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험제이 Mar 23. 2019

100가지 꿈에 도전한
가슴 뛰는 청년의 이야기

부록 20. 당연히 내 옆에 둬야 할 사람

당연히 내 옆에 둬야 할 사람은 본인에게 이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익이랑 물질적인 면도 있지만 더 중요한 건 내면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다들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내면의 이익을 주는 사람을 만나야 하는데 내면의 이익이라 함은

행복, 긍정, 동기부여, 성장, 극복, 자존감, 용기, 성취, 힐링 등 딱 들었을 때 느낌이 좋은 것이다. 당연히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의 단어의 느낌을 좋게 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옆에 있으면 행복함, 힐링을 느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 동기부여 성취할 수 있게 하고 나를 성장시키고 자존감을 향상하는 게 용기를 주는 사람 대략 이렇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긍정적인 단어들은 모두 포함하는 사람은, 결과보다는 노력, 과정에 우선순위를 두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보통 내가 봐왔던 사람들 중 노력과 과정에 우선순위를 두는 사람들은 결과에 집착하지 않았다. 이들은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려고 하며 결과에 상관없이 열심히 노력한 본인 스스로를 칭찬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실패에도 쉽게 좌절하지 않고 겸허히 배우려는 자세가 있고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이 또한 대부분 좋은 결과를 내기도 했다.


그렇다면 왜 내 옆에 두어야 할까? 이러한 유형의 사람은

나의 도전에 있어 결과가 안 좋든 상관없이 비판,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노력한 것에 대한 과정을 인정해주고 격려해준다는 것이다.

그 노력의 과정들은 존중하고 공감해주려 하며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조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러한 분들이 내 옆에 많을수록 나의 삶이 윤택해질 것이고 함께 모이면 엄청난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해 칭찬, 격려, 존중해주는 사람들이 많은 

나는 하루하루가 너무 행복하다. 나는 진정한 마음 부자다! 


작가의 이전글 100가지 꿈에 도전한 가슴 뛰는 청년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