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반기업가 Jul 14. 2024

프롤로그: 열반기업가

불교와 사업: 예상 외의 조화


왜 이런글을 쓰는겁니까..?

사업을 시작하거나 운영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종종 예상치 못한 어려움과 괴로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불교의 지혜를 소개하고, 이를 사업과 연결시켜 초기창업가에게 필요한 마음챙김을 알면 좋지않을까 라는 마음에서 시작해보려합니다.


물론 사업초기의 창업가가 아닌 신입 직장인도, 중장년 베테랑도, 학생도, 취업준비생도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네요.


부처님은 "자신의 길을 가라. 모든 것은 변하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최선을 다하는 것뿐이다"라고 가르쳤습니다. 이 가르침은 사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변화를 받아들이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불교와 사업: 예상 외의 조화

부처도 창업하면 초기에 힘들지않을까?

불교는 우리에게 내면의 평화를 찾고,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을 제시합니다. 사업 또한 많은 스트레스와 도전을 수반하지만, 불교의 원리와 실천을 통해 우리는 보다 평정심을 유지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는 불교의 해탈과 열반 개념을 사업에 적용함으로써, 어떻게 마음의 평화를 찾고, 성공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불교는 괴로움의 근원을 이해하고, 그 괴로움을 없애는 길을 제시합니다. 

이 글은 그 가르침을 바탕으로 사업에서의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극복하는 구체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드리고 제가 하는 사업의 예시를 통해, 친환경 기술과 지속 가능한 경영이 어떻게 우리의 마음과 사업과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드리고 실천해보고자 시작한 연재입니다.


세상이 억까하고 모두가 날 괴롭게해도 그속에서 내면의 평화를 찾는게 필요한 저의 상황과 몸부림이 여러분에게도 좋은 메세지가 되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