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소미소 Dec 04. 2021

맛있는 산책

맛있는 산책

언젠가부터 산책하는 것이 좋았다. 원래 관찰력이 없는 나는 무관심한 행동 때문에 남편으로부터 타박을 많이 받았었다. 무심한 성격은 아니었지만 관심 밖의 것은 잘 보지 못했다는 게 정확한 표현이다. 남편은 무언가 분명 새로 들어온 게 있다는데 내 눈에는 들어오지 않았고, 그걸 무관심이라며 서운해하는 남편이 나는 환장할 지경이었다. 아무리 들여다봐도 보이지 않는 걸 나더러 어쩌란 말인가? 그때는 남편도 나도 서로 말싸움에 생각을 못했지만 세월이 지나 가만 생각해 보니 아마도 그건 눈은 보고 있었지만 마음이 보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남편으로부터 지적을 받으니 당연 그게 내 잘못인 줄 알았었다. 그래서 늘 주눅 들고 미안했다.  

 요즘 들어 산책을 하면서, 어설프게 사진을 찍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사물에 대한 관찰력이 생겼다. 쓰러져 죽은 나무들, 작은 풀꽃, 구석에서 겨우 피워 낸 꽃잎, 애써 피워냈나 싶으면 힘없이 스러져 가는 꽃, 시기를 놓치고 뒤늦게 핀 꽃, 떨어져 죽은 새, 로드킬 당한 길고양이, 가뭄에 도로가에 나와 말라죽은 지렁이. 단 며칠 절실한 삶을 울며 살다가 죽어 떨어진 매미....... 대부분 아프고 힘든 것들이 내 눈으로 들어와  마음으로 파고들곤 했다. 어쩌면 나는 나보다 위에 피어있고, 날고 있는 것들보다 내 눈 아래 죽어가는 생명들에 더 관심이 많은지도 모른다. 나는 그럴 때마다 그들을 위해 기도했다. 그들의 죽음을 애도하며 다음 세상에는 자신이 원하는 존재로  꼭 태어나라고 말이다.

 그것이 관심이고 관찰이었다.

 

물론 예쁘게 핀 꽃들이나 간들리던 목이 긴 강아지 풀이나,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해, 석양, 노을도 모두 내 기쁜 관심 안이었다. 기쁘게 본 사물은 내면 깊이 오래 머물지는 않는다는 것도 어느 날 알았다.

 

맛있는 산책을 해 보기로 했다.

봄처럼 향긋한, 여름처럼 뜨거운, 가을처럼 스산한, 겨울처럼 새침한 산책

들여다보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걸 산책을 하면서 느낀다.

작은 꽃 하나가 안간힘 쓰면서 피워 올린 꽃잎, 그래서 그런지 낮은 자세로 봐야 예쁘다는 걸 알았고, 한눈에 반해 무릎을 꿇어 가면서 까지 보게 되는, 계절마다 색을 달리하는 늘 같은 듯 다른 자연 속에 살고 있는 하나하나가 소중하게 생각되었다.

 

산책을 하면서. 사진을 찍으면서 꽃을 꺾는 버릇이 없어졌다.

예쁘면 가지고 싶었고, 가지를 뚝 꺾으면서도 미안한 줄 몰랐었다. 때로는 꽃병에 꽂는 것도 잊어버린 채 시들면 버리고, 꽃들이, 풀들이, 나무 하나가 소중한 생명이라는 생각을 깊이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이제는 다 기특하다. 이제는 다 안쓰럽다. 이제는 다 생명으로 보인다. 그것도 아주 소중한 생명

 

산책을 하면서 사유의 길을 걸으면서 풀 한 포기의 삶도, 나무 한그루, 꽃 한 송이의 삶도 다 우리와 다르지 않음을 안다.

여리디 여린 연두의 싹으로 시작하나 언젠가는 꽃이 피고 무성한 시절이 온다. 시들어 가는 시기가 있고, 꽃 지고 열매 맺는, 열매 조차 떠나고 결국은 혼자 남는 그런 인생.

 

산책은 맛있다.

눈을 열고, 귀를 열고, 마음을 열고 걷는 길이라면

어디에서든 맛볼 수 없는 진수성찬의  아주 맛있게 잘 버무려진 진미 맛을 볼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산책이 좋다.

산책을 하는 동안 사진을 찍을 수 있어서 좋고, 그 대상과 마음을 나눌 수 있어서 좋고, 돌아와 다시 떠 올릴 수 있어서 좋다.

 

오늘 아침

빛나는 보석 같은 겨울을 산책한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의 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