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구 Mar 11. 2024

직장 내 왕따 가해자들의 말로

솔직히 좀 쌤통이다


앞서 A회사에서의 텃세 경험을 쓰고 나서 바로 B회사의 경험도 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이미 지난 일이기도 하고 바로 글을 쓸 원동력이 안 생기다 보니 좀 미루게 됐다.


그럼에도 굳이 지금이라도 글을 쓰는 이유는 나처럼 직장 내 괴롭힘, 텃세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공감과 위로를 주기 위함이다. 부디 내 글을 읽은 피해자들이 종국엔 행복해지길.





A회사에서 텃세를 겨우 떨쳐내고, 향후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B회사에 경력 이직을 했다.


이번에도 나는 모르고 있었지만 내가 이곳에 이직을 할 때부터 많이 경계받고 있었던 모양이었다. 대부분이 나와 직급이나 나이대, 역할 등이 겹치다 보니 더더욱 신경 쓰였을 것이다.


게다가 난 이 회사에 오자마자 잘 보이고 싶은 마음에 처음부터 과하게 열심히 하면서 나댔는데 (뭔가 인정받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었던 것 같다) 윗사람들은 전부 예뻐하고 좋아했지만 기존 멤버들은 내가 못마땅하고 재수 없다고 생각한 것 같다.


특히 바로 내 옆자리 동료가 그랬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첫날부터 그다지 반기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고, 시간이 갈수록 내가 뭘 물어봐도 바쁘다는 핑계로 알려주지 않거나 한숨을 쉬며 눈치를 주는 경우가 많았다. 어쩔 수 없이 업무를 해야 하니 다른 사람에게 물어 업무를 하면, 그것 또한 불편해하면서 그 사람은 잘 모르니 차라리 자기한테 물어보라는 식이었다.


그러다가 내가 업무 실수를 한 적이 있는데, 평소에 나에 대해 불만이 많았기 때문인지 몰라도 그 직원이 나한테 필요 이상으로 꼽주고 화를 내는 것이었다. 심지어 들으라는 듯 혼잣말로 쌍욕까지 했는데, 아무리 화가 나도 그렇지 그건 정도가 좀 지나쳤다고 생각했다. 만약 나에 대한 악감정 없이 그런 거라면 그 사람은 기본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이고, 나는 어찌 됐든 A회사 때처럼 눈치를 봐가면서 굳이 그 사람과 친해지길 관둬야겠다고 생각했다.


그전부터 나는 평소에 그 직원이 나를 싫어하는 것을 많이 느꼈고, 때문에 인수인계나 회사 적응 부분에서 많이 불리했는데 내 업무 실수로 그렇게까지 내게 화를 내니 너무 불편하고 억울했다.


그럼 실수를 안 하면 될 거 아니냐? 할 수 있는데, 나 또한 그 직원이 실수한 것 때문에 곤란한 적이 있었지만 내 선에서 해결하고 굳이 더 이상 문제 삼지 않았었다. 그런데 고작 회사 몇 개월 더 다닌 걸로 직급도 같은데 나한테 그렇게까지 화풀이하는 게 어이없었다.


사실 그래도 어린애도 아니고 “얘가 저 괴롭혀요” 하고 문제제기를 처음부터 할 생각은 없었다. 하지만 마침 부장님이 상황 파악을 했는지 먼저 내게 면담을 요청했고 그 주제를 꺼내길래 어차피 얘기 나온 김에 불편하다고 말씀드렸다.


그러자 부장님은 자리를 바꿔주겠다고 했고 나는 100% 해결책은 될 수 없지만 임시방편은 될 수 있을 것 같아 동의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부장님께서 나와의 면담 후 즉시 자리를 바꾸라고 지시하시는 바람에, 그 직원은 당연히 내가 부장님께 본인 욕을 하면서 먼저 자리를 바꾸라고 요청했다고 생각했고 그날 엘리베이터에서 마주친 나를 죽일 듯한 눈으로 째려봤다.


결국 골프공만 하던 갈등이 볼링공처럼 불어나버린 거였다.


하지만 최대한 무시하고 내 할 일을 하면서 적응해나가고 있었다. 어차피 그 사람은 자리를 바꾸나 안 바꾸나 날 싫어할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차라리 자리 바꾸니까 괜한 걸로 옆에서 시비 거는 사람이 없어서 확실히 일이 더 잘되긴 했다.


