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는 지난 8월 31일(목)~9월 1일(금) ‘맥스서밋(Max Summit) 2023’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올해 9회째를 맞이하는 맥스서밋은 국내 최대 디지털 마케팅 컨퍼런스로 매년 각 분야의 전문가와 실무자가 모여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향후 발전 방향을 전망하는 행사입니다. 크리마도 올해 맥스서밋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나누고, 다양한 참관객 분들과 소통할 수 있었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올해 맥스서밋 행사의 분위기는 어땠는지, 크리마는 세션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확인해볼까요?
오프닝 세션에서는 이광수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 부문 대표가 행사에 방문한 관람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올해 맥스서밋의 주제인 ‘What is the next momentum?’을 소개했습니다.
최근 마케팅 시장은 경기 불황, 개인 정보 보호 등으로 다양한 위기를 마주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도 마케팅 업계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 멈추지 않고, 계속하여 성장 모멘텀을 찾아나가고 있습니다. 이광수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 부문 대표는 “맥스서밋을 통해 급변하는 시기 속에서도 기회를 만들며 도전하는 업계 인사이트가 활발히 공유되길 희망한다”며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이 업계를 선도하고 발전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인 것 같다”고 언급했습니다.
맥스서밋에서는 국내 유수의 브랜드 담당자들이 연사로 참여하는 세션, 다양한 부스 이벤트 등 다채로운 볼거리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선배 마케터들을 흐뭇하게 만든 세션이 있었습니다. 바로 ‘제 2회 모비데이즈 YMC(Young Marketers Championship)’입니다! YMC는 마케팅 업계를 선도하는 실무진, 그리고 대학생 인재들이 참신한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공모전입니다.
이번 공모 주제는 ‘쿠키리스 시대를 대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이었는데요. 공모전에 참가한 대학생들은 ‘크리마의 AI 분석 기술을 활용한 커머스 브랜드의 마케팅 아이디어’를 과제로 제출했습니다. 창의성(독창성), 주제 적합성, 논리성(전달성), 종합 완성도를 기준으로 총 3편의 수상작이 선정되었습니다.
최우수상을 받은 팀(서울대 강민우, 김민서, 송다혜, 이하연)은 ‘무채食의 시대는 끝났다’라는 테마로, F&B 시장에서 크리마 리뷰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이커머스 시장 둔화 속에서 묵묵히 성장하고 있는 F&B 업계에 주목하며, 식품 리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것이죠. 이를 위해 ‘지금 무슨 컬러 드세요?’라는 캠페인을 제안해 한 끼 메뉴도 재미있게 고르는 2030 1인 가구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했습니다. 참관객들은 대학생들의 패기 넘치고 참신한 아이디어에 감탄하며 발표를 지켜봤습니다.
발표 후에는 최우수상팀과 우수상, 모비데이즈상을 수상한 대학생들의 시상식이 이어졌는데요. 상기된 얼굴로 공모전을 준비한 소감을 이야기하는 대학생들의 모습에 미소가 지어졌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열정을 불태운 대학생 마케터들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맥스서밋의 하이라이트는 뭐니뭐니해도 각 분야의 브랜드 담당자들이 업계 흐름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누고,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나누는 세션 시간! 올해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카카오 등 다양한 기업의 담당자들이 세션 연사로 참가해주셨는데요. 행사 둘째 날에는 크리마 허원석 사업본부장이 ‘경쟁사를 낱낱이 파헤치는 새로운 무기’라는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허원석 사업본부장은 세션을 시작하며 “크리마는 지금까지 크리마 리뷰, 크리마 핏, 크리마 타겟 솔루션을 제공하며 업계를 선도해왔다. 그러나 성장을 거듭할 수록 ‘우리가 고객사의 성장에 핵심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하게 됐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크리마는 패션, 뷰티, F&B 등 많은 브랜드 담당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습니다. 브랜드 담당자들은 고객들의 생각이나 마음을 상세하게 파악하고 싶어하는 동시에, 경쟁 시장의 최근 동향 및 전략을 빠르게 알고 싶어했죠. 그래서 크리마는 리뷰를 AI로 분석하고 수치화하여 상품 기획, 마케팅, CS 등 비즈니스 전반에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크리마 인사이트’를 출시했습니다.
허원석 사업본부장은 “크리마 인사이트는 경쟁 시장의 동향을 선제적으로 분석하고, 몰/상품 단위로 1:1 분석을 진행해 고객 반응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라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성장은 물론,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크리마 인사이트를 활용해 실제 유의미한 의사결정을 내린 브랜드 사례까지 들을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어 리뷰 분석 데이터를 활용하여 매출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는 신규 서비스인 크리마 애드와 상품 추천 위젯도 소개했습니다. 크리마 애드는 자동으로 소재를 등록하고, 업데이트해주어 마케터의 광고 운영 리소스를 70% 이상 줄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디테일한 상품 정보 등록으로 메타/구글의 머신러닝을 최적화하고 광고 성과를 극대화해주죠. 상품 추천 위젯은 웹사이트 내 고객 행동 뿐 아니라, 리뷰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응이 좋은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이를 통해 온전히 고객들의 리뷰 데이터로 상품을 추천하는 새로운 컨셉의 기획전을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지금까지 설명 드렸던 서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 관련 링크
- 크리마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경쟁사를 낱낱이 파헤치는 새로운 무기, 크리마 인사이트
- 상품 추천 위젯이 궁금하다면? 상품 추천 위젯 소개서
세션 뿐 아니라 맥스서밋 부스에서도 다양한 참관객들과 만날 수 있었는데요. 특히 크리마 세션이 끝난 직후에는 크리마 서비스에 대해 추가 문의를 해주시는 분들로 부스가 무척이나 북적였습니다.
참관객 대상으로 설문 조사 이벤트도 진행했는데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는지, 맥스서밋 행사에서 주요하게 다룬 크리마 인사이트에 대한 관심도는 어떤지 응답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한 분들 중 추첨을 통해 애플워치, 무선충전 마우스패드, 단우산을 증정해 드렸답니다. 특히 1등 상품인 애플워치에 당첨된 분께서는 열띤 환호성을 질러주셨죠. :D 행사 기간 중 크리마 부스에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전국 마케터들이란 마케터들은 다 오신 거 아닐까?’라고 할 정도로 많은 분들과 만날 수 있었던 이번 맥스서밋 행사. 다양한 세션을 통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고, 다양한 마케터 분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어 무척이나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혹시 맥스서밋에서 크리마에 대해 미처 물어보지 못한 내용이 있으신가요? 주저 말고 연락주세요. 크리마 컨설턴트가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