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음 Jun 04. 2024

마음의 나쁜 습관을 알아채는 것.

인간관계-회사 편(12)

가만히 지켜본다. 마음은 자꾸 나쁜 쪽을 향한다. 


나는 후배다. 나는 내가 할 일을 한다. 나는 이 프로젝트에 책임이 없다. 

그는 나보다 선배다. 그 선배보다 선배들도 뭔가 하고 있는데.  

그는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속도가 다른 사람과 다르거나. 내가 모르는 무언가 하고 있겠지. 

프리 라이더는 어디나 있는데. 새삼스러운 일도 아니다. 

그 선배를 뭔가 하게 움직이는 건 내가 아니다. 문제가 있다면 선배보다 선배들이 움직이겠지. 그러지 않는다면 그럴 필요가 없는 것이다. 


나는 그런 식으로 회사에서 사람들을 미워해왔다. 알아차린다. 

무능한 사람, 게으른 사람, 남들에게 묻어가는 사람. 

그건 내가 다 지적해서 바꿀 수 있는 게 아니다. 그 사람은 그 사람이 한 만큼의 평가를 받는 거다. 

혹은 그 사람의 부족함으로 내가 상대적으로 돋보일 수도 있는 거다. 


나는, 내가 무능한 게 싫고 게으른 게 싫고 남들에게 묻어가기가 싫은 거다. 

불안감과 나쁜 생각의 이유는 내 안에 있다. 


선배들은 무능하지 않다. 각자의 몫이 있다. 나에게 도움이 된다. 

나는 그냥 내 일을 하면 된다. 

불안함의 이유는 내 안에 있다. 

마음이 움직이면 나는 평온해질 수 있다. 


스물스물 마음이 나쁜 생각으로 움직이려 하는 걸 중단시킨다. 

마음의 나쁜 습관을 알아차린다. 

이제는 그걸 할 수 있다. 나는 알아차린다. 나는 깨어있다. 




작가의 이전글 새벽 마이솔...이게 미라클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