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린 Oct 11. 2023

예상치 못한 상황을 이겨내는 방법

대기업 퇴사하고 '홀로서기'

엘리자가 말했어요. 세상은 생각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는 건 정말 멋지네요. 생각지도 못했던 일이 일어나는걸요. - 빨간 머리 앤 중-



세상은 나의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을 

인정하기


우리는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지만 때로는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결과에 직면할 때 왜 노력해야 하는 지 의심하고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이럴 때 나와 당신은 포기하고 싶을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내가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호감인 사람이 있습니다. 내가 그 사람을 좋아하지만 상대편은 특별한 이유도 없이 나를 좋아하지 않죠. 감정마저도 내 마음대로 되질 않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큰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대로 되는 순간이 많지 않아서, 원하는대로 되었을 때 성취감이 더 큰 것이지요. 


얼마나 기뻤을까요? 

지원한 기업에 최종 합격된 순간, 

좋아하는 사람과의 특별한 대화,

처음으로 먼 거리를 운전한 경험,

다이어트에 성공하여 거울 앞에서 자신감 넘치는 모습


이 모든 순간들이 기쁜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무서웠지만 도전하고 노력한 나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가치가 있어지는 것입니다. 


세상은 쉽게 소망을 이뤄주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합시다. 뜻대로 이뤄지지 않아도 괜찮아요.

정말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취하지 못했다면, 다시 도전해보세요. 여전히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그 시간을 허비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여러 차례의 실패 끝에 성공을 이뤄낸 것입니다. 


마음에 새겨두세요. 

"내가 바라고 원하는대로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도 괜찮아. 내가 노력해서 이뤄낼거니까"



나의 상상보다 

더 밝은 미래를 

기대하기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의 반대말은 '원하는 대로 된다'가 아닙니다. '생각조차 못했던 일들이 일어난다'입니다. 나만의 경험으로만 세상을 한정시키지 마세요. 저와 당신이 바라는대로 원하는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 없어요. 사실 우리에게 맞는 길들이 지금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저는 8년 전 마케팅 직무에 지원했던 1년 동안, 수많은 서류 탈락과 면접 탈락의 고난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그 시간은 결국 제게 행운이었어요. 중소기업에서 인하우스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하게 되면서, 저는 브랜딩부터 퍼포먼스, 콘텐츠, CRM 등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쌓을 수 있었죠. 그 경험 덕분에 제가 예상하지 않았던 길이 저에게 맞는 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나의 길이 닫힐 때, 나에게 맞는 길이 나를 찾아오는 기회가 될 수도 있죠.

매일 조금씩 발전하다 보면 기회가 찾아올 거예요.  노력이 실패로 끝나더라도 그 경험이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절대로 낙담할 필요는 없는 거죠.





지금 원하는대로 되지 않는다고 낙담하고 계시진 않나요? 


그렇다면 인정하세요. 세상은 원래 원하는대로 흘러가지 않는다는 것을요. 

그리고 기대보세요. 내가 원했던 것보다 내 미래가 밝을 것을요. 

마지막으로 준비하세요.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실력을요. 

이전 08화 인플루언서 되는 법, 알고리즘의 선택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