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이 Aug 03. 2020

사랑하기를 두려워 한다.

사랑을 받을 줄도, 할줄도 모르는 사람의 이야기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사랑'을 하는 일이 나에게는 어렵다. 사랑을 하고 있음을 느끼는 순간 그 감정을 제어하기 위해 억누른다. 내가 상대방을 사랑하는 만큼, 상대방이 나에게 같은 무게의 사랑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사랑받지 못할 것을 알기에, 사랑하지 못한다.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마음을 알 수 있다면, 두사람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을 했을까? 아니면 말하지 않았기에 아무런 변화도 없을까. 마음을 안 이후에 관계가 어떻게 되었던, 사랑하는 마음이 전달되었으므로 그걸로 만족할 수 있으려나.


나는 사랑을 하는 것이 두렵고, 초라하고 아프다. 행복해질까 두려운 마음이다. 그를 그리워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더욱 커져 상처를 받을까 두렵다. 나를 바라봐주지 않을까 두렵다. 만날 수 없을까 두렵다. 이대로 혼자만의 사랑으로 끝나버릴까봐 두렵다. 상대방을 사랑하는 것보다 내가 받을 상처를 먼저 생각하게 된다. 사랑 앞에 두려움이라니, 흔치 않은 단어의 조합이지만 나는 그 둘을 떼어낼 수 없다. 


그를 바라볼땐 행복하다. 더 보고 싶고, 만지고 싶고, 안고싶다. 하지만 뒤돌아 서면 내 마음은 가라 앉는다. 마치 행복하면 안되는 사람처럼 들뜨고 설레는 이 감정을 숨기게 된다. 그 앞에 서면 좋아한다는 말을 내뱉을 수 있을까? 나에게는 너무 먼 그 사람이 매 순간 보고 싶다. 그를 바라볼때면 답답하고 무료한 일상을 잊게 된다. 좀 더 활기차고 밝을 것만 같은 미래를 상상하게 된다. 그러다 현실을 잃을까 두려워진다. 


이렇게 사랑은, 나를 감싸줄 수 없다. 잊기 위해서 그의 단점을 찾아야 한다. 커진 이 마음을 줄일 수 있게, 그를 싫어하도록 노력할 수 밖에 없다. 나를 찾기 위해선 그를 사랑하는 일을 그만둬야한다.

작가의 이전글 공감이 필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