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슈에뜨 La Chouette Mar 29. 2024

음식 가지고 장난치지 마

부활절이라고 달걀 튤립으로 브런치를?

얼마 전에 이 비슷한 사진을 페이스북에서 봤다. 마침 봄이니 딱 나를 유혹하는 모습의 튤립 달걀이 있었다. 


"링크를 클릭하면 레시피가 있습니다."


그런 문구가 있었으나 나는 광고 링크를 클릭하지 않는다. 가봐야 분명히 뭐 파는 사이트이고, 실제 레시피는 없을게 뻔하기 때문이다. 길고 긴 글을 읽고 나면 허탈해지는 그런 글만 있을 것이다.


보아하니 특별한 레시피는 없지 않겠나 싶었다. 달걀을 삶아서 파를 끼우면 되지 않겠다. 십자로 갈라서 속을 파내고, 안은 데블드 에그로 마요네즈 섞어서 넣으면 될 것이라는 나만의 얄팍한 계산을 했다. 


머릿속으로 대충 그림이 나오니 몹시 궁금해졌다. 정말 원하는 모양이 나올까? 그러면 당장 실험을 해봐야지!


우리 부부는 둘 다 반숙 달걀을 좋아하는데, 이 튤립은 어쩐지 퍽퍽할 만큼 익혀야 잘 나올 것 같았다. 그래도 고집스러운 마음으로, 달걀을 살짝 반숙으로 익혔다.



역시나 내 예상은 조금 더 어긋나지 않았다. 삶은 달걀이 여전히 너무나 부드러워서 칼집을 내는데 막 찢어지려고 했다. 그리고 노른자를 꺼내면서 깨지기도 했다. 망칠 것을 대비해서 넉넉하게 삶았어야 했지만 낭비는 하고 싶지 않았다.


결정적으로 달걀을 삶을 때, 노른자가 뾰족한 쪽에 가까이 오도록 해서 익혀야 모양이 잘 나올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떤 노른자는 진짜로 바닥 둥근 부분에 깊숙이 들어가 있어서 꺼내는 데 애를 먹었다. 뭔가 받침이 있어서 세워놓고 익혔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무튼 그렇게 삐뚤빼뚤 해지고 나니, 김이 팍 샜다. 그래서 더 이상 과정샷도 찍지 않았다.


노른자에는 마요네즈와 디종 머스터드를 넣고, 소금 좀 뿌려주고, 애플 사이다 비니거도 살짝 섞어줬다. 풍미를 올려보자는 마음이었지만, 뭐 반숙 달걀노른자는 뭘 해도 맛있다.


이것만으로는 식사가 부족할 테니, 남편이 소시지와 사워크로우트를 데웠다. 나는 파를 모양 있게 잘라서 달걀에 끼웠다. 


그리고 이렇게 완성!



마음에 쏙 들지 않는다. 달걀흰자는 힘이 없어서 무너지고, 안에 밀어 넣은 노른자는 쏟아져 나오려 들었다. 좀 괜찮아 보이게 사진을 찍어보려고 이리저리 각도를 바꿔봤지만, 그다지 흡족하지 않았다.



심지어 울툴불퉁 밉게 까진 달걀까지 있으니 보면서 웃음이 나왔다. 



파를 꽂은 모습이 그리 예쁘지도 않았고, 사실 날 파를 사용했으니, 그대로 먹기도 난감한 상태였다. 부추꽃이 피는 철이었으면, 꽃대를 잘라서 사용했으면 더 그럴듯했을 것이다. 옆에 꽃까지 같이 곁들여도 좋을 것 같았다. 파보다 부추는 먹기도 무난할 것이고...


맛은 그래도 나쁘지 않았다. 일단 달걀노른자가 맛있었고, 흰자도 오래 익히지 않아서 보들보들하고 좋았다. 사워크로우트는 맛있게 익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브런치로는 더할 나위 없었다. 날 파지만, 그래도 반찬처럼 잘라서 먹으니 나름 괜찮았다. 먹다 남긴 파는 국으로 들어가게 되었지만 말이다.


대충 노하우가 나왔으니 다음에 다시 하면 잘할 것 같다. 그러나 다시 할 거냐고 묻는다면, 답은 "노!"


궁금증을 풀었으니 되었고, 솔직히 나는 음식으로 이렇게 조물딱거리며 장난하는 거 내 취향이 아니다. 물론 꾸미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냥 우아하게 휘리릭 할 수 있는 수준까지가 내 취향인 듯하다. 이건 살짝 오버였다. 하지만 한 번 해볼 만은 했던 것 같다.


다음번엔 그냥 평소 하던 대로 수란을 해서 먹을 것이다. 그게 더 쉽고, 빠르고, 맛있으니까.


 며칠 전에 해 먹었던 수란과 소시지 브런치, 터뜨렸을 때 노른자가 이 정도 나와주는 게 우리 부부의 취향!




튤립 달걀 만들기

2인분


재료 :

달걀 4개

마요네즈 2 큰술

디종 머스터드 1 작은술

애플 사이다 비니거 1/2 작은술

소금 한 꼬집

후추 약간


만들기 :

1. 물을 팔팔 끓인 후, 뭉근하게 끓도록 온도를 낮추고 달걀을 넣는다.

2. 12분 정도 완숙이 되도록 삶는다.

3. 다 익으면 달걀을 찬물에 담그고 껍데기를 깐다.

4. 달걀의 뾰족한 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내고, 조심스럽게 노른자를 꺼낸다.

5. 노른자에 마요네즈, 머스터드, 식초, 소금 후추 넣고 잘 섞어준다.

6. 노른자 믹스를 다시 달걀흰자에 얌전히 넣는다.

7. 파나 부추를 이용해서 튤립의 줄기를 만들어 꽂는다.

8. 토스트나 기타 브런치 음식에 곁들여서 내놓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믹스 없이 만드는 팬케이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