈중산층의 추락 방지선처럼 여겨지며 더 심한 경쟁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빠르게, 누군가는 오래도록 上岸(샹안)을 향해 헤엄칩니다.
하지만 물에서 나오는 게 목적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해안에 도착하는 것이 진정한 上岸(샹안) 아닐까요?
저는 직장생활 20년차이지만 여전히 上岸(샹안)을 꿈꿉니다.
우리 모두 자신이 원하는 上岸(샹안)에 도달할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