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린 Oct 12. 2023

바리스타가 되는 법, 유용한 팁

대기업 퇴사하고 '홀로서기'

진꿈명꿈 : 나의 진정한 꿈을 찾아가는 여정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간다.

- 앙드레 말로



세계 커피 소비량을 확인하면 1위 프랑스 그리고 2위가 우리나라 한국 입니다. 대한민국은 커피 그리고 카페를 사랑합니다. '조용한 카페에서 커피 한 잔 하는  CEO' 많이 상상해봤습니다.


그리고 그 꿈으로 가기 위해 작은 목표들을 세워봅니다. 가장 먼저 바리스타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그리고 카페 실무 메뉴와 디저트 메뉴를 배우는 중입니다. 오늘은 바리스타 자격증을 딴 후기를 들려드릴게요.




퇴사하고 바로 합격한

바리스타 자격증


퇴사하고 바로 다음날 가까운 곳에서 바리스타 2급 자격증 강좌를 등록했습니다. 미뤄오던 일을 아주 결연하게 진행한 순간, 뿌듯함이 가득했습니다. 새로운 시작은 분명히 가치가 있는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3개월 동안 주 1회, 3시간씩 실습을 하였습니다. 총  36시간입니다. 그리고 2023년 10월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2급 시험에 합격하였습니다.


*바리스타 국내 자격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주최 :  한국커피협회, 한국 바리스타 자격검증협회 2곳 (민간자격증)


- 내용 : 에스프레소 4잔, 카푸치노 4잔을 15분간 만들면서 준비, 추출, 서빙, 청소 등 모든 단계를 점수로 체킹하여 60점 이상이면 합격이 된다고 합니다.(한국커피협회 기준)


- 준비물 : 코가 막힌 검정구두, 하얀셔츠, 검정바지, 앞치마, 행주 5개, 귀금속 착용X, 메니큐어X




바리스타 과정의

좋은점 그리고 아쉬운 점


바리스타 자격증은 돈만 내면 취득하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실습을 통해  에스프레소와 카푸치노를 만들고 이를 반복해서 복기해야 합니다. 어려운 자격증은 아니지만 노력을 통해 합격할 수 있는 자격 시험입니다.


카푸치노를 부드럽게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서는, 우유 스티민 연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스티밍 후 카푸치노 모양을 만드는 과정에서 큰 재미를 느꼈습니다.


또한, 커피에 관한 이론부터 원두 추출 시간에 따른 맛의 변화까지, 커피에 대해 조금이나마 배우기

때문에 커피를 즐기는 분들에게는 강력히 추천합니다.


하지만 바리스타 자격증 수업은 대부분 여러 명이 함께 듣는 수업이기 때문에 실습을 위한 대기 시간이 다소 긴 편입니다. 회사나 다른 일을 병행하며 수업을 듣는 분은 육체적으로 힘들 수 있을 것입니다.





배울수록 재밌는

디저트 카페 실무 메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해보니 제 상상했던 것보다 저에게 더 잘 맞고 재미있었습니다. '일'로서 잘 맞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재미있으면 더 해보는게 맞다고 판단하였고 카페 실무 메뉴 그리고 디저트 실무 메뉴 2개를 더 등록하여 듣고 있습니다.




커피 머신 다루는 방법 실습


디저트 실무 메뉴 : 아메리칸 쿠키 만들기



바리스타 수업을 들으면서


바리스타와 디저트 수업 모두 오전 시간 그리고 이른 오후에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생겼습니다. 회사 생활로만 한정되던 저의 인맥과 시야가 확장되는 경험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분, 아이를 키우시는 분, 정년퇴직을 하신 분, 귀농을 준비하시는 분, 학원 선생님, 프리랜서 등 많은 분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을 만나면서 '환승이직이 답이다'라는 편견에 반기를 들고 싶습니다. 세상은 넓고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생각만 해오던 꿈이 있다면 지금 도전해보세요. 실험해봐야 나에게 맞는 일인지 알 수 있으니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