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친구의 죽음 이후에 쓰는 애도일기

by 미엘라
wineglass-553467_1920.jpg

나는 5년째 뉴질랜드에서 와인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 일을 하면서 남자친구 저스틴을 알게 되었다. 사랑하는 나의 남자친구 저스틴은 2024년 10월 18일에 하늘나라로 떠났다. 저스틴도 나처럼 와인을 만드는 사람이었는데 와이너리에서 일을 하다가 사고로 갑작스럽게 목숨을 잃었다. 저스틴은 26세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더 가슴이 아프다.


저스틴은 체코 사람이었다. 그의 장례식을 가기 위해서는 엄청난 용기가 필요했다. 먼저 경조사 휴가를 받기위해서 회사 디렉터에게 연락해서 허락을 받아야했다. 그리고 30시간이 넘는 비행을 견뎌 내야했다. 다행이 2주간의 휴가를 받았고 체코로 떠날 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비행기였다. 비가 너무 많이 와서 결항되는 문제로 체코에 갈 수 있을지 없을지 모를 상황이 펼쳐졌기 때문이다. 정신적으로 많이 힘든 상태에서 정말 정신없이 비행기를 갈아타고 갈아타기를 반복하고 겨우 겨우 체코에 도착 할 수 있었다.


체코 비엔나에 도착하고 정말 감사하게도 저스틴의 여동생이 나를 마중 나왔다. 나는 2주간 저스틴의 집에서 시간을 보냈다. 저스틴의 장례식에서 외국인은 나 한 명 뿐이었다. 다들 체코어를 쓰고 영어를 쓰는 사람이 드물었기 때문에 혼자 조용히 앉아있으면서 장례식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저스틴이 없는 저스틴의 집에서의 생활은 생각보다 더 편안했다. 그래서 더 그가 그리웠다. 장례식이 끝나고 2주동안의 시간은 정말 빨리 흘렀다. 저스틴의 가족들, 친척들, 친구들을 만나 안타까운 그의 죽음을 애도하는 시간을 보냈다. 너무나 힘들고 슬픈 순간들이었다.


나와 저스틴은 ‘와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이었다. 데이트앱으로 알게 된 저스틴을 실제로 만나게 된 장소가 바로 와인 페스티벌이었다. 그리고 우리는 각자 다른 와이너리에서 일했지만 같은 직업에 종사했고 우리의 만남에는 늘 와인이 함께 있었다. 이제 나에게 한 모금의 와인은 저스틴을 떠올리게 하는 촉매제가 되었고 와인 한병에는 그와 나의 사랑이 가득 담겨있는 것만 같아 와인을 보기만 해도 마음이 많이 아프다. 그래서 미칠 듯한 슬픔이 찾아오면 와인을 마시며 그와의 추억을 되새김질한다.


저스틴은 내 일상에 스며들어 존재했다. 같이 밥 먹고 차 마시고 와인에 대한 감상을 하고 요리하고 운전하고 식당에 가고 펍에 가고 파티에서 같이 춤을 추고 서로의 친구를 소개시켜주고 숙취에 허덕이고 해장을 함께 하고 잠을 뒤척이고 영화 보는 그런 순간들. 뉴질랜드에서의 모든 작고 사소한 기억들에 저스틴과 연결 되어있다.


저스틴과 나는 장거리연애로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구체적으로 함께 미래를 약속하는 그런 사이였다. 그가 특별했던 이유는 저스틴과 함께하는 나의 미래가 그려지기 때문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가족을 만들 수 있겠다는 미래가 선명하게 보였다. 그런데 더 이상 그와 함께 미래를 꿈 꿀 수 없는 현실이 너무나 잔인하게 느껴진다. 저스틴은 규칙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일과 삶에 충실했고, 귀여운 장난으로 항상 나를 웃게 하고, 기쁜 일이나 슬픈 일이나 자신의 자리를 지켜주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금방 털고 일어나는 그런 사람이었다. 나는 여전히 외적으로도 내적으로도 강인하고 멋있는 저스틴을 사랑한다. 내 삶에서 제일 소중한 사람 저스틴이 너무나 보고싶다.


https://youtu.be/ogK1G4gDSig?si=G2cWWfU_LopK2C21


글 내용에 이름은 가명을 사용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제가 진행하는 창작 워크숍 결과물입니다.


애도 워크숍 참여자 모집합니다.

워크숍 비용은 무료입니다.


▶워크숍 내용

그리운 고인의 삶을 글과 영상으로 정리해보는 워크숍 입니다


▶추천대상

장례식이 끝나고 뭘해야할지 모르겠는 분들

고인에 대해 너무나 간절하게 얘기 나누고 싶으신분들

고인의 사진을 하나하나 간직하고 정리하고 싶으신분들

상실의 대상이 너무 그리워서 뭔가 하고 싶으신분들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고 과거에만 머물고 싶으신분들

미엘라와 진지하게 대화 나누고 싶은 사람들


▶참여방법

댓글이나 DM으로 워크숍에 참여하고싶은 이유를 써주시면 됩니다.


▶미엘라 소개

가족의 죽음을 겪고 멈춰버린

시간 속에서 계속 살아내기

위해 애쓰는 사람입니다.

글쓰기와 예술을 사랑하고

감정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인스타 @miella_kim

◇ 유튜브 : 미엘라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 인생의 멘토 선생님의 죽음 이후 쓰는 애도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