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도전과 무모함

by 이규석

'도전'이라는 단어는 때로는 설렘으로, 때로는 부담으로 다가온다. 누군가에게는 새로운 세계로의 초대장이 되고, 또 다른 이에게는 안락한 일상을 위협하는 불청객이 된다. 이처럼 도전에 대한 인식은 개인의 경험과 가치관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도전과 무모함의 차이

많은 사람들이 '도전'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무모함이나 감정적인 행동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도전의 본질은 단순히 무턱대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탐구와 성장의 과정이다.


무모함은 사전 계획이나 위험 분석 없이 충동적으로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도전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준비 과정을 포함한다.


무모함은 결과를 고려하지 않거나 회피하려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
반면 도전은 자신의 선택과 결과에 대한 책임의 범위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무모함은 때로 순간의 스릴이나 충족감만을 위해 이루어질 수 있다.

반면 도전은 성장, 학습, 성취를 목표로 하며,

개인의 능력을 확장하려는 의도로 실천한다.


한계점 제대로 알기

그럼 무모하지 않은 도전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한계점에 대해서 고민해 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빈번하게 문제를 일으키는 한계점에 대해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


1) 건강에 문제

카페인 하루에 800mg 마시기: 식약처에 따르면 성인은 최대 일일섭취권량은 400mg 정도이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2) 법률적 문제

건물에서 스카이 다이빙(베이스 점프라고도 함): 공공안전, 사유재산 침해, 허가 없는 활동 등에 관련된 법률(형법, 민법, 도로교통법, 항공안전법, 국유재산법, 공공시설물 관리법) 위반사항이다.

3) 윤리적 문제

동물실험 : 동물의 권리 침해와 생명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가 있다.

4) 경제적 문제

택시로 전국일주하기: 2024년 기준 미터기 요금으로 100만 원이 넘으며 총 2일이 걸려 도착하는 일정이었으므로 부대 비용도 상당히 나왔다.

5) 예상치 못한 문제

준비 없이 무인도 가기: 자연재해, 해양 위험, 의료 지원 부족 등으로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 놓였다.


위를 참고하여 한계점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마련해 보자!

그리고 도전을 시작 전에 점검을 해보자

그러면 빠르게 안정적인 도전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도전에 대한 균형감

결국, 도전은 양날의 검이다. 자원을 소모하고 리스크를 감내해야 한다! 따라서 도전을 어떻게 준비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도, 반대로 지치게 만들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도전을 찾고, 한계점을 명확히 하는 태도다. 이런 태도가 준비되면 도전을 통해 확신을 쌓아갈 수 있다.

keyword
이전 08화벤치마킹과 나만의 차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