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이 Oct 15. 2024

선택과 집중

'브런치'라는 특별함

나는 책방을 운영하면서는 인스타, 그리고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에 정기적이진 않지만 쓰는 일을 해왔었다. 그러다, 좋은 기회로 브런치에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괜스레 이번기회에...라는 말로 시작하는 결심을 했다. 스스로에게 쥐어준 마감일이 그 결심이었다. 자신과의 약속을 가장 뒤로 미루는 1인으로써 합리화가 필요했다. 처음엔 “정해진 날엔 무조건 올리는 거야. 그 글이 앞뒤가 다르던, 동의어를 많이 쓰던, 어쩌면 추상적인 말이 많아 읽기 어렵건 상관없이 올리는 거야" 라며 다짐했다. 그러나 몇 개의 글을 올리며 예상치 못한 걸림돌이 생겼다. 그건 수정을 하고 싶은 욕구가 치솟는다는 것이다. (물론 수정을 하긴 한다) 하지만 이 욕구는 한 번에 끝나지 않는다. 지금 읽고, 2시간 뒤에 읽고, 또 며칠이 지나 읽게 되면 매번 거슬리는 부분이 생긴다. 이 마음을 어쩌지 하는 고심 끝에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에 다다랐다.


자, 이 글은 합리화를 위한 글이다. 우선 써보기 위해, 미루고 마는 일이 아니라 계속해 쓰는 일로 만들고 싶어서 이다. 누군가 그랬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이번만큼은 내 글의 완벽성이나 부끄러움 같은 것에 숨기고 싶지 않다. 지금은 ‘행’하는 일로 만들기 위해 스스로 마감을 만들어 글을 쓰려는 결심을 한다. 이 구구절절한 글은 타인에게 평가를 받기를 두려워하는 나에게 하는 말이다. 좀 더 완벽해지면, 좀 더 … 하는 생각과 마음을 접어두기 위한 일종의 다짐이다. 읽고 씀으로 나의 세계는 미세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은 ‘행’하는 것을 선택하고 집중하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지금의 나는 낭만을 쫒는 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