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인사이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탐구인간 Jan 06. 2022

부정적인 감정을 가장 효과적으로 다스리는 방법

부정적인 감정에 적절하게 탈몰입하기

부정적인 감정을 효과적으로 다스리는 방법은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
부정적인 감정에 적절하게 '탈(脫)몰입*'하는 것이다.


*이때 '탈(脫)몰입'이란 '몰입'과 반대되는 의미로, 관조적으로 바라보는 것과 유사한 의미를 가진다.



흔히들 긍정적인 감정은 무조건 좋은 것, 부정적인 감정은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여긴다. 실제로 긍정적인 감정을 더 자주 느끼고 부정적인 감정은 덜 느껴야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정도로 감정을 느끼는 것은 생존에 도움이 된다.

인간은 자신의 생존에 유리한 상황이라고 판단할 때 긍정적인 감정을 느낀다. 인간은 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 생존에 유리한 상황을 쟁취하려고 노력한다.

반대로 인간은 자신의 생존에 불리한 상황이라고 판단할 때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 인간은 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생존에 불리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노력한다.

결국 긍정적인 감정이든 부정적인 감정이든 모두 생존과 연관된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그 감정의 강도가 적절한 정도를 벗어나게 되는 경우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너무 과하면 모든 일에 의욕과 흥미를 잃게 되고 자기 자신을 비하하면서 최악의 경우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앞서 말했듯 부정적인 감정에 '적절하게' '탈몰입'할 수 있어야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해 초래되는 문제를 줄일 수 있다.




ⓒ geralt, 출처 Pixabay

긍정적인 감정을 적절한 정도로 느끼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다. 반면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한 정도로 느끼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다.


긍정적인 감정이든 부정적인 감정이든, 그 감정을 유발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에는 자연스럽게 감정에 몰입하게 된다. 그러다가 사건이 발생한 시점으로부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감정은 자연스럽게 옅어진다. 하지만 감정이 옅어진다고 하더라도 보통의 경우 부정적인 감정은 긍정적인 감정보다 더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다.


긍정적인 감정은 생존에 유리한 상황을 쟁취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고 부정적인 감정은 생존에 불리한 상황을 회피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는데, 생존에 유리한 상황을 쟁취할 의욕이 약간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당장 목숨에 위협이 되지는 않는다. 반면 생존에 불리한 상황을 회피할 의욕이 약간만 부족하더라도 운이 나쁘면 당장 목숨을 잃게 되기도 한다.


생존에 불리한 상황을 회피하는 것이 당장의 생존과 더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에게 있어서 부정적인 감정을 잘 느끼는 것이 긍정적인 감정을 잘 느끼는 것보다 더 높은 중요도를 갖는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보통은 부정적인 감정이 긍정적인 감정보다 더 강렬하게 기억에 남기 쉽고,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한 정도로 느끼는 것이 긍정적인 감정을 적절한 정도로 느끼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 있다.




ⓒ RobinHiggins, 출처 Pixabay


그렇다면 부정적인 감정에 어떻게 '적절하게' '탈몰입'할 수 있을까?


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2. 그리고 그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좋다", "나쁘다" 혹은 "옳다", "그르다"라고 판단하지 않고 한걸음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노력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한걸음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부정적인 감정의 역할에 대해서 의식적으로 자주 떠올리는 것이 좋다.



"부정적인 감정은 생존에 불리한 상황을 회피하도록 유도하여
생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부정적인 감정 그 자체는 생존을 위협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유지하기 위해 존재한다. 이 사실을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마다 의식적으로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된다.




탐구인간의 '줄을 당기는 사람들' 모형은 감정을 한걸음 물러서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도록 유도하고, 감정의 근원이 무엇인지 의식적으로 떠올리도록 도와준다.


부정적인 감정에 적절하게 탈몰입하기 위해서 '줄을 당기는 사람들' 모형을 활용해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탐구인간의 '줄을 당기는 사람들' 초기 모형▼


▼탐구인간의 '줄을 당기는 사람들' 발전된 모형▼


▼'줄을 당기는 사람들'의 삽화를 활용한 '줄사람들 스티커' 사용 예시▼


매거진의 이전글 왜 인간은 마음의 상처로 인해 고통받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