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준영 Mar 25. 2024

팔도비빔면은 왜 봄에디션을 냈을까?

알파세대의 특성으로 알아보는 이유

봄에 대한 이슈가 넘치는 시기라 이 아이템을 골랐습니다. 사실 어제, 오늘 나왔을 정도로 최신 제품은 아닌데요, 그래도 봄에는 무척 어울리는 제품입니다. 바로 팔도비빔면 봄에디션이죠. 한정 출시된 제품인데, 딸기스프가 들어있습니다. 한때 SNS에서 화제를 모았던 만우절 딸기 비빔면에서 착안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에 대해 괴식이라는 반응도 있었지만, 새롭고 신선하다는 반응도 꽤 많았습니다. 게다가 SNS에서 다양한 스타일로 인증되며 팔도비빔면의 이슈를 생성했습니다.


이런 제품에 반응하는 세대는 대부분 알파세대와 Z세대인데요, 팔도비빔면 봄에디션 말고도 특이한 제품은 많습니다. 도대체 이런 제품이 알파세대와 Z세대의 어떤 특성을 공략하는 것인지 알아봅니다.



-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세대


첫번째는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세대라는 겁니다. 자신의 취향과 맞는 경험이라면 더더욱 좋겠지만, 조금 벗어난다고 해도 상관 없습니다. 새로운 경험이라면 충분히 좋습니다.


이번 사례로 본다면, 팔도비빔면 보다는 팔도비빔면 봄에디션이 훨씬 색다른 경험이겠죠. 이 경험 자체를 즐깁니다. 다른 이야기들은 그냥 접어두고 말이죠. 이 과정을 통해 해당 제품을 한 번 더 인지하고, 색다른 방식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특이한 제품들이 자꾸 등장한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꼭 특이한 제품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새로운 경험은 알파세대와 Z세대에게 늘 옳습니다.



- SNS 친화력


한 가지 더는 SNS친화력입니다. 알파세대는 SNS에 친숙합니다. 뉴미디어 자체가 매우 익숙한 세대고, 디지털 기기를 매우 잘 다루는 세대죠. 그러니 SNS는 필연적으로 가까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SNS에 올릴만한 재료들이 필요할텐데요, 이런 재료를 매번 일상에서 찾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외부로 눈을 돌립니다. SNS에 올리면 괜찮을만한 특별한 아이템들에 주목하고, 업로드하죠.



실제로 SNS에서 바이럴 효과를 내며 주목받는 제품은 많습니다. 최근에도 일명 "반갈샷" 이 유행하며 크림빵 제품들이 큰 인기를 모았는데요, 이처럼 SNS 친화력은 알파세대가 제품을 인지하고 업로드하는 등 적극적인 소비 행위를 하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심지어 지금도 진행중이니 말이죠. 오늘의 사례인 팔도비빔면 봄에디션 역시 유사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죠. 일반 비빔면 보다는 봄에디션이 주목할 가능성이 높으니 말입니다.


물론 SNS만을 위해 존재하는 제품은 없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알파세대의 이런 특성을 이해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고려해보실 필요는 있겠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특별한 제품들은 더 많이 나올 겁니다. 제품들의 특성을 보실 때 알파세대의 특성과 함께 떠올려 보시길 권합니다.


사진/팔도, BGF리테일

글/노준영 nohy@naver.com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2022)

요즘 소비 트렌드(2022)

알파세대가 온다(2023) 저자

이전 27화 금융회사는 알파세대를 환영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