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Nov 01. 2020

프롤로그

완벽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아르바이트를 해야 하는 이유

_경험



우리가 흔히 삶에서 크게 실수하는 중요한 점 한 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의 현 상황 속에서 안전지대를 만들어 머물면서 변화를 거부하며 삶의 범위를 더 이상 확장하지 않는 것입니다. 더 이상 자기 자신을 확장하지 않고 나아가지 않는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요즘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자신의 인생을 쪼그라들게 하는 폐해를 낳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물이 고이면 썩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인생의 원리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하기에 절대 한 곳에 머무르지 말고, 자기 자신에게 계속 새로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것은 곧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에 자기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제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다양하고 많은 경험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경험을 통해 성장하며, 더 많이 경험할수록 더 나은 인간으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자신의 삶에서 어떻게 다양한 경험을 효과적으로 얻어낼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는 다양한 경험을 가장 효과적으로 그리고 생산적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형태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무수히 많은 직업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덤으로 수입까지 얻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경험을 위한 최고의 성장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변호사가 되고 싶다면, 변호사 사무실의 보조 업무를 도와주는 아르바이트를 함으로써 평소에 변호사가 어떠한 일을 하고, 누구와 이야기를 하고,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를 여러분의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어떤 직업군이라도 사장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 없다 보니 보조 업무 또는 그 이상의 일들을 함께 해줄 사람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꿈꾸고 있던 직업, 도전해보고 싶었던 일들을 그저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경험하기만 하면 됩니다. 덤으로 수익까지 얻으면서 말이죠.


다양한 경험이 우리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조금 더 덧붙여 이야기해보면, 무수히 다양한 경험은 그 자체로 여러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이 상호작용의 과정 속에서 우리의 뇌는 새로운 자극을 얻음으로써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신호 체계를 획득하게 됩니다. 좀 더 알기 쉽게 말하자면, 상호작용의 과정을 겪으면서 이전과는 다른 존재가 되어가는 것이죠. 이것은 곧 한층 더 성장하고 성숙해진다는 말과 같습니다. 동시에 다양한 삶의 경험은 우리의 인생 전반에 걸쳐 깊은 만족감과 기쁨을 불러일으키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었던 분야의 일을 실제로 해나가기 때문에 일말의 불안이나 걱정은 사그라들고 자신의 모든 가능성을 탐색해보는 순간의 기쁨을 매 순간 만끽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제 인생에서의 다양한 경험들은 제가 간절히 바라던 꿈을 이루게 해 주었고, 진정으로 나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주춧돌이 되어주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의 저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었지만 소중한 경험들(아르바이트)을 통해 인생을 몇 단계 위로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업무 현장에서 여러 사람들과 인연을 맺은 덕택에 제 삶의 폭과 깊이는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풍성해진 것이죠. 하지만 그러한 과정이 모두 순탄하지만은 않았습니다. 다수의 경험이 곧 갖가지 어려움을 불러왔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상황마다 중간에 관두거나 포기하기보다는 어떻게 해서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나갔습니다. 그리고 되돌아보면 사실 대부분의 문제들은 별다르게 걱정할 필요도 없었던 것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한 시간들을 통과하며 느끼고 배운 것들은 현재까지도 저 자신을 지키는 무기이자 능력 그리고 소중한 자산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인생에서의 다양한 경험은 그야말로 깊은 깨달음과 지혜, 통찰력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제가 그렇게 해서 얻은 인생의 밀도 높은 지식과 통찰을  책의 이야기와 설명을 통해 독자분들께 전하고자 합니다. 또한  책은 개인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만약 아르바이트에서 번번이 고배를 마신다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더욱  해내고 싶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평가받고 싶다면, 아르바이트를 통해 삶의 궁극적 기회를 얻고 삶을 재창조하고 싶으시다면,  책이 여러분들에게 대단히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나아가 아르바이트를 단순한 돈벌이의 수단으로써만이 아닌 어떻게 그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인생의 전환점을 만들  있을지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방법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책에 나와있는  가지의 중요한 지침들과 개념을 받아들이고 여러분 자신에게 적용한다면, 누구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인생을 변화시킬 만한 기회를 만날  있을 것이며, 여러분 자신도 예측하지 못한 상상 이상의 변화를 기대할  있을 것입니다.  책과 함께라면 이제 완벽한 아르바이트는 당신의 이 될 것입니다. 그럼 변화의 여정을 향해 힘차게 책의 첫 장을 펼쳐봅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