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가 Dec 08. 2019

뒤돌아보기

12월에 접어들면서 올해 해온 여러 가지 것들이 끝을 보이고 있다. 나는 애초에 무엇을 기대했고, 지금은 무엇이 남아 있을까. 


1. 독서 – 내가 일주일에 한 권을 읽고, 서평까지 써내는 끈기가 있는지 시험해 보고 싶었다. 다행히 거른 적은 없다. 독서 그 자체에서 기쁨을 찾았는가 하면 그건 아닌 것 같다 내년에는 책 읽는 기쁨을 얻는 데 좀 더 집중해 보고자 한다. 올해 읽은 책 중에는 괜히 책 끝을 접었다고, 괜히 줄을 쳤다고 생각한 책들이 꽤 됐다. 독서 모임에서 책을 읽다 보니 사람을 얻긴 했다. 골방에서 집중해서 읽는 것도 좋지만 사람들과 함께 읽는 것도 꽤 재밌다. 독서 모임은 어찌 되었든 참 들 만하다.


2. 운동 – 2년 6개월 전에 비해 10킬로가 쪘다. 야근이 일상화 되어 운동을 관둔 시점이었던 것 같다. 10월 중순까지는 일주일에 한 번 가는 배드민턴을 제외하고는 손 하나 꼼짝하지 않았다. 안되겠다 몸을 좀 움직이는 습관이라도 들여야겠다 싶어 운동 습관 만들기 모임에 들어갔고, 며칠 빼먹거나 하긴 해도 지금까지 잘해 왔다. 운동을 하루 걸렀을 때 양심의 가책 같은 것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다. 내년에도 2기 모임을 이어가고, 그때는 운동의 강도를 올려야겠다. 


3. 그림 그리기 – 지난봄에 카카오페이지 이사였던 분에게 웹툰 기획 강의를 들었다. 마음이 너무 앞서서 내가 뭐라도 짜잔! 하고 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었다. 그리고 기분, 그걸로 끝이었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11월을 맞았고, 진짜 내가 이걸 재밌어 하긴 하는 건가 한 번 더 날 시험해 볼 요량으로 상상마당에서 진행하는 콘텐츠 제작 수업을 들었다. 한 회 한 회 뭐라도 내 놔야 하는 수업 방식 덕에 처음으로 ‘꼰대갸르송’을 그렸다. 그림 그리는 기분이 꽤 괜찮다. 다만 나는 예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내가 되고 싶으니, 2020년에는 인체 비율 맞추기, 좋아하는 작품 따라 그리기 같은 진짜 연습을 좀 해 봐야겠다. 


4. 새 팀에서 하는 일 – 나름 나의 강점이라고 생각했던 것에서 인정을 받았다. 하지만 남의 인정에 의존하는 성과내기는 좋지 않다. 항상 칭찬을 경계하고 있어야겠다. 비난 아닌 비판이야말로 대환영이다. 그리고 나는 단순 반복이나 틀에 잡힌 일도 하고 싶고 잘할 수 있음에도 나에게 주어지는 일들이 모두 아이디어 내기나 그것을 갈고 닦는 것과 연관된 것들이다. 너무 부담스럽고 지나치게 소모적이다. 리더님. 강약약 중강약약으로 맡겨 주세요... 


내일은 2020년에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한달 #Handal #Day8 #한달쓰기

작가의 이전글 고민을 들여다보는 마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