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도 공부가 필요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육아에 무슨 공부야’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해도 해도 어려운 것이 육아죠. 그렇기 때문에 부부 둘이서 함께 힘을 합쳐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엄마보다 비교적 육아에 덜 참여하는 아빠는 모든 것이 서툴고 어렵습니다. 엄마들은 아빠에게 아기를 맡기면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아빠에게 아기를 맡기면 일어나는 일’이라는 사진이 돌아다니기도 하죠. 그래서 아내 손에 이끌려 육아 수업에 참여하는 남편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꼭 필요한 것일까요?
육아는 시간 나는 사람이 하면 되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둘이서도 힘든 일이기 때문에 같이 해야 부담을 덜 수 있는데요. 엄마보다 아빠가 하는 육아가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는 것 아셨나요? 이것을 일명 '아빠효과'라고 해요. 한 조사 결과 행복한 가정을 꾸민 사람들의 공통점이 아빠와 교류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아이의 언어능력, 사회성, 행복지수 모두 높았는데요. 누가 교육하냐에 따라 우리 아이가 바뀔 수 있는 것이죠. 때문에 육아에 서툰 아빠가 아이를 키운다고 해서 문제가 생기거나 뒤처질까 하는 우려는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전에 비해 다행히 아빠들의 육아 참여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상반기 육아휴직자 중 20.7%가 남성인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2018년 상반기 대비 30.9%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또한 아빠육아휴직보너스제 이용자고 2018년 상반기 대비 56.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육아에 엄마, 아빠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주로 엄마가 전담했던 육아용품 구매에서도 남성의 비중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엄마, 아빠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육아용품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남성 체형을 고려해서 허리둘레를 최대로 늘릴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측에 의하면 전에 비해 남녀 공용 디자인 물량이 20%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아이조아 아빠교실
아이조아 아빠교실은 영유아 자녀를 둔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의 역할 및 자녀 양육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면서 자녀 양육의 역량을 강화를 위한 사업입니다. 실제로 참여한 사람들에게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8.5%가 만족했다고 나왔죠. 그만큼 육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무료로 영유아 가족 중 아빠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데요. 정원 수에 한도가 있어 미리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년 교육내용이 공지되고 영/유아의 발달 및 놀이, 아빠의 역할과 가족관계, 자녀의 일상생활을 돕는 교육 등이 있습니다. 요즘 가장 문제인 스마트폰 사용이나 떼 쓰는 아이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죠. 구체적인 교육과 일정이 정해져 있으니 자식이 있는 아빠라면 들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위드파파 스쿨
남성 육아 참여의 확산으로 성 평등한 육아를 위해 실시한 프로그램인데요. 2019년 협회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의 54.2%가 승진보다는 양육에 더 집중하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하지만 육아를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으로 양육에 관한 지식과 경험 부족을 꼽았죠. 이처럼 육아도 지식과 경험이 많은 수록 더 능숙한 일인데요.
위드파파 스쿨은 6개 지역본부의 만 3세 이하의 자녀를 둔 남성을 대상으로 성장단계별 아빠의 역할, 자녀 놀이법, 영유아 응급 처치법을 비롯해서 부부가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육아에 서투른 부모들은 서로 노하우와 팁을 공유하며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내용들도 많기 때문에 직접 공유하면 더욱 유익하지 않을까요?
알려주지 않으면 쉽지 않은 육아라는 것은 직접 해본 사람만이 알 텐데요. 서툴다면 우리 아이를 위해서 교육을 받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많으니 잘 알아보셔서 똑똑한 아빠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