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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앱프리너 Oct 02. 2019

10,000개의 앱 중 9,999는 실패한다.

실패의 원인은 무엇일까?

최근의 모바일 시대에서 모바일 앱 비즈니스에 참여하며 성공의 기회를 만들려는 스타트업들은 현재에도 수없이 많을 것이다. 또한 실패를 인정하고 앱 서비스를 중단한 경우도 엇비슷하게 많을 것이다. 가트너 그룹에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에 시장에 출시한 모바일 앱 서비스 중에 0.01% 미만이 수익 창출에 성공하였다고 보고하였다. 이렇게 극악의 성공 확률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앱 서비스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존 사업의 모바일화를 이루고자 하는 수많은 그룹들의 목표이고 서비스 매체의 중심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왜 대부분의 앱 서비스는 실패할까?
 성공 가능성이 10,000에서 1로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당신의 앱이 9,999 중 하나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가 세부적인 실패 원인을 분석하기 전에 거시적 관점에서 실패 원인을 찾아본다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다음의 세 가지 항목에서부터 진단을 시작해 볼 수 있다. 

1. 앱 개발 및 운영 비용이 너무 비싸다.
만약, 모바일 앱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크다면(매월 천만 원 이상 소요된다면) 당연히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투자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IDC 그룹의 통계 데이터에 의하면 일반적인 수준의 기능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이 개발이 완성되고 서비스될 때까지 들어가는 비용이 $270,000이라고 한다. 심지어 지속적으로 개선하거나 마케팅과 같은 예산이 투자되는 것을 고려한다면 투자를 결정 쉽게 결정할 수 없을 것이다. 또 눈여겨봐야 할 것은 수익 창출의 시작은 이익률임에도 소요 비용이 높으면 ROI가 높아지므로 실패의 불안 요소는 커지기 마련이다. 즉 앱 개발과 운영 비용이 크다는 것은 모바일 앱 서비스의 실패 원인이 될 수 있다.

2. 유사 앱 서비스가 너무 많다.
새로운 콘텐츠 및 기능에 대한 높은 시장 수요로 인해 매일 수천 개의 새로운 앱이 등장한다. 결국 이처럼 많은 양은 과도한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고, 과열된 앱 서비스 시장에서 사용자에게 “좋은” 앱으로 인식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3. 많은 앱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너무 많은 앱 서비스들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무료 콘텐츠와 기능을 사용하는데 익숙하여 유료 앱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있고 비용 지출의 임계점이 높다. 이로 인해 수많은 앱 서비스들이 수익을 창출하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앱 개발 단계인 개발 단계, 사업화 단계, 앱 서비스가 시작된 후 마케팅 및 고객 지원 단계에서 각각 세부적인 실패 원인을 분류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앱 개발 단계에서의 실패 요소

이 단계에서의 실패 요소는 앱이 앱 스토어에 등록되기도 전에 실패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비용 문제
모바일 앱 개발 비용은 정확하게 산정하기 까다롭다. 왜냐하면 최초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거나 시나리오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변동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개발해야 하므로 기능 및 콘텐츠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 대부분은 정해진 예산 내에서 개발한 미완성 버전을 상용화하거나 추가 예산을 마련하기 전까지 개발이 중단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상용화하기 전에 예산이 부족한 이슈가 발생되면 투자 비용을 회수도 못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타임라인 문제
앱 개발의 범위와 난이도에 따라 몇 주에서 몇 개월(또는 더 긴 시간)까지 앱을 구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이는 개발팀의 능력에 의존적인 문제라고 말할 수 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바일 앱 개발 과정에서 상용화 시간을 결정할 때 추가적인 변경 작업 시간, 거기에 들어가는 개발 비용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상용화 일정에 대한 중요한 의사 결정이 필요할 수 있다. 만약, 추가 변경된 개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개발 자금이 없다면 개발을 조기에 중단해야 할 수 있다.

부족한 기술
모든 개발자가 동일한 재능이나 기술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과거의 기술로 개발하거나 구조화한 앱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이런 경우에는 결국 개발 작업을 포기하거나 상용화를 한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재개발을 해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더 커진다.

QA 함정
앱 개발 초기부터 품질 및 성능 테스트 소요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개발 시간에는 최소의 테스트 시간을 예측하고 반영하지만 개발 완료 이후 집중 테스트 단계는 완료된 결과물의 품질과 테스트 결과에 따라서 소요되는 시간이 비약적으로 증가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비용도 늘어날 수 있다. 허나 이런 문제로 집중 테스트 단계를 무시하고 넘어간다면 많은 버그와 문제점으로 사용자로부터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다.

UX 미완성
만약 앱에 치명적인 버그가 존재하지 않고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경우라고 해도 사용자에게 친숙한 사용 시나리오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또는 사용자에게 불친절한 시나리오를 제공하고 있다면 해당 앱은 빛을 볼 수 없다. 앱 사용 방법을 익히는데 절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면 안 될 것이며 앱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에 맞는 확실한 기능 또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Pivot 의사 결정의 실패
경쟁자의 분석, 새로운 시장 정보,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같은 변화에 대한 요소들을 언제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모바일 앱의 개발 단계에서 이 질문의 의사 결정은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Pivot 의사 결정을 서두르거나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서 실패한다면 모든 노력을 망칠 수 있으며 앞으로 성장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




앱 사업화 단계에서의 실패 요소


앱 사업화 계획과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상세 전략을 만들었는가? 그렇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요소로 인해 당신의 앱이 취약할 수 있음을 유념해라.

요구와 욕구
앱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고 의도한 대로 앱이 구동되고 있다면 성공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앱에 대한 시장 수요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 실패한 9,999 개 중 하나가 될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보편적인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솔루션을 당신의 앱이 제공하거나 최소한 호기심에 처음 다운로드를 하려면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해야 한다.

