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 연 Apr 10. 2023

즐거울 락(㦡)

즐거움의 가치 - 당연하지 않으면 가치는 더 빛난다.

매거진 글쓰기를 위해 즐거움이라는 주제를 받아 들고 나서 한참을 고민했다. 요사이 조금 힘든 시간을 보내느라 그랬을지 모른다. 복직 후 잘 적응하나 싶었는데 항우울제 용량을 줄였더니 증상이 악화되어 일상이 조금 힘들었다. 아무래도 이 직장은 이제 항우울제 없이는 다니기 힘든 곳이 된 건가 싶어 자못 씁쓸해졌다. 그렇다고 글쓰기를 그만둘 순 없지, 모처럼 맞이한 휴일 밤시간. 노트북을 켰다. 즐거움이라는 단어를 이리 굴려보고 저리 굴려보며 여러 차례 갸웃거렸다. 그러다가 즐거움과 함께 떠오르는 다른 비슷한 감정들을 내 나름대로 설명해 보았다.


*행복: 가슴속 깊은 곳에서부터 차오르는 기분 좋은 충만감, 충족감이므로 불안을 경감시키고 여유를 준다.

*기쁨: 순간적으로 터지듯 솟아 나오는, 응당 그러하리라 기대했던 것이 그렇게 되었다는 다행감, 안도감.

*즐거움: 그 감정을 야기한 어떤 것을 계속해서 원하게 하는 긍정적 동기부여. 행복과 기쁨이 어떤 결과나 상태와 같은 것이라면, 즐거움은 동기부여적 성격이 강하고 지속성이 강하다.


적어놓고 보니 즐거움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감정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방해받지 않을 수준의 안정상태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고 동기부여적 성격 때문에 저 감정들 중 에너지를 가장 많이 필요로 한다. 그리고 즐거움을 유발하는 (긍정적) 자극들을 지속적으로 인지할 수 있어야 하기에 즐거움의 탐침을 늘 반짝반짝 닦아놓아야 한다. 이래서 우울증이 왔을 때 즐겁기가 어려웠구나, 이해가 되었다. 우울증은 에너지의 수준이 방전된 배터리와 같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런 때에는 취약해진 상태라 작은 생채기도 큰 고통이 될 수 있기에 나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감정에 대한 감수성 자체를 낮추어 몸을 사린다. 부정적인 자극을 통해 유발되는 아픔을 최소화하기 위해 긍정적인 자극 또한 무디게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즐거움뿐만 아니라 행복과 기쁨과 같은 감정도 아주 작아지거나 잘 느끼기 어려워진다. 


햇볕 아래서 늘 따뜻할 때에는 몰랐던 것들의 소중함과 가치를 밤이 찾아오고 나서야 비로소 알게 되었다. 빛은 어둠이 있기에 존재하고, 어둠은 빛이 있기에 존재하는 것이다. 나를 좀 더 온전히 이해하게 된 지금, 비록 어둠을 몰랐던 때만큼 따뜻하지 않을 순 있겠지만 내면이 더 강해져 있음이 느껴진다. 행복과 기쁨 그리고 즐거움을 당연히 느끼고 살아올 수 있었던 지난 시간에 감사하며 그리고 당연하던 시간보다 더 크게 그 가치를 느낄 수 있게 되었음에 감사하며 오늘 하루, 참 즐거웠다!




본 매거진 '다섯 욕망 일곱 감정 여섯 마음'은 초고클럽 멤버들과 함께 쓰는 공공 매거진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희로애락애오욕' 중 '락'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한 욕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