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부터 횡설수설 Nov 01. 2020

아르바이트에 팁과 기술이 필요한 이유

- 방법을 모르고 지원해서 시작도 못해보고 기회를 잃는 안타까운 경우들


저는 이따금씩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주변의 몇몇 사람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경우를   있었습니다. 그들은 아르바이트 혹은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서 열심히 이력서를 집어넣으며 동분서주했지만 쉽사리 일을 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그다지 특별한 능력이 필요하지 않은 매우 단순한 방식의 일조차도 말입니다. 어느 날은 걱정이 되어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지인의 이력서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니나 다를까..! 살펴본 이력서는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는 내용들로 가득했습니다. 저는  이력서를 들여다보면서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 이렇게 쓰면 바로 3 광탈인데.. 이제  친구 어떡하지?.."


 지인의 광탈 예정 이력서를 보고 있자니 저에게는 왠지 남일 같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왜냐하면  또한 과거에 처음 이력서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몰라 전전긍긍했던 시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정말로 하고 싶어 했던 분야의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를 발견했다고 칩시다. 그래서 여러분은 들뜬 마음으로 이력서를 작성해서  채용 공고에 지원을 합니다. 그런데 채용 마감일이 지났는데도 회사로부터 어떠한 연락도 받지 못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일은 굉장히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무엇이 문제였길래 연락조차 받지 못한 것일까요? 너무나 하고 싶어 했던 일이었는데 이런 식으로 제대로 시작도 못해보고 기회를 놓치게 된다면 너무나 실망스럽고 허탈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이러한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올바른 방법을 알고 진행해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동시에 인간 세상은 복잡하게 얽히고설킨 인과관계라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방식으로 지원을 한다고 해도 우리가 예측하지  상황의 변수 때문에  아무리 완벽한 지원서라 할지라도 100% 합격을 부를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방법을 알고 적용해야 이유는 명확합니다. 수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인사 담당자로부터 여러분이 선택받을  확률을 극적으로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단언컨대, 100% 합격을 보장하는 이력서 작성법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런 게 있었다면 진작에 이력서 작성법만 전문적으로 가르쳐주는 기업이 넘쳐났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이력서를 작성하고 해당 아르바이트에 지원하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하며,  자신만의 색깔이  드러날  있도록 효과적인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시점은 처음 채용 공고를 발견하고 지원서를 집어넣을 때입니다. 시작이 있어야 과정과 결과도 생길  있는 . 어떠한 일이든 시작을 해야 뭔가를   있는  당연하니까요. 알바몬, 알바천국, 잡코리아 등의 인터넷 구직 사이트 외에도 문자, 담당자와의 직접적인 통화  아르바이트를 지원하는 방법은 각양각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 형식에 따라  방식을 달리해야 하고 동시에 최대한 효과적방법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벌써부터 머릿속이 지끈거리신다고요?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도 처음 누군가로부터 그러한 방법을 배울  정말이지 엉덩이를 의자에 붙이고 있기가 어찌나 힘들던지.. 그렇지만  시간 동안만 참을성을 가지고 이러한  가지 방법들을 이해하고 힌다면 그만큼 여러분에게 주어지는 기회는 분명히 달라질 것입니다. 조금의 거짓말도 보태지 않고, 여러분의 인생이  단계  나아지길 간절히 원하는 마음으로 그러한  가지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을  속에 담아두었습니다. 그러니 참을성을 가지고 책에서 설명하는 개념들에 잘 집중해서 익히시길 바랍니다.


‘STAGE 4'에서는 인사 담당자의 마음을 빼앗는 매력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과 더불어  외에 지원 형태에 따른 효과적인 지원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다룰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앞서  가지 당부드릴 것은 책의 내용을 건너뛴  곧바로 'STAGE 4' 넘어가지 않을 것을 합니다. 왜냐하면 완벽한 아르바이트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술적인 부분 이전에 반드시 갖추어야  훨씬  중요한 것들을 앞장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앞으로 아르바이트 현장에서 훌륭하게 일을 해내기 위해 반드시 지녀야  마인드셋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차분하게 STAGE 1부터 차례대로 읽어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이전 02화 목차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