예산 부족
앱 비즈니스를 지속하는데 많은 비용이 든다. 특히 앱이 사업화 단계로 진입하면서부터 운영 비용 상승으로 인해 부담이 증가할 확률이 높다. 호스팅 비용 및 기타 비용이 서비스 유지 관리 비용으로 지출되어야 한다면 충분히 예산이 계획되지 않은 경우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전에 예산 부족 현상이 발생할 것이다. 만약 예산이 부족하다면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지나면 사업을 포기해야 한다.

수익 창출의 어려움
앱 서비스를 취미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면 반드시 앱을 통해 수익을 만들어 내는 것이 비즈니스이다. 유료 광고, 인 앱 콘텐츠 판매, 구독 정액 또는 기본 비즈니스 유도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명확한 전략과 실행이 없다면 마법처럼 수익을 만들지 못할 것이다. 

팀 문제
파트너나 팀과 함께 앱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경우, 그들과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 대비 없이 갑작스러운 문제가 심각한 상황으로 이어진다면 회사가 무너지거나 원래 의도했던 것과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수 있다. 

경쟁
매일 수백, 수천 개의 새로운 앱이 출시되고 있다. 초기 계획에 반짝이는 독창적 아이디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에는 비슷한(또는 더 나은) 것을 제공하는 경쟁자를 만나게 될 수 있다. 앱이 개발 단계부터 시작해서 지속적으로 경쟁에 대한 연구 분석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며 해당 경쟁에 빠른 대처 및 변화를 줄 수 있는 전략과 실행이 수반되어야 한다. 

대안 계획의 부재 그리고 전략의 다양성 실패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은 반드시 앱에서만 수익을 창출해야 하나? 만약 그렇다면 당신의 비즈니스 전략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예를 들면, 모바일 앱뿐만 아니라 웹 서비스도 개발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거나 오프라인 콘텐츠 개발과 같은 다양한 수익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모바일 앱 서비스에서 수익 창출 실패를 하는 경우에도 또 다른 대안 및 전략을 가지고 있는 것과 없는 것은 큰 차이점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과 계획은 다양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대안 계획이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앱 마케팅 및 고객 지원 단계에서의 실패 요소


앱의 완성도가 높아서 수익 창출의 가능성이 큰 경우에도 다음과 같은 문제에 노출되면 여전히 실패할 수 있다. 

ASO 문제
ASO 전략은 마케팅 시작의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한다. 앱에 대한 설명을 작성하는 것은 중요한 마케팅 요소이다. 앱스토어의 앱에 대한 정보 콘텐츠들은 사용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첫인상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다운로드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따라서 스토어에 노출되는 앱 정보를 세심하고 전략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잘못된 설명을 쓰거나 전략적이지 않는 일반적인 콘텐츠 표출은 성공 가능성을 낮출 수 있음을 명심하자. 

베타 사용자 그룹 부재
당신의 앱이 아주 훌륭하고 현재의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지만 브랜드의 인지도나 서비스의 방식이 대중에게 낯설다면 어떻게 해야 사용자들이 당신 앱에 대해 신뢰를 가질 수 있을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베타 버전을 제공하여 최소한 몇천 명 이상의 충성도 높은 사용자 그룹을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세상에서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마케팅은 구전 방식이다. 보이는 앱 스토어의 성적(사용자 리뷰, 다운로드 사용자 수)을 통해서 쉽게 사용자의 다운로드 호기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멘텀을 생성할 수 없어서 서비스의 특정 임계 수치를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특별하지 않는 브랜딩
당신의 앱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가? 없다면 즉시 만들어야 한다. 브랜드는 앱 성공의 핵심이다. 핵심 가치를 정의하고 최소한 경쟁 업체와 차별화해야 하므로 고유한 브랜드를 만들어서 브랜딩 마케팅을 실행해야 한다.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의 부재
앱이 대중화되고 성공하려면 필수적으로 마케팅 및 광고 캠페인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KPI 추적, 광고 캠페인 운영 전략, 검색 광고 전략 등과 같은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앱이 스스로 성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반드시 성장하는 앱에는 좋은 전략이 수반된다. 모든 전략이 예산에 비례해 결과를 얻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마케팅 전략의 성공은 비즈니스 성장의 지표이다.

사용자 리뷰 및 평가 최적화 부재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대부분의 사용자는 평점과 사용자 리뷰를 확인한다. 사용자 리뷰 중 나쁜 사례가 너무 많거나 아무것도 없다면 사용자는 관심을 두지 않을 것이다. 명심할 것은 사용자 리뷰를 반드시 관리해야 하며, 리뷰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사용자 지원 전략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쿠폰 발행을 통해서 사용자 리뷰를 유인하는 것과 부정적인 리뷰에 대해서는 24시간 내 답변을 통해 사용자 의견을 수용하는 느낌을 전달하는 행위는 더 많은 사용자가 유입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최소한의 고객 지원
사용자에게 관심이 없는 앱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버그가 보고되어도 나쁜 리뷰가 남겨져도 그에 대한 사용자 지원 정책이나 대응 결과를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 앱 비즈니스에 사용자를 위한 고객 지원 정책이 얼마나 준비되었는지 확인하길 바란다.




앱 개발 시 올바르게 계획하고 미래의 위험 요소를 예측하여 추가적인 전략을 수립해서 문제점을 보완하면 성공 가능성이 크게 높아질 것이다. 모바일 시장에서 실패하는 많은 개발자, 스타트업 및 기업들은 예상치 못한 장애물에 대응력이 부족하거나 전략의 실패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당신의 앱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서 예상하지 못하는 장벽에 부딪칠 준비를 하는 자세가 중요하고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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