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퇴사하고 '홀로서기'
한 걸음 한 걸음 단계를 밝아 가라. 그것이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는 내가 아는 유일한 방법이다.
- 마이클 조던 -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해야 합니다. 하위 목표는 꿈을 현실로 이끌어주는 단계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위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일의 작은 목표를 세우고 실행해야 합니다. 이는 당연한 것처럼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많이 간과되는 부분입니다.
하위 목표가 없으면 꿈은 단순히 마음속에서만 커져만 갈 뿐, 현실적인 형태로 구체화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꿈을 이루고자 한다면 먼저 꿈을 분해하여 달성 가능한 하위 목표로 나눈 다음, 매일매일의 작은 목표를 세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한 노력과 계획적인 실행을 통해 꿈을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위 목표와 매일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에는 SMART 원칙이 매우 유용합니다. George T. Dora가 처음 제시한 이후, Robert S. Ruben 교수가 확장하여 활용되고 있습니다.
SMART 원칙
Specific(구체적)
Measurable(측정 가능한)
Accessible (실행 가능한)
Relevant (연결성 있는)
Time-bound(기한이 있는)
하위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구체적인 목표가 중요합니다. 모호한 목표는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단계를 밟아왔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호한 목표의 예시
- 인스타그램 계정 키우기
- 매출액 증대
- 브랜치 글쓰기
- 비즈니스 카테고리 확장
- 책 많이 읽기
*구체적인 목표의 예시
- 10월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우 5,000명 달성,
- 10월 대기업 퇴사하고 홀로서기 브런치북 공모전 제출,
- 10월 브런치 구독자 수 9월 대비 100% 향상,
- 3분기 광고 클릭률 50% 향상을 통해 매출액 30% 제고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합니다. 측정이 어렵다면 목표 달성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목표를 측정하면 진행 사항을 파악하고 추가 노력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측정 가능한 목표 예시
- 3개월간 1만 보 : 스마트워치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
- 10월 구독자 20% 상승 : 브런치 통계 기록
- 3개월간 상품 매출 30% 향상 : GA 또는 스마트스토어 주문 통계 확인
설정한 목표가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지를 고려햏야 합니다. 목표가 너무 높으면 동기부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반대로 목표가 너무 낮으면 성취감을 느끼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현실 가능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실행 가능한 목표 예시
- 1만 보 걷기
체력이 약하거나,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주 3회 1만보를 목표로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주 3회 목표를 달성한 후에 3개월간 매일 1만보 걷기로 확장하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 브런치 구독자 1천 명 달성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브런치 작가로 선정될 수 있도록 신청하고 활동을 시작하세요. 이후에 1천 명을 목표를 글을 쓰는 것이 현실적인 도전이 될 것입니다.
- 3개월간 상품 매출 10% 상승
비즈니스가 초창기로 월 1만 원의 순수익을 올리고 있다면, 3개월간 10% 상승의 목표는 현실에 비해 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목표를 더 높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 인스타그램 요리 콘텐츠 매일 1개씩 업로드
요리 콘텐츠를 매일 업로드하는 것은 요알못에게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주 2회 업로드를 목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콘텐츠 퀄리티를 높여 반응도를 높여보세요.
매일의 목표, 하위 목표 그리고 장기적인 목표들이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연결성이 있다면 집중도가 올라가서 몰입할 수 있습니다. 목표들 들사이에 연결성을 확인해보세요.
장기목표와 연결된 하위목표 예시
1. 장기 목표 : 도자기 브랜드로 월 순수익 1천만 원 달성
1-1. 하위 목표 : 요리 SNS 계정을 운영하여, 2023년까지 진성 팔로워 1만 명 확보
1-1-1. 매일의 목표 : SNS 계정에 주 1회 영상, 이미지 각각 업로드
1-2. 하위 목표 : 2024년 도자기 브랜드 론칭
1-2-1. 매일의 목표 : 아웃소싱 상품을 하루 2시간씩 조사하고, 스마트스토어에 주 2회 업로드
1-2-2. 매일의 목표 : 11월~12월 도자기 교육을 수강하여 매월 3개의 새로운 디자인 만들기
마감 기한을 설정하면 목표 달성을 위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감일을 정할 때는 자신의 성향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해하거나 중간 점검을 위한 타임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감 기한을 설정할 때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공유드립니다.
- 나의 성향 : 마감 직전에 압박감에서 일하는 유형인가요? 마감 이전에 완성하고 검토하면서 개선시키는 유형인가요? 성향을 고려하여 마감일을 설정합니다.
- 성취 주기 : 어떤 주기로 성취감을 느껴야 나에게 가장 효과적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시간대별, 일별, 주별, 월별처럼 달성 주기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척도 : 마감일까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진척도가 50% 미만이라면 어떻게 할 예정인가요? 기한을 무한정 늘린다면 그것은 기한이 아닐 것입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할지에 대한 플랜도 함께 적어보세요.
지금까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꿈을 위해 매일 매일 작은 목표들을 달성하다보면, 어느새 가까워진 꿈을 만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