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린 Oct 15. 2023

주식 투자자 되는 법, 부지런+부지런

대기업 퇴사하고 '홀로서기'

내가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틀렸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나는 기본적으로 내 실수를 인지함으로써 시장에서 살아남았다.

- 조지 소로스 -



주식 투자에 관심 많으시죠?


2020년 투자 붐이 일었던 그때, 주식 왕초보인 저는 1주, 2주씩 사면서 투자를 하였습니다. 초보라는 말도 무색할 정도로 아무것도 모르는 투자자였습니다. 광고에 현혹되어 참여한 채팅방은 사기에 불과했습니다. 주식 채팅방은 개인들이 모여서 세력을 이루는 곳으로, 돈을 벌려는 목적으로 개미들이 개미들을 유혹하는 공간이었습니다. 당시 국내 주식 주가들이 바닥을 치면서 저의 주식들도 묶이게 되었습니다.


퇴사 후 창업을 위한 자금 마련을 고민하면서, 주식 투자에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3개월 간 저는 전업 주식 투자자를 꿈꾸며 하루 종일 주식만 하게 됩니다. 저를 알려줄 재야의 고수가 있었냐고요? 책을 읽고 유튜브를 보면서 독학 하였습니다. 3개월이 짧아 보이지만 하루 10시간 x 90일, 약 900시간입니다. 적지 않은 시간을 투자하였고 투자를 하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치열하고 어려웠지만 또 재밌었던 3개월 초보 전업 투자자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30억 버는

전업 투자자에 대한 환상


투자자를 상상해 보면 멋진 바다 앞에서 노트북을 켜놓고 즐기는 모습을 상상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재야의 고수가 사고팔고를 반복하면서, 몇 시간 만에 월급만큼 버는 사람들이 떠오르죠.


그러나 실제로는 그런 사람들이 있을까요? 제가 주식과 관련된 수 많은 책을 읽고 하루 종일 주식창을 바라보면서 깨달은 것은 주식을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이고, 그 극소수가 지금 이름만 들어도 아는 분들일 것입니다.


또한, 이름만 들어도 아는 주식 고수들도 손절, 즉 손해를 볼 때도 많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주식을 예측하는 것보다 사업으로 성공하는 게 더 쉬울 것이라는 걸 알 것입니다. 사업은 내 노력으로 일궈낼 수 있지만, 주식은 그런 영역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전업 투자자는 미친 듯이

부지런해야 한다.


전업 투자자는 부지런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제가 해보니 진짜 그렇습니다. 시장조사, 시나리오 기획, 대응 및 복기까지 직장인일 때보다 더 바빴습니다.


투자자 스케줄을 예시로 공유드리겠으니 확인해 보세요.


초보 전업 투자자의 스케줄

- 6시 ~ 8시 : 뉴스/동향 파악, 전일 미황 분석, 매매 시나리오 작성

- 9시 ~ 16시 : 실전 매매, 뉴스&종목  모니터링

- 16시 ~ 19시  : 매매 복기 및 매매 일지 작성




주식한다면 꼭 봐야 하는 사이트


- 인베스팅닷컴 : 해외 증시, 환율 등을 보기에 용이한 사이트입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 매일 알림이 오는데 정보를 습득하기에 매우 유용해요.

Investing.com - Stock Market Quotes & Financial News


- Finviz 핀비즈 : 주식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시각화된 도표, 차트를 제공합니다. 특히 Maps를 보는 게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여러 섹터의 등락폭을 한눈에 한눈에 보고 시황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FINVIZ.com - Stock Screener


- 네이버 증권 : 저는 네이버 증권에서 리서치 부문을 자주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증권사의 종목/산업 리포트를 볼 수 있어요!

네이버페이 증권 (naver.com)


- 한경 컨센서스 : 한경 컨센서스도 네이버 증권 리서치와 마찬가지로 여러 증권사의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에 없는 것도 있으니 같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한경 컨센서스 (hankyung.com)


- 전자공시시스템 : 종목 분석 시 회사 사업의 현황과 개요를 보기에 용이합니다.

전자공시시스템 (fss.or.kr)


- 이 외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가 필요하다면 아래 사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KOSIS 국가통계포털

통계 - KRX | 정보데이터시스템





매매 시나리오 세우는 법


매매를 하기 전, 매매 시나리오 세우는 법을 공유드립니다. 매매 시나리오를 세우는 것이 투자의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꼭 확인해 보세요! 물론 방법은 투자자마다 다를 것입니다. 저는 제가 공부한 토대로 공유드려보겠습니다.


