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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REMA Jun 26. 2023

크리마의 슬기로운 리뷰 데이터 활용법!

크리마는 2014년 국내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개발했으며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크리마 타겟’과 사이즈 추천 솔루션 ‘크리마 핏’으로 서비스를 확장해왔습니다. 현재 LG전자, 코오롱, 이랜드, 휠라 등 대기업부터 소호몰까지 7,940개의 누적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쌓아온 누적 리뷰 데이터는 2.3억 여 개에 이릅니다. 크리마는 이 누적된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사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데요. 어떻게 리뷰 데이터를 분석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지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볼까요?




Case 1. 상품 리뉴얼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여기, 상품 리뉴얼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하는 쇼핑몰 담당자가 있습니다. 개선점을 찾기 위해 몇개의 고객 리뷰를 수집해보고, 여러 커뮤니티도 뒤져보는데 이걸 언제 일일이 살펴봐야하나 한숨이 나옵니다. 고객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거나, 전문 컨설팅을 맡겨볼까도 생각해봤지만 비용과 시간 면에서 상당한 리소스가 드니 고민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AI 리뷰 분석’에게 맡겨주세요!


크리마 리뷰의 ‘AI 리뷰 분석’은 딥러닝 모델로 구현한 CREMA AI가 쇼핑몰 고객들의 리뷰를 분석하여 고객들이 상품 구매 시 중요하게 언급하는 주요 키워드를 추출해 줍니다. 예를 들어 패션 카테고리의 주요 키워드는 디자인, 착용감, 라인(핏) 등이며, 뷰티 카테고리의 주요 키워드는 효과, 발림성, 트러블 개선 등이 해당되죠.



AI 리뷰 분석은 이 주요 키워드가 긍정인지, 부정인지 분석해주고 키워드 별 평가 점수도 제공해주어 상세 

요인까지 파악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특정 리뷰에서 ‘신축성’과 관련된 부정 리뷰가 필터링되었을 때, 소재에 스판기가 많지 않아 문제인 건지, 허리품이 조여서 문제인 건지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반응은 물론, 상품 개선 포인트를 명확하게 알 수 있어요. 어떻게 상품 리뉴얼을 해야 할지 막막했던 쇼핑몰 담당자에게 시원한 대답이 될 수 있겠죠?


❗️ ’AI 리뷰 분석‘ 더 알아보기



Case 2. 가격을 올리면 판매량이 떨어질까봐 걱정이신가요?


다음은 상품 가격을 올리려고 하는데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질까 봐 고민인 쇼핑몰 담당자가 있습니다. 가격 조정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려고 하는데 고객들의 마음을 도통 알 수 없으니 답답함이 밀려옵니다. 이럴 때 무작정 가격을 올려 테스트해보는 게 맞는 걸까요?


‘크리마 인사이트’에게 맡겨주세요!


크리마 인사이트는 7조원의 거래액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쟁그룹 및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카테고리, 성, 연령, 스타일 등의 항목으로 경쟁그룹을 설정하여 우리 브랜드와 직접적인 비교 분석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20대/여성/애슬래저] 그룹에서 자사와 경쟁그룹의 ‘가격’ 키워드 평가 비율이 어떠한지 비교할 수 있는 거죠.



쇼핑몰 담당자는 크리마 인사이트를 보며 자사와 경쟁그룹 수치를 비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경쟁 그룹 대비 자사의 ‘가격’ 키워드 긍정 비율이 43% 높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즉, 고객들이 경쟁사 대비 자사 상품의 가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뜻이죠. 결론적으로는 가격을 인상했는데도 고객 반응과 판매량은 오히려 높아져 자연스럽게 매출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리뷰 데이터’로 의사 결정을 위한 근거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던 거죠!


❗️ ’크리마 인사이트’ 매뉴얼 확인하기



Case 3. 자사몰의 구매율이 떨어져 고민인가요?


쇼핑몰 담당자들은 자사몰 매출을 높이기 위해 많은 애를 씁니다. 메인 페이지 상품 진열을 바꿔보기도 하고, 상세 페이지를 개선해보고, 자사몰 내에서 진행하는 각종 이벤트도 기획하죠. 상품 바이럴이 저절로 되면 좋겠지만, 고객들은 그렇게 쉽게 움직여주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도 고객 데이터가 힘이 되어줄 수 있을까요?


‘상품 추천 위젯’에게 맡겨주세요!


크리마의 ‘상품 추천 위젯’은 쇼핑몰 방문 고객에게 클릭 및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을 추천하는 서비스예요. 보유 평점이 높은 상품, 만족도가 높은 상품, 잠재력이 높은 상품, 지금 사람들이 많이 보고 있는 상품, 쇼핑몰 전체 인기 상품, 카테고리 인기 상품 등 다양한 추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추천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점은 리뷰 데이터 기반의 추천 옵션이 존재한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만족도가 높은 상품’은 리뷰 분석을 통해 키워드 별 ‘리뷰 평점’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 주고, ‘잠재력이 높은 상품’은 키워드 별 ‘리뷰 평균 평점’이 높은 상품을 추천해줍니다. 이처럼 리뷰 데이터 기반의 추천 옵션을 적극적으로 노출하여 추가 매출의 기회를 발견해보세요!



상품 추천 위젯 내에서는 평점/리뷰 수 태그와 고객이 직접 쓴 리뷰 본문까지 노출할 수 있어 상품 신뢰도 및 매력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리뷰 수도 많고 평점이 높은 상품이 주로 추천되니 구매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을 수 밖에 없겠죠? 자사몰 구매율이 떨어져 고민인 담당자에게 똑똑한 해결책이 되어줄 거예요.


젝시믹스 고객 후기 연구소


젝시믹스는 이 상품 추천 위젯을 활용해 <고객 후기 연구소>를 오픈한 바 있습니다. 크리마의 리뷰 데이터 분석 역량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젝시믹스 자사몰에 쌓인 약 242만 개의 리뷰 데이터(’22년 8월 기준)를 분석하여 기획전 페이지를 완성했죠. 이처럼 고객 리뷰 기반의 상품 추천을 이용해 색다른 페이지를 만들어 볼 수도 있어요.


❗️ 젝시믹스 ‘고객 후기 연구소’ 사례 자세히 살펴보기




리뷰 데이터와 AI로 만드는 크리마의 새로운 서비스, 어떠셨나요? 쇼핑몰 담당자들은 데이터를 통해 상품 개선 포인트를 발견하고, 의사 결정을 위한 근거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이는 결론적으로 매출과 구매 전환까지 이어졌죠. 리뷰 데이터의 힘, 이제 조금은 느껴지시나요? 관련 내용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영상을 플레이 해보세요!



※ ‘크리마 인사이트’는 현재 크리마 리뷰 고객사 대상으로 클로즈베타 중입니다. 정식 론칭 시 다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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