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앱프리너 Sep 24. 2019

Fitness 앱을 위한 개발 팁

오늘날의 피트니스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핫한 시장 중 하나일 것이다전통적인 피트니스센터 운영자 중심에서 개인 코치, 스포츠 의류 제조 업체, 심지어 SNS 피트니스 스타까지 출현하는 등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큰 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건강한 신체를 가꾸는 것은 매일 꾸준한 노력과 생활의 패턴을 바꾸는 것에서 시작되며, 이러한 컨텐츠가 예전에는 센터나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를 통해 공유되었다면 최근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는 것이 피트니스 시장의 가장 큰 변화이다. 모바일 앱 스토어 시장에는 건강이라는 카테고리가 독립적으로 운영 중이며 또한 엄청나게 많은 앱이 서비스되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앱 서비스 중에는 컨텐츠의 차별화가 부족한 앱들이 많다. 대부분의 경우 피트니스센터 중심의 운영을 하고 있거나 근육 운동 및 유산소 운동과 같은 평상시에 흔히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운동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변별력이 크지 않다.


당신이 만약 피트니스를 주제로 앱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라면, 어떻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 것인가?


아래에 설명할 기능과 개발 팁을 통해서 차별화된 완벽한 피트니스 앱 서비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피트니스 앱 기능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

피트니스 앱을 개발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어떤 유형의 앱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확정하는 것이다. 현재의 앱스토어에 등록된 피트니스 앱은 다음과 같은 5가지 유형의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으므로 어떤 유형의 서비스를 통합해서 개발할 것인지 결정하기 바란다. 그럼 5가지 유형의 서비스 형태를 살펴보자.

1. 기본 기능 : 일반적으로 사용자 수준(초급/중급/고급)에 따라 분류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운동 세션을 제공하며 각각의 세션은 짧은 운동 시간과 영상 그리고 텍스트 설명을 제공한다.

2. 운동량 추적 : GPS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움직임을 쉽게 추적한다. 또한 다양한 웨어러블 단말과 연동하여 맥박수와 같은 추가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컨텐츠를 제공하기도 한다.

3. 다이어트 및 영양 관리 : 사용자가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와 대사 및 운동으로 소비한 칼로리를 일별로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형태의 서비스는 피트니스의 킬러 컨텐츠이므로 개인에 최적화된 서비스 및 컨텐츠가 반드시 제공되어야 한다.

4. 프로그램 참여 운동 : 이 유형은 피트니스센터에서 운영 중인 프로그램 또는 체계적으로 설계된 목표 달성 계획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하고 제공하는 기능이다. 각자 운동하고자 하는 신체 부위와 운동 프로그램을 분류해서 컨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음악 서비스 : 수면을 유도하거나 운동하면서 듣기 좋은 음악 등 건강과 관련된 음악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하는 유형이다. 음악을 통해 즐거운 운동 및 건강한 수면과 같이 도움을 주는 솔루션으로 제공된다. 이러한 유형의 서비스는 컨텐츠가 다양해야 한다.




앱 개발 비용 및 수익 창출 방법

피트니스 앱을 개발할 때는 기본적인 비용은 위에서 언급한 유형을 어떻게 통합하여 서비스를 차별화할 것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에 비용을 확정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예산 내에서 개발하거나 앱 개발 전문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비용 절감하는 것을 권장한다. 과도한 개발 비용 투자는 높은 BEP(Break Even Point, 손익분기점) 수치 때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마련이니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음으로 피트니스 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다음의 수익 창출 방법 중 환경과 서비스 방향성을 고려하여 선택하기를 바란다.

1. 광고 수익 : 일반적인 광고 수익은 광고 퍼블리셔 역할을 수행하면서 앱 내에 배너나 동영상 광고를 통해서 노출/클릭으로 매출을 창출할 수 있으며 다른 방안으로는 피트니스센터의 마케팅과 연계하여 광고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다. 피트니스 앱은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 그룹이 주요 타겟이므로 스폰서 컨텐츠나 전문가 그룹, 피트니스센터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운영한다면 전문화된 그룹과 사용자 그룹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면서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제공하는 앱 컨텐츠 및 서비스의 차별화가 필수 조건으로 요구된다.

2. 앱 유료화 : 사용자가 앱을 구매하여 다운로드하는 형태로 수익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앱 가격은 유형에 따라서 정할 수 있으며 평균적인 단가는 $10을 넘지 않는다.

3. In-App 유료화 : 앱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면서 앱 내에서 결제 후 언락되는 컨텐츠나 상품 거래를 유인할 수 있는 건강 관련 쇼핑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이어트 레시피 또는 특별한 운동 프로그램을 프리미엄 컨텐츠로 구성해서 수익화하는 것이다. 즉, 개인 코칭 서비스 및 운동 플래너와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앱 내에서 유료화 사용자를 증가시키는 방향성을 갖는 방법이다.




피트니스 앱 개발을 위한 팁

피트니스 앱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팁은 많이 있겠지만 이 글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팁은 쉽고 간단한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피트니스 앱의 대부분은 개인별 계정을 수집하기를 원한다. 이를 위해서 불필요한 가입 절차를 만드는 것보다는 이미 스마트폰에 저장된 이메일 계정 또는 SNS 정보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계정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권고한다. 더불어 모든 개인별 운동 데이터가 존재한다면 데이터가 항상 백업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데이터 손실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피트니스 앱에 대한 서비스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스마트폰에 이미 존재하거나 수집할 수 있는 건강 데이터를 통합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앱과 외부 하드웨어 센서의 연동을 간편하게 제공하는 것이 좋다. Apple Health Fit 및 Google Fit에는 걸음 수, 이동 거리 및 칼로리 소모량과 같은 기본 추적 통계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API 및 SDK가 있으므로 해당 데이터 API 활용은 피트니스 앱에 대한 서비스 신뢰도를 높이게 될 것이다.

세 번째로, 피트니스 앱에서 Watch, Fitbit과 같은 외부 건강 장치와 연동하는 기능 개발은 서비스의 차별성, 다양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모든 외부 장치 사업자들은 SDK 또는 API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해당 통합 기능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기술적 제약조건이 없을 것이다. 특히 HealthGraph API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건강 측정 및 활동을 추적하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례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외부 장치뿐만 아니라 TomTom과 같이 유사 활용 가능한 앱과의 호환 서비스 개발은 서비스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과체중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항목들은 필수적인 개발 요소이며 킬러 컨텐츠를 개발하는 데 어떤 장벽이 없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모바일 앱 분석 가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