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퇴사하고 '홀로서기'
때때로 손에서 일을 놓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잠시 일에서 벗어나 거리를 두고 보면, 자기 삶의 조화로운 균형이 어떻게 깨져 있는지 분명히 보인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
에너지 충전을 위해 푹- 쉬고 계신가요?
열심히 한 그대에게 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퇴사한 후 마음 편하게 휴식한 적이 언제인지 가물가물 합니다.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것들에, 도전하느라 마음이 조급했지요. 그래서 오늘 잘 쉬고 다음을 준비하기 위한 휴식 법‘을 소개합니다.
쉰다고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저에겐 가만히 누워 보고 싶었던 넷플릭스 시리즈를 보는 것이었습니다. 퇴사하고 시간적 여유가 생겨, 장편 드라마를 정주행 하였는데요. 몇 시간 동안 시청한 후에는 머리가 어디에 맞은 것처럼 띵- 하는 느낌은 물론이고, 에너지가 고갈되어 잠에 든 기억이 있습니다.
TV를 보는 것과 ‘뇌’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미국 신경학회의 공식 저널인 Neurology에 2022년 1월 다음과 같은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60세 이상의 알츠하이머 증상이 있는 193명과 이들과 비슷한 연령, 사회적인 환경, 교육배경을 가지고 있는 건강한 358명을 비교했습니다. 두 그룹 모두 20대~60세에 했던 여과활동 총 26가지를 비교했더니 알츠하이머를 앓는 그룹에서 야외활동 참여율이 낮았고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TV에 사용했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연구에서는 신체적 활동이 적은 것이 문제였는지, TV 시청 자체가 문제였는 지에 대해서 결론을 내리고 있지 않았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경험 그리고 실험에서도 유추할 수 있는 사실은, 가만히 누워서 TV(영상)을 시청하는 일이 '뇌'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제가 원했던 것은 휴식이었는데, TV를 보며 뇌를 피곤하게 한 것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릴스나 쇼츠를 보면 뇌의 일부분 기능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영상을 과도하게 보는 것은 휴식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번 보면 끊어내기가 정말 어려운데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영화 1편을 보면서 리프레시하는 것입니다. 시리즈물이나 짧은 영상을 반복해서 보는 것은 지양합시다!
우리에겐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습니다. 부교감 신경의 역할은 우리의 몸이 휴식, 재생, 치유 그리고 회복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심장 박동을 늦추고, 눈동자를 수축시키면서 에너지 소비를 억제합니다. 또한 소화액 분비와 창자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새로운 에너지를 축적할 기회를 제공하죠.
그래서 부교감 신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잠을 자야 할 때 잠에 들지 못하고, 소화가 안되고, 감정 기복이 심해집니다. 아무리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죠.
부교감 신경을 쉬게 하면서 에너지를 충전할 기회가 없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건강에도 더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럼 이제 푹 쉬는 휴식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고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 휴식법을 찾아서 앞으로도 쉬고 싶을 땐 푹~ 쉬어서 에너지 충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끝까지 뱉어보세요. 10번 정도 반복하면 마음이 편안해질 거예요. 호흡을 통해 불안한 마음을 잠재우면서 쉴 수 있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생각이 많으면 피곤해집니다. 생각이 많을 때는 글쓰기를 해보세요. 종이나 노트북에 자유롭게 적어보는 거예요. 아무도 보지 않을 내용이라고 생각하고 좋은 마음, 나쁜 마음 모두 허심탄회하게 다 뱉어내보세요. 머리가 정리될 거예요.
도심에서 잠시 떠나 자연경관을 보면서 머리를 비워보세요. 휴대폰, TV, 노트북 다 놓고 자연경관을 바라보면서 얼마나 아름다운 지 느껴보세요. 자연과 마주하는 것은 진정한 휴식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이 뻐근해서 피곤한 경우도 많죠. 스트레칭으로 굳은 몸을 풀어주세요. 굳은 몸은 풀다 보면 생각도 유연해질 거예요. 특히 혈액순환이 안되면 몸이 정말 피곤합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는 분들은 스트레칭, 요가 꼭 해주세요.
몰아서 자는 것도 생체 리듬을 깨지게 하여 쉬는 데 도움이 안 된다고 합니다. 낮잠을 통해 머리를 비우고 리프레시해 보세요. 불안하면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저도 그렇더라고요. 뭔가 해야 될 것 같고 쉬면 안 될 것 같아서 잠을 못 자는데요. 앞으로 30분 낮잠을 자보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SNS나 영상을 보면서 쉬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하시면 좋겠습니다.
쉴 때는 푹 쉬세요. 그래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열심히 살아왔잖아요. 잠시 쉬어가도 괜찮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