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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리스트 vs 스페셜리스트

디자이너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 걸까?

by 디파트디렉터 Aiden

디자이너라는 직업은 참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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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은 단순한 웹디자인이었는데, 어느새 배너 디자인을 맡고, 상세페이지 제작을 거쳐, 로고 디자인과 일러스트, 인포그래픽, 편집디자인 등등 지속적으로 업무의 범위가 확장됩니다. 디자인이라는 이름 아래 묶이는 작업의 범위는 끝이 없고, 다뤄야 할 툴의 종류도 끊임없이 늘어갑니다. 그러다 보니 디자이너들은 점점 더 많은 영역을 아우르며 멀티플레이어로 살아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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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디자이너 역시 본인의 성향이 있고, 그중에서도 잘 표현되는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문제는 업무가 이런 디자이너의 성향이나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고 주어진다는 데 있습니다. 그 결과 많은 디자이너들이 점차 제너럴리스트(Generalist)가 되어갑니다. 다양한 분야를 두루두루 다루게 되지만, 정작 자신만의 전문 영역은 흐려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제너럴리스트로 변화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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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에 깊이 있는 스페셜리스트(Specialist)에서 점점 멀어진다는 뜻입니다. 물론 다재다능한 '육각형 인물'이 이상적인 존재로 여겨지지만, 현실에서 모든 디자인 분야에서 뛰어난 스페셜리스트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만약 그런 디자이너가 존재한다면, 그 사람의 몸값은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높겠지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수많은 디자인 스킬과 툴에 익숙해지는 데도 시간이 필요하지만, 그 영역 각각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한 명의 디자이너가 모든 디자인 업무를 잘 해내는 것은 비현실적인 기대일 수밖에 없습니다. 마치 한 명의 의사에게 세상 모든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의학처럼 디자인도 각 분야마다 필요한 기술과 경험,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따라서 모든 것을 해결할 만능 디자이너를 찾기보다는, 한두 가지 분야에 특화된 스페셜리스트를 찾는 것이 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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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가 멀티플레이어처럼 보이길 기대하기보다는, 그들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각자 잘하는 영역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디자이너는 멀티플레이어가 아닙니다. 그리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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