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독일행 초인 용쌤 May 20. 2018

입문자를 위한 토지공매교육과정 2기 종료 후기



입문자를 위한 토지공매교육과정 2기 종료 후기

                     

▶ 4월 28일부터 시작했던 4주 과정이 벌써 종료가 되었네요. 1기 때는 3주 과정이었는데 이번 기수에는 한 주 더 늘려서 4주 동안 사당역 근처에 있는 Moim2 공간에서 진행을 했습니다. 제가 교육만 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실전 경험도 쌓고 또한 고수분들의 강연도 들으면서 배우다 보니 알려드리고 싶은 것들이 끝도 없이 늘어나네요. 


  제가 깨닫고 경험하고 배운 것들을 어떻게 하면 쉽고 재미나고 이해가 쏙쏙 될 수 있게 잘 전달해 드릴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강연 경력이 7~8년 차 되다 보니 나름 요령이 생겨서 수강생분들의 니즈를 파악해 강연 준비를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조금은 생긴 것 같네요. 


  언제나 그렇듯 하나의 과정이 종료되면 늘 아쉬운 마음에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교육 준비에 항상 최선을 다했었는지'

'교육비 이상 되는 가치를 참여하신 분들에게 드릴 수 있었는지'

'내가 설명드린 것 중에 단 한 분이라도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은 있었는지'

등등 말이죠. 


  교육의 질은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높아져야 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일요일이지만 토지 투자로 유명한 분의 강연을 들으러 갑니다. 평일 저녁에는 농지 쪽으로 유명한 분의 강연을 들을 예정이고요~ 배우고 익히고 경험해서 저와 함께 하는 분들과 나누는 삶... 이것만큼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이 또 있을까요?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너무 행복하고 즐겁습니다^^  


                     

▶ 4주 과정이 진행되었던 Moim2 공간입니다. 원래는 신논현역에 있는 유알라운지에서 진행하고 싶엇지만 개인 사정상 2기는 이 곳에서 진행할 수밖에 없었죠. 4기와 5기는 유알라운지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 저는 제 강연을 듣는 분들에게 항상 책 선물을 드립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독서, 자기계발 카페인 어썸피플에서 서평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하다 보니 출판사에서 책 선물을 많이 받고 있네요. 좋은 책들을 책을 사랑하는 분들과 나눌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지는 것 같습니다^^ 


                     

▶ 분위기 좋아 보이죠?^^ 궁금한 사항들을 묻고 답하며 즐겁게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수업의 질이 높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거고 또한 수업이 재미있어야 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 1기 뿐만 아니라 2기에도 참여를해주셨던 마린걸맘님께서 항상 수업 전에 음료를 사다주십니다. 안 그러셔도 되는데 이렇게 감사할 수가 없네요 ㅜㅜ 


                     

▶ 간식거리로 더욱 풍성했던 2기입니다. 김미경 작가님과 마린걸맘님께서 함께 하는 동기 분들을 위해 간식을 많이 많이 준비해오셨네요. 지식을 채우는 것 뿐만 아니라 배도 함께 채울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 마지막 주에 못오신 분도 계셔서 아쉬웠는데 4주 동안 열심히 참여를 해주신 2기 분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꼭 배운 것들을 행동하셔서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만드셨으면 좋겠네요~ 3달 안에 꼭 한 개씩은 낙찰을 받아 보시길^^저도 열심히 옆에서 돕겠습니다. 


  

▶ 이런 카톡을 받을 때면 없던 힘도 솟아나네요~^^요즘 육아도 열심히 해야 하고 만삭인 아내도 챙겨야 하고 교육에 강연에 임장에 참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 몸이 힘든 상황 속에서 이런 카톡을 받으면 피로가 한 순간에 싹~ 사라지는 기분입니다. 앞으로도 


'다 퍼주는 강의'

'주변 분들에게 마구마구 추천해주고 싶은 강의'

'왕초보 분들에게 정말 필요한 강의'


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의왕부곡중학교 강연 및 토지임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