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초 만에 대답해 보세요.
지난 분기초 저희 Head of Engineering (HOE) 제이슨이 점심 식사 중이던 마이크 (Android Engineer)에게 갑자기 질문을 던집니다.
"이번 분기 슬립 스쿼드 목표가 뭐죠?"
갑작스러운 질문에 잠시 머뭇거리던 마이크는 이내 답을 합니다. "수면 DAU 10만 명 만들기입니다~!"
이때 제이슨은 동작 중이던 타이머를 멈추며 답변까지 소요된 시간을 보여줍니다."아쉽게도 8초 걸렸네요."
이후에도 제이슨은 모든 작업자들이 자신들이 속한 목적 조직의 분기 목표를 5초 만에 대답할 수 있도록 장려하였습니다.
"단 하나의 목표를 5초 만에 답하기." 이는 결국 우리가 선택과 집중을 잘하고 있는가를 돌아보게 만든 리트머스 종이였습니다. 이미 저희가 잘하고 있는 거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들 5초 만에 대답했겠지만, 대답하기 어려웠다는 것은 아직 선택과 집중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였죠.
저희의 리소스가 물리적으로 무한하지 않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유휴(遊休) 에너지가 없게끔 최대한 리소스를 테트리스하여 여러 이니셔티브들을 병렬로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 우리네 삶에서는 그리 동작하지 않습니다. (물론 저희도 시행착오를 겪으며 깨달은 부분입니다.)
이것도 중요하고 저것도 중요하니 일단 둘 다 동시에 하자! 이는 건전지를 직렬로 사용하지 않고 병렬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병렬연결은 직렬연결에 비해 화력이 약합니다. 힘을 분산해서 사용하다 보니 그럴 수밖에요. 작게는 주 단위, 월 단위로라도 구분해서 집중할 곳을 정해야 하고, 나아가서는 분기 단위로도 집중할 곳을 정하여 직렬로 강렬하게 불태우는 것이 오히려 더 빠르게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병렬이 필요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극한의 전시 상황은 어쩔 수가 없이 닥치는 대로 해야 할 것입니다. 일단 살아남아야 할 테니까요. 또는 중장기적으로 은은하게 깔고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경우도 병렬로 하는 게 효율적일 것입니다. 이 이야기의 핵심은,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여 우선순위에 맞춰 에너지를 집중 투자하자는 것입니다.
이것저것 해야 할 것들이 참 많고, 모두 중요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분명히 중요함에 있어 '상대적인 우위'는 존재합니다. 하여 저희는 매 분기 플래닝시 모든 주요 이니셔티브들에 대해 치열하게 우선순위를 구분해 봅니다. 먼저 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니셔티브들을 highest - high - medium - low에 위치시킵니다. 그리고는 하나씩 살펴보며 더 위로 올릴지 아래로 내릴지 논의합니다. 분기에 따라 상이하지만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는 이 시간 속에서, 각 이니셔티브들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알 수 있고 논의의 결과로써 정해진 우선순위를 모두가 이해하게 됩니다.
분기 중 갑작스러운 변동사항이 생겨 특정 이니셔티브 진행을 못하게 되면, 미리 싱크 해두었던 우선순위에 맞춰 다음 이니셔티브에 집중하면 됩니다. 또한 분기 중 우선순위 자체가 변동하게 된다면,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프로세스로 우선순위를 다시 논의하면 됩니다. "다 중요하긴 한데, 그래도 이게 더 중요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각각을 담당하는 목적조직들은 이에 맞춰 분기 OKR을 작성하고 12주 플랜을 그립니다. 집중할 곳들이 정해졌으니, 이번 분기는 그곳에 집중 포화하면 됩니다.
다만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 또한 하나의 가설이기 때문에 분기 중간에라도 그 가설이 틀린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목표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를 크로스 체크하기 위해 각 목적 조직들은 주차별로 OKR Health 추이를 살피며 유연하게 전략들을 수정합니다. 또한 스쿼드 내 지표 미팅을 통해 PO, 개발자, 디자이너, DA 가 다 함께 그들의 단 하나의 목표 수치와 여타 주요 지표들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살핍니다. 이로써 모든 멤버들은 우리 목적 조직의 이번 분기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인지하고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당신이 속한 팀의 이번 분기 목표는 무엇인가요?
5초 만에 답을 해보세요.
만약 5초 만에 답변이 안 나온다면,
1. 목표가 너무 많기 때문이거나
2. 목표에 대해 제대로 이해, 공감이 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팀으로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서는 다 함께 하나의 목표에 집중, 몰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딱 하나의 작업만 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치열하게 논의해서 정리해 보세요.
그리고 팀별로 집중할 부분들에 과도하게 집착해 보세요.
병렬로 여러 개를 동시에 진행하는 때보다 훨씬 큰 화력으로 대단한 퍼포먼스가 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