(1) 시장조사 및 분석

1. 시장 동향 파악 : 경제 지표(미국시장, 금리, 투자자 동향 등), 산업과 카테고리 동향 파악

2. 기본적 & 기술적 분석 : 종목별 사업 및 재무제표 분석, 차트, 거래량, 수급,  52주 최저가/최고가 등

3. 뉴스 모니터링 : 분위기 및 이슈 체크


(2) 매매 시나리오 기획

4. 목표 설정 : 투자 기간, 목표 수익률 등

5. 손절선 설정 : 상승 및 하락 시 손절 가격 설정

6. 가설 세우기 :상승과 하락할 때, 변동성이 클 때 등 시장 상황을 가정하여 시나리오 기획


(3) 실전 투자

실제 장이 열리고, 매매를 하면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설 세우고 그대로 실행해야 합니다. 손절을 못하였을 때 3% 손실이 10% 그리고 20%로 늘어나는 경험을 저도 자주 해봤습니다. 시나리오를 세우고 투자를 하는 중요성은 백 번 말해도 모자랍니다.




초보를 위한

주식 투자 책 추천  


여러 투자 책 중에서 제가 읽어봤을 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책 몇 가지를 소개드립니다.


-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 (유목민) :

이 책은 술술 읽히는 책입니다. 단타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라 읽기에도 재미있습니다.

다만, 유목민 작가님이 최근에 쓰신 책을 읽어보면 이 책을 집필하셨을 때와 투자에 대한 방법과 관점이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어보신 후 궁금하시면 찾아서 읽어보세요.


- 초수익 성장주 투자 (마크 미너비니) :

2023년에 출간된 다양한 사례와 실용적인 기법들로 가득 차 있는 책입니다. 하지만 책이 두껍고 내용이 풍부하여 시간을 투자하여 정독해야 합니다. 하루 만에 읽기엔 어려운 책입니다.

특히 앞부분만 읽고 투자를 하면 오해의 소지가 많아서, 반드시 전체를  다 읽고 적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피터 나바로) :

이 책은 기본적 분석에 관한 내용을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 지표와 산업 동향 등을 기반으로 주식을 매매할 때 어떤 지표에 주목해야 하는지 명확히 설명합니다.

이 책을 읽고 주식 시장 전반 동향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만, 내용이 매우 방대하여 중요한 부분은 메모가 필요합니다.




이건 꼭 조심하세요.

[최대 미수] 버튼


저는 현재 주식이 특정 종목에 묶여있습니다. 최대 미수 버튼을 잘 못 눌러서인데요. 제가 사용하는 증권사는 ㅋㅇㅂ증권입니다. 당시 제 계좌는 신용 미수가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MTS로 주식을 매도한 후, 고점에서 10주 정도를 재 구매를 했을 때입니다. 이때 실수가 발생했습니다. [매수 버튼]을 누를 때, 매수 버튼 위에 있는 아주 작은 [최대 미수버튼] 이 같이 눌린 것입니다.  

결과적으로는 10주를 사려다가 2,000주가량이 구매가 되었습니다.


고점에서 샀기 때문에 매수한 즉시 하락했고, 저는 가지고 있던 다른 종목들을 매도하고, 잘못 매수한 종목을 500주 남겨놓고 전부 매도하였습니다.손해가 너무 심해서 지금까지 주식이 묶여있습니다. 저처럼 최대 미수 버튼으로 실수하시는 분이 없길 바라면서 공유합니다.




투자를 하면서 배운 점


주식 공부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 콘텐츠를 봤습니다. 대다 수의 인터뷰를 하는 분들은 깡통 차고 다시 일어났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만약 주식 투자를 하고 계신다면 그런 인터뷰들을 보고 "깡통 한 번 찰 수 있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워런 버핏은 깡통을 찬 사람들과 말도 섞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전 재산을 잃고 다시 일어나는 사람들이 극소수입니다. '돈을 잃지 않는다'를 첫 번째 원칙으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짧았다면 짧았던 3개월이지만, 투자를 하면서 배운 것이 3가지 있습니다.


1) 경제와 산업 동향을 보는 안목

2) 차트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적 지식   

3) 끈기와 인내


유투자는 꾸준히 공부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저는 앞으로도 포기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의 투자가 성공적이길 바랍니다. 



이전 05화 목표를 세우는 방법, SMART하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