그 사이에 그 직원은 기존 직원들과 매일같이 모이고 친목을 다지며 자기 세력을 넓혀갔다. 그 직원과 친하게 지내는 직원들은 어느 순간부터 나와 개인적인 대화를 아예 하지 않기 시작했다. 솔직히 인간인지라 신경 쓰였지만 그 부분까지 내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니까 모른척했다.


그러나 어느 날 화장실에 다녀오면서 그 직원의 카톡 화면을 우연히 보게 됐고 정확하게 얘기할 순 없지만 내 욕을 하는 정황을 목격해 버렸다. 원래도 기존 직원들이랑 몰려다니면서 할 얘기가 내 욕밖에 없었을 것이므로 딱히 놀라운 상황은 아니었다만 직접 눈으로 보니까 기분이 많이 더럽고 멘털이 부서졌다.


처음엔 내가 미움받는다는 상황이 슬펐는데 생각할수록 화났다. 나는 맨 처음에 업무 실수 한 것 외에 이 회사에 어떤 피해도 준 적이 없는데 저렇게까지 악의적으로 욕을 하는 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했고, 더 이상 내가 참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주변인들은 내 회사생활이 곤란해질 거라고 말렸지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나 혼자 고통받느니 그냥 나도 망하고 걔도 망하는 게 나았다. 그래서 모든 걸 윗선에 말씀드렸다.


하지만 내 눈을 내가 증거로 제출할 수 없고, 그동안 느꼈던 수많은 비언어적 표현 및 정황들까지 다 말씀드리기엔 너무 구차했다. 그래서 원래 느낀 고통보다 훨씬 축소된 부분만 말씀드릴 수밖에 없었고 결국 갈등을 좋아할 리 없는 윗선에서는 그냥 나보고 참고 넘어가라고 했다.


매우 찝찝한 상태로 해당 일은 마무리됐고 난 그냥 어떻게든 버텨보다가 정 안되면 내가 회사를 나와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로부터 몇 주가 지난 후, 생각지도 못한 일로 이 문제가 갑자기 해결이 돼버렸다.


회사의 경영난으로 인해 구조조정이 있었는데 딱 나를 싫어하던 그 무리가 모두 구조조정 대상자가 된 것이었다. 아마 부장님이 당시의 내 하소연을 듣고, 구조조정 대상자를 대표님과 협의할 때 그들을 얘기한 것이었다. 일도 열심히 하지 않으면서 회사 분위기만 흐린다고.

.

내가 돼 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냥 밥이나 커피를 사주면서 풀어보는 게 어떻냐고 조언했지만, 난 엘리베이터 앞에서 나를 노려보던 눈빛을 보고 난 적어도 내가 퇴사하거나 그들이 퇴사하지 않는 한 이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난 머릿수 많은 그들보다는 내가 퇴사하는 쪽이 더 빠를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이번에도 지난 회사처럼 주동자들이 퇴사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된 것이다. 이유는 경영난이지만 공교롭게도 나를 뒤에서 욕하던 딱 그들이 말이다.


물론 회사가 그만큼 어려워졌고 그만큼 내 책임도 많아진 것이라 좋은 상황은 절대 아니었다. 그리고 내가 실적을 못 내면 다음 대상자는 당연히 내가 될 것이라는 공포도 있었다. 하지만 당장은 이제 일에만 집중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속 시원한 것도 사실이었다.


그 후 회사에 남아있는 몇 주 동안 나한테 인수인계를 해야 하는 일로 나한테 지겹게 투덜대고 제대로 해주지도 않고 가서 2차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이후 그들과 전혀 교류할 일이 없다는 생각만으로도 체기가 가라앉았던 것 같다.


그들은 주말에도 따로 만나며 친목을 다지고 일부러 그 부분을 과시하며 드러냈고, 그 자리에 속하지 않은 이들을 비웃고 따돌렸었다. 그렇게 회사를 본인들 친목의 장으로 사용하던 그들이 결국은 퇴사도 같이 하는 운명 공동체가 된 모습을 보니 그거야말로 ‘진짜 우정’인 것 같아서 보기 좋다.


나도 이후 그 회사의 경영난이 더 심해지며 퇴사하긴 했으나 회사가 제 세상인 듯 활개치고 다니던 그들이 하루아침에 모두 쫓겨난 것은 아직도 조금 쌤통이었다. 앞으로도 그 쓸모없는 우정 평생 유지하며 본인의 자기 계발보단 남 탓만 주야장천 하며 도태되길 바라며, 혹시라도 본인들의 과오에 대해 일말의 부끄러움을 느낀다면 다음 회사에선 그러지 않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기독교인을 그만둔 이유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