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탐가 Jun 21. 2023

무식한 축적기가 필요한 타이밍

김미경의 마흔 수업이라는 책을 읽었다.

그곳에 '무식한 축적기'라는 말이 눈에 들어왔다.


'무엇이든 1000일 이상하면 그 자체로 브랜드가 된다.

중요한 것은 일단 시작하는 것이다.'


이 문장 앞에서 잠시 머물렀다.

1000일이면 2년의 중턱을 조금 넘어선 날짜이다.


무식한 축적기란 단어가 눈에 띈 것은

요즘 나 역시 그런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드라마 작기임에도 불구하고 총알이 너무 없구나!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요즘이라

나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이 문장이 눈에 들어왔다.


최소한 2년 넘게 무식한 축적기의 시간을 가져볼까 생각 중이다.

쓰고 싶었던 드라마,

마무리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다 끄집어내서 

다시 갈무리를 해 볼 생각이다.


예전에 써 놨던 글들을 보니

미완성으로 끝나는 드라마들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안 됐구나!'


더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어야 했는데...

예전에 나에게 피드백을 해줬던 제작사 이사님과 감독님 말들이 떠올랐다.


"최작가는 아이디어는 정말 많고 좋은데... 어느 선을 뛰어넘지 못하는 거 같아!"


그때 당시 참으로 짜증 나는 피드백이었는데

이제야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알겠다.


비로소!

알다니!

참으로 더디다!


이제 나는 무식한 축적기로 들어가려고 마음먹는다.

다른 사람의 평가가 어떻든 나에게 영향력을 끼치지는 못한 거 같다.

왜냐면 이제야 나는 쓰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작가가 됐다.


그냥, 쓰는 것이 즐겁다.

예전에 무게감으로 다가웠던 글쓰기가 한결 가벼워졌다.

이제, 새로운 힘을 기르고 싶다.

무식한 축적기 과정을 거치고 나면

비로소 작가로서 내가 잘할 수 있는 것들이 보일 거 같다.


'너무 늦었나?' 

싶기도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하는 때가 가장 빠른 거야!'

라는 말로 응수한다.


이제 난 무식쟁이가 되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80세가 특권이 될 수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